제331회 영동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4호
  • 영동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5년 1월 16일(목) 10시

의사일정(제4차본회의)
1. 2025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2. 휴회의 건

상정된 안건
 1. 2025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수도사업소 
    ◎체육시설사업소 
 2. 휴회의 건 

(10시00분 개의)

1. 2025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의장 신현광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1회 영동군회의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의사일정 제1항 2025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오늘의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는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수도사업소, 체육시설사업소 순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 원활한 의사 진행을 위하여 질문은 되도록 간단히 하여 주시기 바라며 집행부에서 의원님의 질의 시 보고자를 대신하여 추가 보충 답변이 필요할 경우에는 본 의장으로부터 발언권을 획득한 후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먼저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 소장 송홍주입니다. 군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시는 열린 의회 신뢰받는 의정을 펼치시는 신현광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보고에 앞서 농업기술센터 과장과 팀장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농업지원과장 이정서입니다. 
  (인   사)
  농업연구과장 이주란입니다.
  (인   사)
  지도기획팀장 지서경입니다. 
  (인   사)
  인력교육팀장 김금숙입니다.
  (인   사)
  농촌자원팀장 김인수입니다. 
  (인   사)
  농업기계팀장 배화식입니다.
  (인   사)
  연구개발팀장 김세운입니다. 
  (인   사)
  소득작물팀장 전성수입니다.
  (인   사)
  과학영농팀장 정경순입니다. 
  (인   사)
  와인산업팀장 이민입니다.
  (인   사)
  그럼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5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2-1에서 2쪽 일반 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3쪽부터 7쪽까지 2025년 역점 추진 사업입니다. 지역 활력화 작목 기반 조성 사업 등 신규 사업 2건과 친환경 종합 분석실 건립 현안 사업 1건, 북부 농업기계 임대 사업장 설치 공약 사업 1건입니다. 4쪽 지역 활력화 작목 기반 조성 시범사업은 충청북도 공모 사업으로 2억 원을 확보하였으며 포도 시설 하우스 환경 개선을 위한 환기창 설치 사업이 되겠습니다. 5쪽 수박 상자 양액 재배 시범 사업은 수박 이기작을 위한 상자 재배법으로 시범 사업을 통해 성과를 분석하여 확대 보급하도록 하겠습니다. 6쪽 친환경 종합 분석실 건립은 현재 건축 공사 진행 중에 있으며 건축 공사 및 실험실 구축을 연내 추진하여 관내 농산물의 안전성 구축의 기반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7쪽 북부 농업기계 임대 사업장 설치는 국도비 예산 확보 및 토지 매입 완료하였으며, 실시설계 및 건축 공사 적기 추진으로 12월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8쪽 중점 추진 과제는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9쪽 전략 목표별 추진 계획입니다. 풍요롭고 안정적인 농업 농촌 실현 등 2대 전략 목표 및 15개 이행 과제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이행 과제인 농촌 지도 사업 혁신 기반 조성 및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하여 전문 농업 기술 훈련 등 농촌 지도 기능 강화를 추진하겠습니다. 10쪽 두 번째 이행 과제는 농업인 단체 및 품목 조직 지원을 통한 농업의 지속 발전입니다. 농업 발전을 주도하는 농업인 단체 및 품목별 농업인 연구회 육성을 위한 교육, 행사, 시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1쪽 세 번째 이행 과제는 농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문 농업인 양성입니다. 전문 농업인 양성을 위한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과 3개 학과의 농업인대학 운영 등 연중 농업인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12쪽 네 번째 이행 과제인 농촌 발전의 희망 여성 리더 역량 강화를 위하여 능력 개발 교육과 분야별 전문 기술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이행 과제 농촌자원 가치 확대로 매력적인 농촌 기반 마련을 위하여 농산물 가공 교육 및 치유농업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겠습니다. 13쪽 여섯 번째 이행 과제는 쾌적하고 살기 좋은 안전 농촌 실현입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농작업 환경 조성을 위한 농작업 안전 교육을 포함한 시범 4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이행 과제인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농업기계 임대 사업을 적기 추진하겠습니다. 14쪽 여덟 번째 이행 과제는 안전한 농업 환경 조성을 위한 농업기계 교육입니다. 농업기계 현장 순회 교육과 안전 교육을 추진하고 고령농 및 여성 단독 세대를 대상으로 농번기 시 농작업 대행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15쪽 두 번째 전략 목표는 미래 농업대응 농업 기술 체계화 및 보급 확산으로 첫 번째 이행 과제는 기후 변화에 대응한 신기술 보급 시범 사업입니다. 대체 품종 활용 과수 우리 품종 특화단지 조성 시범사업 등 8개 사업 29개소를 추진하여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16쪽 두 번째 이행 과제는 과학기술 기반 과수 안정생산 컨설팅입니다. 과수 생육 조사 및 병해충 관찰포 조사를 통한 고품질 과수 생산에 노력하겠으며 자매결연 기관을 대상으로 영동포도 홍보 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17쪽 세 번째 이행 과제는 식량 작물 생산성 향상 및 병해충 정밀예찰입니다. 영농 부산물 안전 처리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농작물 병해충 종합 관리를 통해 주요 병해충 예찰 및 사전 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18쪽 네 번째 이행 과제는 채소 분야 신활력 보급 및 꽃묘장 운영입니다. 쪽파 양액 재배 시범 사업을 실시하고 스마트 농업 실험 시설을 활용한 농업인 교육을 추진하겠으며 꽃묘 생산 및 공급을 통해 군민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19쪽 다섯 번째 이행 과제는 친환경 안전 농산물 생산 첨단 기술 지원입니다. 환경농업 실천을 위한 고품질 유용 미생물을 확대 공급하겠으며, 과학 영농 실현을 위한 토양 검정 가축 분뇨 분석 GAP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20쪽 여섯 번째 이행 과제는 와인 산업 선도를 위한 기반 구축입니다. 찾아가는 양조장 지원 등 3개 사업 7개소를 추진하여 와인 산업 기반 구축 및 특화 산업으로 육성토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이행 과제인 영동와인 브랜드 가치 강화를 위하여 와인 축제 개최 한국와인대상 시상 및 각종 관 내외 영동와인 전시 홍보 행사를 지원하여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21쪽 와인 제조 홍보 시설인 영동 와인 공장에 증류기를 설치하고 성공적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20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신현광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안정훈 의원 질의해 주세요.
안정훈 의원   소장님 북부 농기계 임대 사업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는데요. 지금 왜 이렇게 7월부터 12월까지 준공 착공한다는데 왜 이렇게 늦게 이거 하죠? 지금 3년 넘겼는데 지금 하는 게 시기가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저희들이 장소 선정에 있어서 시간이 조금 지체된 부분이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그리고 장소를 2개소 하겠다라고 하고 난 다음에는 국도비 예산을 확보해서 될 수 있으면 군비 부담 비율을 줄이려고 하다 보니까 작년에 저희들이 농진청이라든가 아니면은 뭐 농림부라든가 많이 쫓아다녀서 예산을 확보를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조금 늦춰진 부분이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안정훈 의원   그 내년에, 올해 초라도 빨리 시작하셔야지 이게 지금 7월부터 12월까지 돼 있으니까 제 얘기는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실시 설계를 지금 하는 걸로 바로 시작을 할 겁니다. 실시 설계하게 되면은 적어도 설계에 들어가는 기간이 한 3개월 정도 소요가 되다 보니까 거기에 따라서 건축 공사 진행하고 하면 저희들이 조금 더 여유 있게 잡아서 12월 준공으로 좀 받은 부분도 있습니다.
안정훈 의원   북부 농기계 임대 사업장 같은 경우 군수 공약이잖아요. 그렇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예.
안정훈 의원   군수 공약인데 솔직히 엄청 늦은 거예요. 이거 임기 끝날 때 되는 거예요. 거의, 안 그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예, 늦어진 부분은 죄송합니다.
안정훈 의원   저는 어쨌거나 지금 저 같은 경우는 지역구니까 심천 용산 어느 곳에 한 군데 설치 공약이 한 군데였었는데 두 군데 한 것 감사하고요. 어차피 이제 두 군데 하기로 했으니까 빨리 좀 해서 주민들한테 빨리 도움이 됐으면 하는데 지금 뭐 거의 3년 반 정도 거의 4년까지. 3년 반 되는 거 아니에요. 그렇죠? 준공이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예.
안정훈 의원   좀 아쉬운 점이 많아요. 저 같은 경우는 이렇게 해 주신 건 감사한데 너무 늦으니까 주민들한테는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최대한 공기를 당길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저희들이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안정훈 의원   주민들한테는 맨날 얘기해 놓고 언제 들어오냐 언제 말로만 그러지 지금 아무것도 시행되는 게 없으니까 저 같은 경우 솔직히 말을 많이 들어요. 그래서 웬만하면 빨리 좀 당길 방향이 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예, 충분히 검토하겠습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은하 의원 질의하세요.
김은하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2-21페이지고요. 저희가 영동 와인 공장이 올해부터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것 같은데요. 지금 여기에 보면 저희가 이제 증류기도 보급이 되고 상설 판매장 운영도 되고 와이너리 판매 행사 참여 지원을 하겠다고 지금 적어 놓으셨는데 누가 어떻게 운영하실 건지 한번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지금 그 와인 공장이 현재 운영은 영동와인 주식회사 농업회사 법인으로 운영이 지금 위탁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 지금 참여하는 인원은 2명이고요. 지금 주류 면허 추천하고 발급이 지금 다 돼서 금년에 운영을 실질적으로 여*성 대표가 총괄을 하고 있고 거기에 따라서 한 명 본부장 제도를 운영을 해서 남*근 씨를 지금 관리 운영을 할 수 있게 인건비를 지원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현재 지금 와인 자체는 그 안에 70톤을 지금 발효 중에 있고요. 실질적으로 한 3에서 4월 정도 되면 50톤 정도의 와인이 생산될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김은하 의원   제가 염려스러운 건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여기 법인에 운영하시는 분들이 다 각자 와이너리들이 갖고 있어요. 지금 그러면 본인 와이너리를 또 운영을 할 것인데 지금 여기에서 어차피 여기 건물이 세워져 있고 지금 이런 것처럼 상설 판매장도 운영을 해야 되고 여러 가지 판매 행사 지원을 여기에 또 브랜드에 맞춰서 또 해야 되는데 인력 문제에서 또 나중에 인건비라든지 지원이 또 돼야 되고 이런 게 또 혹시 들어가지 않을까라는 염려스럽고 또 이 양쪽에 일을 다 하려다 보니까 이게 어느 한쪽이 밸런스가 안 맞을 것 같은 이런 것도 있어서 염려스러워서 그래서 한번 여쭤봤습니다. 어떠실까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저희들도 이게 처음이다 보니 지금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그 부분 저희들도 고민은 하고 있는 중입니다. 최대한 일단은 와인공장이 지금 준공이 돼서 운영 중이니까 그런 관리 운영이라든가 앞으로 이제 홍보라든가 내지는 그 안에서 생산되는 와인에 대해 가지고 판로 확보라든가 이런 부분에 있어 가지고 저희들도 여기 운영하는 법인과 같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김은하 의원   예, 하여튼 당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황승연 의원 질의하세요.
황승연 의원   좀 전에 동료 의원께서도 말씀하셨는데 그 와인 공장 관련해서 많은 관광객분들이 그런 이야기를 하세요. 와인 만드는 걸 볼 수 있냐고 저희가 지난번에 임실 다녀왔을 때 사실 그쪽에서는 저희가 또 이렇게 볼 수도 있고 또 이렇게 관람할 수 있는 시설이 있었는데 저희도 사실 저희가 볼 수 있게는 만들어 놨는데 실상적으로 저희가 뭐 격주로라든지 아니면 일주일에 하루나 이틀 정도를 정해서라도 그렇게 와인을 갖다가 생산하는 과정이나 그런 부분을 관광객들이나 이런 분들이 좀 볼 수 있는 부분도 한 번쯤은 고민해 보면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예, 좋은 아이디어 주신 것 같습니다. 저희들이 이 운영 법인과 함께 그런 부분도 충분히 검토해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황승연 의원   의장님 저 본 질문 하나만 하겠습니다.
○의장 신현광   예, 하세요.
황승연 의원   22-15쪽에 보시면 기후변화 대응 과수 냉해 예방 기술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1개소 5590만 원 이게 약품을 갖다가 이렇게 도포하는 사업이라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이 사업이 과수축산과에도 있거든요. 이게 그러면 중복 지원이 되는 건지 아니면 어떤 방향으로 하실 건지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저희들이 과수축산과랑 사전에 협의는 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실질적으로 지금 과수축산과에서도 이제 이게 일명 영양제라는 차원에서 접근을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 갖고 과수축산과에서는 거기에 대한 성분을 이제 해초 추출물을 이용한 영양제를 사실은 보급하는 걸로 되어 있고 저희들은 이제 농진청에서 국비 지원이 되다 보니까 농진청에서 실험한 결과에 의하면 요소라든가 붕산이 들어간 그러한 영양제를 보급하는 사업으로 사실은 지침이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될 수 있으면 저희들도 중복 지원을 안 하려고 지금 노력은 하고 있는데 이제 그 헥터당 지원 금액이 조금 다르다 보니 이 부분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저희들이 조금 더 검토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황승연 의원   이게 그럼 한 번만 도포하면 되는 건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지금 꼭 한 번만 영양제라고 하는 부분이 한 번만 해서 성과를
황승연 의원   아니면 몇 번을 해야 되는 건지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최소 두 번이나 세 번 많이 아무래도 하게 되면은 조금 더 성과를 볼 수 있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황승연 의원   그럼 적용 품목은 어떻게 돼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적용 품목은 저희들은 과수인데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복숭아나 사과나 자두나 여기에 어떤 특정 품목을 정하지는 않았습니다.
황승연 의원   그런데 이제 저희가 보면 실상적으로 저희 군에서 냉해 피해를 가장 많이 보는 게 지금 복숭아하고 자두잖아요. 사과 같은 경우는 지난번에 우박이라든지 이런 게 있었고 물론 사과는 또 뭐 이렇게 바람으로 해서도 많이들 하시는데 그래서 이런 부분에서 저희가 좀 세밀하게 좀 다가가야 되겠다. 그냥 저희가 사업비가 들어와서 그냥 이 사업을 한다로 끝날 게 아니라 어느 품목이 가장 많이 피해를 봤는지 하고 그런 부분에서는 좀 더 세심하게 좀 만져줄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예, 알겠습니다. 저희들이 검토하겠습니다.
황승연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승주 의원 질의하세요.
이승주 의원   소장님 잘 들었는데요. 지금 농업 기계를 임대를 하고 있잖아요. 그렇죠? 그런데 지금 학산 영동 또 황간 그리고 추풍령은 농협에서 하는데 지금 이제 그런 말씀들을 하시더라고요. 연세들이 많이 들다 보니까 사실대로 거리상 먼 데에서는 어르신들이 나와서 임대 갖고 와서 하기가 사실대로 필요는 하면서도 뭐라고 그럴까 자기들이 못 나온다. 그래서 혹시 거기까지 이렇게 예를 들어서 배달 서비스라고 하면 좀 그런데 거기까지 가서 임대를 해 줄 수 있는 그런 조건을 한번 어떻게 생각은 해보셨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일명 택배 서비스라고 그래서 일부 지자체에서 사실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 그래서 저희들도 이 부분을 어떻게 접근할 거냐 지금 검토 중에 있기는 한데 거기에 따라서 결국은 인력과 저희들이 조금 난항을 좀 사실은 하고 있는 게 총액 인건비 관련해 가지고 인건비 부분이라든가 아니면 조직 운영 차원에서 이런 부분을 어떻게 풀어갈 것이냐 거기에 대해 가지고 지금 조금 고민 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이승주 의원   지금 보통 보면 농촌에서는 연세들이 많다 보니까 이제 사실대로 기계 사용하는 것도 조금 예를 들어서 위험성도 있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사용할 수 있는 기계 같은 경우는 예를 들어서 어느 지역을 특정하는 게 아니겠지만 한번 용화를 비교해서 했다면 학산까지 나오는데 불당골에서 나오는데 거의 40~50분 그렇죠. 그리고 또 기계 갖고 가서 하면 거의 2시간 정도가 소비되거든요. 그런데 그분들 말씀은 쓰고는 싶은데 사실대로 거리도 있고 자기가 차를 끌고 나와서 운반하기가 좀 화물차가 꼭 있어야 되는데 이런 부분도 있고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농업기술센터에서도 100%는 다 만족시킬 수 없지만 소형 기계라도 예를 들어서 필요하다고 하면 그런 것도 한번 검토를 했으면 하고 지금 문의를 드리는 겁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예, 의원님 저희들이 용화 같은 경우에는 충분히 어려움이 있다고 저희들도 인정을 합니다. 그래서 용화는 특별히 또 보시면은 고령화율이 다른 데보다 조금 더 좀 많기도 하고 실제로 그 작업 재배하는 작목의 면적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이장단협의회랑 조금 말씀을 나눈 적은 있는데 소형 농기계를 갖다 놓는다고 해서 거기에 이제 작업을 할 수 있는 젊은 인력도 없고 또 기계가 어떻게 보면 사용하다 보면 연세가 있으시다 보니까 인지 능력도 떨어지고 이러다 보니까 사고에 대한 위험도 있고 해서 용화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이 농작업 대행 서비스를, 일단 용화만이라도 그러면 저희들이 인력을 조금 해서 좀 대행 서비스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이래서 시범적으로 금년에는 일부 좀 진행을 해 보려고 그러니까 마을 단위별로 작업이 이렇게 뭐 경운 작업이 된다든가 이렇게 했을 때 저희들한테 요청이 오면은 임작업을 우선해서 그쪽은 해 주는 방법으로 지금 풀어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승주 의원   하여간 농업기술센터 좀 힘들고 어렵겠지만은 그리고 이제 그것도 그렇게 예를 들어서 그런 식으로 운영을 한다고 어느 정도의 계획이 섰으면 또 홍보가 철저해야 돼요. 이 홍보가 안 되면 하고 있으면서도 사실대로 이용률이 저조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이왕 하실 것 같으면 홍보도 좀 철저하게 잘 해 주시고 또 그렇게 서비스를 해 주신다고 하면 또 뭐 100% 다 만족은 못하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군에 대한 신뢰도 있고 또 어떻게 생각하면 만족 하는 부분이 좀 있을 것 같으니까 한번 그것 좀 고민 좀 해 주시기 부탁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승주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업무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보건소장 조숙영   보건소장 조숙영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영동군 발전을 위해 깊은 애정과 뜨거운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올 2025년 푸른 뱀의 해에 신현광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가정에 항상 행복과 기쁨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1월 1일자 인사 이동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보건소 과장 및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순서는 직제순입니다.
  보건행정과 장철진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보건행정팀 박희선 팀장님입니다. 
  (인   사)
  감염병관리팀 나상흠 팀장입니다.
  (인   사)
  의약관리팀 황혜란 팀장입니다. 
  (인   사)
  진료팀 장준미 팀장입니다.
  (인   사)
  긴급의료지원팀 민은영 팀장님입니다. 
  (인   사)
  건강증진과장 박혜경 과장님입니다.
  (인   사)
  건강증진팀 이명희 팀장입니다. 
  (인   사)
  방문보건팀 김경순 팀장입니다.
  (인   사)
  정신보건팀 이진 팀장입니다. 
  (인   사)
  치매안심팀 장순주 팀장입니다.
  (인   사)
  보건소 2025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사업 위주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 현황입니다. 보건소는 2개 과 9팀으로 보건행정과 5개 팀, 건강증진팀 4개 팀입니다. 예산 현황은 2025년 본예산 기준 79억 8200만 원입니다. 2쪽 주요 사무는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쪽 2025년 역점 추진 사업입니다. 신규 사업인 보건소 청사 이전 신축 공약 사업인 군민이 안전한 방역 체계 구축과 스마트 헬스케어 의료 지원 사업 확대 총 3건입니다. 보건행정과 소관 4쪽입니다. 첫 번째 신규 사업인 보건소 청사 이전 신축입니다. 2024년 12월 건축기획 용역을 통해 사업비 검토를 완료하였으며 25년 중에 실시 설계를 완료하고 28년 3월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5쪽 두 번째 공약 사업인 군민이 안전한 방역 체계 구축으로 친환경 포충기 20대 설치와 방역 소독 차량을 교체하여 상시 방역 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쪽입니다. 세 번째 공약 사업인 스마트 헬스케어 의료 지원 사업 확대입니다. 2월 대상자를 선정하여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7쪽 주요 추진 실적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8쪽입니다. 전략 목표별 추진 계획으로 첫 번째 전략 목표인 고도화된 보건행정 서비스 전달 체계 구축입니다. 보건기관 시설 관리로 노후된 보건진료소 2개소에 시설 개선 공사와 보건진료소 15개소에 CCTV를 교체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보건 인력 운영 관리로 공중보건의사 직무 교육 및 보건지소 진료소 보건 점검을 실시하고 영동 군립 노인전문병원 위탁 운영에 있어 주기적인 점검 등 병원 운영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두 번째 전략 목표인 감염병 대비 대응 체계 강화입니다. 법정 감염병 89종을 관리하고 상시적 감시 및 대응 체계 구축을 위해 감염병 정보 모니터 요원 110명을 지정하여 감염병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결핵 예방 관리로 외국인 교직원 식품 종사자 등 대상자 결핵 검진과 결핵 환자의 치료 및 접촉자 관리 집단 시설 등 역학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감염병 관리 체계 강화를 위해 생물 테러 대비 대응 소규모 훈련 및 감염병 예방 교육 및 홍보에 철저를 기하고 감염 취약 시설 28개소를 관리하여 감염병에 대한 사례 및 역학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대상 포진 및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위탁 병의원의 접종비 지원 및 점검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세 번째 전략 목표인 안전한 의료 서비스 제공입니다. 의료기관 및 의료의 유사 업소, 약국 및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 등 정기 또는 수시 점검을 하겠으며 취약지 응급실 운영에 필요한 전담 인력 인건비 4억 2천만 원을 지급하겠습니다.
  15쪽 네 번째 전략 목표인 친절과 감동을 담은 의료 서비스 제공입니다. 신속하고 편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내과 치과 진료 및 건강 진단 결과서 재증명 발급과 공약 사업인 경로당 전담 주치의 찾아가는 의료 서비스를 실시하여 양질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공약 사업인 노인성 질환 의료비 지원 사업으로 백내장 및 무릎 인공관절 수술 의료비 부담 경감 및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습니다.
  17쪽 다섯 번째 전략 목표인 긴급 의료 및 안전한 방역 체계 구축입니다.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안전교육 실시, 2025년 영동 세계국악엑스포 현장 의료지원센터 운영 및 다수 사상자 비상대응 체계 구축을 위해 현장 응급의료소 모의훈련 3회를 실시하겠습니다.
  건강증진과 소관 19쪽입니다. 여섯 번째 전략 목표인 주민과 함께하는 건강생활 실천으로 건강 증진 사업 관리를 위한 생애 주기별 건강생활 실천 교육 및 프로그램 제공 홍보 및 캠페인과 초등학교 학생 구강 검진 등 6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유아 아동, 청소년의 흡연, 음주 폐해 예방 교육 및 성인 노인을 대상으로 금연 절주 교육을 실시하겠으며 금연 클리닉 운영, 금연 아파트 관리, 공중이용시설 및 조례 지정 구역 2200개소를 지도 점검 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행복한 모자 건강 및 영양 관리 사업으로 모유수유 클리닉 운영, 난임부부 시술비를 지원하고 임신 사전 건강 관리 지원으로 가임력 검사 및 마음 편한 태교 패키지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임산부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을 위한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본인 부담금, 임신 축하금을 지원하겠으며 건강한 출산 및 양육 지원으로 영동군 출산 양육 지원금 및 임산부 산후조리비 지원 사업 등 4개의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분만취약지 산부인과 운영을 위한 인건비 5억을 지원하고 연계 사업으로 우리 동네 산부인과 운영, 영동병원 산부인과 이용자 산전 관리비 및 신혼부부 임신 사전 검사를 지원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일곱 번째 전략 목표인 의료 취약계층 자가 건강 관리 능력 향상입니다. 의료 취약계층 방문 건강관리 대상자 등록 관리 및 서비스 제공 재가암 환자 및 장애인의 건강 관리를 위한 등록 장애인 재활운동실 및 물리치료실을 운영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심뇌혈관 질환 예방 관리 체계 구축으로 심뇌혈관 질환 예방 관리 홍보, 심뇌혈관 질환자 조기 발견 사업을 위한 측정 및 상담, 혈당 측정기를 대여하여 자가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심뇌혈관 질환자 등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한의학 중심 건강 관리로 찾아가는 한의학 건강 가정방문 서비스 제공 및 만성 통증 관리 건강 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27쪽 여덟 번째 전략 목표인 정신 건강 증진 생명 존중 문화 조성입니다. 자살 예방 환경 조성을 위한 지역사회 인식 개선으로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및 자살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자살 예방 네트워크 기반 구축을 위한 위기 대응 기관 지역 협의체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맞춤형 정신 건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만성 정신질환자 등록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간 재활 프로그램 및 자살 유가족 자조 모임 운영과 정신질환 및 자살 위험자 치료비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9쪽 아홉 번째 전략 목표인 건강한 노후를 위한 치매 통합 관리입니다. 치매 인지 선별 검사, 진단 감별 검사 및 검사비 지원, 찾아가는 치매 예방 교실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수요자 중심 치매 통합 지원 서비스로 맞춤형 사례관리, 배회 가능 어르신 인식표 발급 및 지문 등록 사업 등 5개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치매 민관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치매 공립 요양병원 공공사업 지원으로 치매 환자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고 지역사회 치매 협의체 상하반기를 운영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2025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신현광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수동 의원 질의하세요.
이수동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3-9페이지 영동군립 노인전문병원 관리 관련해서 옴에 옮겼던 환자들 다 어느 정도 완치가 되셨나요?
○보건소장 조숙영   지금 현재 입원 중인 환자가 한 55명인데요. 이제 10명 정도 경증 환자만 빼고 다 치료가 완전히 완치된 상태고요. 지금 3층으로 병실을 다 옮겼어요. 환자를 그래서 1월 초에 방역을 한 번 했고 세스코에서 2월 초에 또 한 번 해서 환자를 분산해서 이렇게 정리하는 걸로 해서 지금 현재 민원도 없고요. 잘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수동 의원   그 설명 듣기에는 옴의 감염 경로가 명확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또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철저하게 하시고 거기에 또 플러스 영동군립치매전담 요양원 같은 경우에도 같이 좀 이제 그런 거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 말씀 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조숙영   예, 저희가 공문도 다 보냈고요. 앞으로 지속적으로 계속 소독하고 방역하는 걸로 지금 검토하고 있습니다. 추진하겠습니다.
이수동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이승주 의원 질의하세요.
이승주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지금 이제 거의 보건소에 것은 전부 다 예를 들어서 국도비 다 매칭 사업이거든요.
○보건소장 조숙영   예.
이승주 의원   그런데 이제 지금 우리 영동군에서 작년도에 태어난 아기가 몇 명 정도 되죠?
○보건소장 조숙영   93명입니다.
이승주 의원   93명이요. 그럼 제가
○보건소장 조숙영   조금 늘었습니다. 저번에 실적 보고할 때보다 조금 늘었습니다.
이승주 의원   예. 그런데 이제 지금 저희들이 조윤 의료 재단에 5억 900만 원 정도 지원해 주잖아요.
○보건소장 조숙영   예, 인건비 지원
이승주 의원   근데 그런데 거기에 지금 우리 임산부들이 어느 정도의 이용을 해요? 이용률이
○보건소장 조숙영   아, 이용률이요. 그 페이지가?
이승주 의원   23-23페이지
○의장 신현광   23 천천히 하세요.
○보건소장 조숙영   저희 영동병원 산부인과 진료가 작년 2024년에 외래가 2519명 이용을 했습니다. 그리고 분만 건수는 총 3건이었고요. 나름대로 산전 산후 진찰은 영동병원 산부인과를 많이 이용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제 찾아가는 산부인과 해서 읍면별로 출장을 가서 또 산전 진료하는 것도 있고요. 많이 이용은 하고 있습니다.
이승주 의원   그런데 여기서 직접 예를 들어서 산부인과에서 신생아가 태어나는 건 3명 정도?
○보건소장 조숙영   예.
이승주 의원   그럼 전부 다 외지로 나가시는 거네요.
○보건소장 조숙영   그렇죠.
이승주 의원   그러면 이제 외지로 나갔을 때 외지에 나가서 예를 들어서 뭐 이렇게 대전이나 다른 병원으로 갔을 때 영동에 주소를 두고 그 사람들의 그 지원해 주는 거는 있어요?
○보건소장 조숙영   분만해서 저희가 지원해 주는 건 없습니다. 산전산후로 해서 저희가 지원해 주고요. 그 외지에 나가서 출산하는 거는 아무래도 이제 본인들의 마음이긴 한데 영동을 좀…. 대전으로 가서 낳고 싶은 마음이 많이 있으니까요. 그거를 저희가 어떻게 제재할 수는 없고요. 그러고서 다시 또 산후 진료할 때는 또 영동병원 오고 있습니다.
이승주 의원   그러면 영동서 예를 들어서 분만했을 때 그러면 영동에서는 지원해 줘요? 이거 분만비
○보건소장 조숙영   분만에 대해서 지원하는 거는 (팀장님들에게) 있습니까? 없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요즘에 워낙에 산후조리원비가 굉장히 비싸가지고요. 2주만 대전 정도 지역에는 한 5백~6백, 7백 정도 하고 서울 같은 제가 얼마 전에 알아봤더니 한 1천만 원 일주일에 500만 원 정도 하는 것 같더라고요. 근데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지원해 주는 건 없고 분만하고 나서 저희가 산모 신생아 산모도우미 지원해 주는 건 있습니다.
이승주 의원   아, 아니 저는 이제 영동병원에서 예를 들어서 신혼 임신 이제 임산부가 출산을 했을 때 출산비 이런 것도 돈이 나갈까, 안 나가는가요?
○보건소장 조숙영   그런 거는 없습니다.
이승주 의원   아, 그래요. 예,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안정훈 의원 질의하세요.
안정훈 의원   23-15쪽 보시면 경로당 전담주치의 찾아가는 의료 서비스 있잖아요. 그렇죠? 11개 읍면에 110개 마을 경로당을 간다고 그랬는데 그건 어떻게 가는 거예요?
○보건소장 조숙영   이게 이제 그 마을별로 저희가 일정을 잡아가지고요. 보건소하고 내과 한의과 선생님들하고 그 관할 보건지소 직원하고 해서 이제 가서 진료를 하는 겁니다. 내과 한의과 이렇게 진료를 하고
안정훈 의원   전체 다 가는 거예요? 350개를?
○보건소장 조숙영   그렇죠.
안정훈 의원   돌아가면서
○보건소장 조숙영   예, 일정을 잡아, 1년 일정을 잡아가지고요.
안정훈 의원   저 같은 경우에는 보면 보건지소나 진료소 있는 데는 그렇죠. 거기는 좀 혜택이. 좀 그래도 주변 마을은 많잖아요. 그렇죠?
○보건소장 조숙영   많죠.
안정훈 의원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조금 오지에 있는데 그런 데를 한 번씩 더 가시는 게 좋지 않을까.
○보건소장 조숙영   그렇게 해서 일정을 잘 잡아 가지고 빠지지 않도록 저희가 일정 잡아서 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제 더 한의과나 치과 쪽으로 더 활성화를 시키려고 올해는 그렇게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안정훈 의원   솔직히 변두리에 있는 분들은 좀 힘들잖아요. 그렇죠? 왔다가기가
○보건소장 조숙영   예, 맞아요.
안정훈 의원   그러니까 그런 데를 더 중점적으로 해서 찾아가는 게 제가 봐서는 나을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보건소장 조숙영   예, 그 취지가 그러니까요. 취약계층의 대상으로
안정훈 의원   어차피 근거리에는 자주 가니까 큰 필요가 없어요. 시내 쪽 거는. 근데 그런 쪽도 많이 좀
○보건소장 조숙영   그거에 대해서 조금 더 활성화를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안정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보건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수도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상수사업소장 고영기입니다. 2025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4-1쪽 일반 현황입니다. 상수도사업소는 4개 팀에서 맑은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예산 현황으로는 일반 회계가 40억 5800만 원, 특별회계가 171억 4100만 원으로 총 211억 9900만 원입니다. 24-2쪽입니다. 금년도 역점 추진 사업은 현안 사업 3건, 신규 사업 2건을 포함하여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4-3쪽 첫 번째 스마트 지방상수도 민원 서비스 개선 사업은 스마트 수도요금 고지 및 바로 납부 알림 서비스 구현 및 누수 위험 자동 알림 서비스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3월에 용역을 계약 체결하여 7월부터 관련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24-5쪽입니다. 영동군 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 용역입니다. 작년에 1차분을 준공하였고 환경부 승인을 받아 12월까지 용역을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24-6쪽입니다. 영동군 지방상수도 비상공급망 구축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118억 4800만 원으로 용산면 배수지부터 황간면 신탄 배수지까지 비상 연계 관로 16㎞ 용산 배수지 일 400톤을 증설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2월에 1차분 준공하였고 금년 12월까지 준공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24-7쪽입니다. 신규 보조 사업으로 지방 상수도 노후 상수관망 정비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196억 1400만 원으로 사업 기간은 25년 1월부터 30년 12월까지로 관망 장비 51.9㎞ GIS 구축 36㎞ 누수 탐사 170㎞에 대하여 노후 상수관망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금년 3월에 민간 위탁 계획안을 군정조정위원회 심의 및 군의회의 동의를 거쳐 5월에 위수탁 협의 체결 및 노후 상수관망 정비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4-8쪽입니다. 영동 상촌 지하수 저류댐 설치 사업 실시설계 용역입니다. 사업 내용으로 지하수 개발과 인공 차수벽 설치를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하는 것으로 24년 7월에 한국수자원공사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여 25년 5월까지 용역 준공 후 12월에 본 공사를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24-9쪽입니다. 금년도 중점 추진 과제는 표를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4-10쪽입니다. 전략 목표별 추진 계획으로 첫 번째 전략 목표 군민에게 다가가는 서비스 행정 구현으로 주민 편익 행정 서비스 제공, 상수도 검침 신뢰도 제고 및 상수도 체납요금 최소화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4-11쪽입니다. 전략 목표 두 번째 365일 깨끗하고 안전한 먹는 물 공급입니다. 수도 시설 확충을 위한 기반 조성으로 지방 상수도 확장 사업은 용산면 산저리 외 2개 마을에 급배수관로 1.7km를 추진하겠습니다.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시설 개선으로는 맑은 물 공급 사업으로 매곡면 개춘리 외 1개 마을에 대한 급수관로 3.5km를 설치 추진하겠습니다. 시설현대화로는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입니다. 양산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 사업으로 양산면 호탄리 외 2개 마을에 대하여 상수관로 10.4km 다음 장입니다. 학산면 지내리 일원 상수관로 7.1km를 시공토록 하겠습니다. 미급수 구역 소규모 수도시설 유지 관리로는 마을 상수도 개량 사업으로 상촌면 물한리, 양산면 가선리 2개 마을에 대한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 사업으로는 매곡면 어촌리 일원에 급수관로 1.5km를 추진하겠습니다. 낙후지역 먹는물 수질 개선 사업으로 추풍령면 죽전 작점리 일원에 급수 관로 6.5km를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전략 목표 세 번째 효율적인 관망 관리를 통한 유수율 제고입니다. 이행 과제로 유수율 제고를 위한 노후 상수도 관망 정비로는 상수도 노후관 교체 사업, 상수도 관망 블록 구축, 유량계실 설치 사업, 지방 상수도 시설 유지관리 사업, 상수도 관망 일반 기술진단 용역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두 번째 이행 과제 마을 상수도 및 소규모 수도시설 유지관리 사업입니다. 소규모 수도 시설 보수 및 유지 관리는 관내 소규모 수도시설 109개소에 대한 연중 유지 관리를 추진하겠습니다. 마을 상수도 폐쇄 사업으로 지방상수도 공급이 완료된 소규모 수도 시설에 대한 암반관정 폐공 및 물탱크 철거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지하수 관정 개발 사업으로 상수원이 부족한 2개소에 대한 관정 개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전략 목표 네 번째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관리입니다. 스마트한 상수원 관리로는 상수원 보호구역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습니다. 두 번째 이행 과제인 군민이 믿고 마시는 건강한 수돗물 생산입니다. 수돗물 안전성 확보 다음 장입니다. 수돗물의 수질 관리 목표 설정 운영 수돗물의 우수성 홍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 이행 과제로 시설 현대화로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으로 지방상수도 시설물 개량 보수입니다. 정수장 배수지 가압장 등에 대한 시설물에 대한 52개소에 대해 개량 유지 관리를 실시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영동정수장 차염 발전기 2대를 설치하겠습니다. 설계리 가압장 펌프 증설 사업으로 부스터 펌프 2대, 다단 펌프 1대를 증설하겠습니다. 24-19쪽입니다. AI 정수장 구축 사업, 상수도 시설물 유지관리 용역, 지방상수도 시설물 안전점검 용역으로 시설물 유지 관리 및 안전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수도사업소는 맑은 물 공급에 최선을 다 할 것이며 2025년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의장 신현광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상수도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안정훈 의원 질의하세요.
안정훈 의원   24-3쪽 보시면 스마트 지방상수도 민원 서비스 개선 사업 있잖아요. 그 전화상, 이제 지금 보면 현재는 검침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화상으로 누수 위험 고지를 한다고 하셨는데 그게 고지가 지금 되고 있는 상황입니까? 이게?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지금은 그 누수라든가 이런 거는 직접 데이터를 확인해서 그 민원인한테 알려 알려드리는데요. 이게 자동으로 그 만약에 누수가 된다고 그러면 자동으로 민원인한테 문자라든가 그런 걸로 지금 발송할 수 있게끔 하는 그….
안정훈 의원   양이 얼마만큼 돼야지만 이 감지가 되는 겁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지금 시간당 데이터가 다 나오고 있거든요.
안정훈 의원   미세하게 새는 거는 감지를 못하는 것 같던데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감지를 못하죠.
안정훈 의원   지금 보니까 한 달 내내 샜는데도 디지털 계량기 있잖아요. 그렇죠?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안정훈 의원   다 교체했잖아 그게 안 돌아가요. 미세하게 새는 거는 제가 확인을 해 봤어요. 해 봤는데 지금 2층에서 물이 새서 한 달 내내 새갖고 집안 전체가 새다 새다 안 되니까 계단으로 흘러내린 거예요. 그런 것까지도 감지를 못하면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한번 그건 저희들이 한번 직접 방문을 해서 체크를
안정훈 의원   너무 미세하니까 제 얘기는 이제 물어보는 게 그거예요. 너무 미세하니까 못 잡는가 양이 얼마큼 돼야지만 잡는가 그걸 이제 물어보는 거예요, 과장님한테.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현지 확인해 보고요. 확인해 보고 한번 체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안정훈 의원   아주 미세한 걸 못 잡는 것 같아요. 제가 봐서는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안정훈 의원   그렇죠? 그래서 한번 여쭤보는 건데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현장 방문해서 체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안정훈 의원   한참 애를 먹었어요. 그것 때문에 돌아가지도 않고 하니까. 탐지기 하는 사람들 불러도 안 돌아가니까 솔직히 못 찾고 막 그러니까 옥천까지 대전까지 해서 이제 감지하는 사람들 불러서 고치긴 고쳤는데 이상하더라고요. 그 디지털 하면 미세한 것까지 난 잡는 줄 알았더니 저번에 말씀하시길래 그것까지 다 한다고 했었는데 너무 미세하니까 못 잡는 것 같아요. 이게 그래서 어느 정도 양이 돼야지만 잡는구나 제 생각에는 그래서 한번 여쭤보는 겁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알겠습니다.
안정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소장님 그거는 지금 우리 안정훈 의원이 질의하신 것을 저도 느꼈어요. 왜냐하면 다가구 주택이나 이런 데 보면 미세하게 어떤 연결 부분이나 아니면 그 고정 부분에 좀 이제 팽창에 의해서 새는 거는 안 되더라고 그거 결국은 전체적으로 다 뜯었을 때 원인은 나오더라고. 그런데 이제 지금 안정훈 의원이 질의하신 내용 같은 경우는 사실 스마트 이거는 저도 한 번 어떤 얘기를 들은 적이 있었어요. 옛날에 누수가 많이 나올 때 막 콸콸 나올 때 이런 건 동파나 이런 것 때는 그게 가능한데 사실 미세한 건 안 돼요. 그거 저도 그거를 두 번을 느꼈어요. 두 번 상수도사업소에도 내가 문의를 한 적도 있었는데 미터기가 안 돌아가요. 그거 그거는 아마 스마트 그 부분하고는 좀 틀리지 않나 싶은 생각이 있으니까 혹시라도 소장님 그런 게 있으면 더 연구를 한번 해보시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계량기 업체를 한번 불러서 내용을 정확히 다시 한번 체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은하 의원 질의하세요.
김은하 의원   이 부분에서 추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스마트 관련해서 민원 서비스 개선 사업에 일단은 저희가 요금 납부 서비스를 조금 더 개선을 했다라고 지금 보고 있거든요. 카톡으로 지금 가능하다라는 말씀이신 거잖아요.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그렇습니다.
김은하 의원   그랬을 때 저희는 지금 우리가 영동군의 자동이체율이 얼마나 될까요? 대략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그거는 담당 팀장님께서 말씀을 해주시면
○의장 신현광   예, 마이크 갖다 줘요.
○상수도사업소 수도경영팀장 박영규   자동 이체에 대한 프로테이지는 정확하게 이제 따져보지는 않았는데요. 지금 대부분 많은 분들이 자동이체를 해 놓고 있어 가지고 20%에서 한 30%로 정도는 되는 걸로 지금
김은하 의원   20%에서 30% 정도요. 저는 50% 넘을 줄 알았는데 왜냐하면 저희가 상수도 요금 체납률이 워낙 요금이 적다 보니까 이게 좀 간과하는 경우가 없지 않아 있어요. 그래서 제가 그 요금 납부 서비스를 개선했을 때 굉장히 반가웠고 이게 좀 널리 보급됐으면 좋겠다라는 뜻에 지금 질문을 드리는데요. 이게 지금 처음에 나왔을 때도 상용화가 잘 안 됐었어요. 그 안에 들어가서 찾기도 힘들었다고 제가 지적을 했던 경우도 있었거든요.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카톡은 좀 개선이 됐긴 했는데 이거는 젊은 사람들 위주 50~60대 밑으로는 쓸 수 있을 가능성이 높긴 한데 60대 이상이신 분들은 아마 접근하기가 쉽지 않겠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거를 홍보 차원에서 저는 개선을 좀 했으면 좋겠다라는 뜻에서 말씀을 드리는데요. 이거를 저희가 어찌 됐든 사업비를 들여놓고 요금 계산 서비스를 해 놓고 있는데 이게 활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잖아요. 그렇죠? 이런 부분을 저희가 노인복지관이라든지 아니면 여러 가지 기관에 어르신들이 많이 하는 교육 기관에 협업을 좀 하셔 가지고 사용하는 방법 이런 것들이 교육 안에 조금이나마 좀 같이 협업을 하시면 좀 많이 활용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서 이런 개선 서비스가 좀 많이 돼야 우리도 요금 뭐 예를 들어서 체납도 줄어들 것이고 이게 좀 하면 그러니까 편리하다는 것들을 자꾸 사용을 하면 어쨌든 편리하게 쓰자고 하는 거니까 좀 활용했으면 좋겠다라는 뜻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알겠습니다. 어떤 홍보 활동이라든가 아니면 다양하게 뭐 카톡뿐만 아니라 문자 서비스라든가 다양하게 검토를 하겠습니다.
김은하 의원   예,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누수되는 거 그거 믿지 말고 예를 들어서 그런 부분도 안내, 어 그런 부분들도 안내를 좀 같이 해 주시면 홍보할 때 해 주시면 좀 더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알겠습니다.
김은하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오봉 의원 질의하세요.
김오봉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20-15쪽 제일 밑에 보면 지하수 관정 개발이 있어요. 영동 관내 109개소를 이거 2025년도에 한다는 건가요?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저희들이 관리하는 소규모 마을상수도가 109개소고요.
김오봉 의원   지금 관리하는 부분이요.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관리하는 게 이제 109개소고요. 지금 작년에 그 뭐 다들 아시던 내용이지만 그 명절 때, 이제 그때 갈수기 때 물이 안 나와서 관정을 개발하려고 하반기에서부터 계획을 수립했는데요. 올해는 지금 상반기 때 매곡 개춘리하고 상촌 흥덕리 송정 그쪽에 먼저 개발하고 한 10개 소를 하려고 지금 계획은 10개소 정도가 해당이 되는 것 같아서 10개소를 하려고 했는데 예산 문제라든가 아니면 조기 집행 문제 때문에 또 예산팀이랑 얘기하다 보니까 일단 상반기 때 2개 추진하고 하반기 때 바로 착공하는 걸로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김오봉 의원   예, 잘 알았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만 더 물을게요. 그 마을에서 아주 멀리 이렇게 떨어진 개인적 주택 같은데 지금 황간면 난곡리에 보면 한 2km 정도 떨어진 곳에 여섯 가구가 이렇게 살고 있는데 여섯 가구도 바짝 붙어 사는 게 아니고 뚝뚝뚝 떨어져서 이렇게 살고 있어 갖고 거기는 관정을 파 갖고서 이렇게 물을 음용수로 쓰고 있는데 그런 분들의 수질에 만약에 그 불량으로 나오면 그거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요?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그 개인 관정 지하수까지는 뭐 저희들이 수질까지 체크를 하기는 어려움이 좀 있고요.
김오봉 의원   아니 개인이 파 갖고 그거를 수질체크를 하니 한 가구만 정상으로 나오고 나머지 다섯 가구가 다 불량으로 나왔는데 불량으로 나온 걸 그러면 어떻게 하고 있냐 했더니 뭐 다른 방법이 없어서 그냥 끓여서 먹습니다. 그냥 이렇게 하길래 그런 부분에는 관에서 어떻게 대처하는 방법이 있나 싶어서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저희들 수질 관리는 뭐 저희들이 대체해서 저희들이 수질 시험은 할 수는 있거든요. 수질 시험은 저희들이 채수를 해서 하긴 하는데 그 근본적으로는 간이상수도나 아니면, 거리가 멀어서 지방상수도를 거기까지 확장한다는 것은 예산 문제가 또 수반되기 때문에 그런 거는 종합적으로 다시 한 번 검토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김오봉 의원   그러니까 개인적으로 그렇게 파서 이게 정상적인 음용수로 나오면 다행인데 그게 안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거에 대한 그 관에서 이렇게 대처를 해 줄 수 있나 싶어서 말씀을 드린 거예요.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어차피 예산이 수반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거는 현장을 한번 가서 검토를 한번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여기서 말씀드리기는 좀 곤란한 것 같고요.
김오봉 의원   시간이 되실 때 한번 한번 가보셔요.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갔다 와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김오봉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 이수동 의원 질의하세요.
이수동 의원   지금 김오봉 의원님 말씀하신 거 저는 이제 공감을 하는데 사실은 저도 같은 비슷한 민원을 받아서 이게 어떻게 보면 농촌신활력과에서 귀농귀촌 하시는 분한테 좀 안내를 해드릴 필요성이 있다. 본인들은 이제 수질이 이게 귀촌을 하게 되면 제일 먼저 물에 관련된 건데 그런데 이게 상수도가 실질적으로 예산이 수반되고 또 기술적으로 한두 가구에서 몇 키로씩 당겼을 경우에 물이 정체돼서 좀 물에 안전 문제가 있다라는 어떤 그런 걸 받은 적이 있었는데 그와 관련해서 하여튼 귀농귀촌에 너무 외떨어진 데 돼가지고 공급해줬다, 공급해 달라고 하는 거는 무리 요소가 있다라는 것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게끔 공고하는 것도 정말 필요하다 이런 생각이 들고요. 그거와 관련해서 24-5페이지에 수도 정비 기본계획 용역에 보면 소장님 영동군에도 상수도가 미 공급된 지역이 다수가 있잖아요. 그렇죠?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이수동 의원   그래서 그분들한테 중장기 계획으로 또 추가 소요되는 예산이 얼마 정도 소요가 된다라는 어떤 그런 로드맵 정도도 포함된 용역인가요? 이게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전체적인 현황이 다 나오죠.
이수동 의원   그러면 이게 나오고 나면 그분들한테 안내를 해드려야지 조금 저희들도 민원이 적을 것 같거든요. 하여튼 결과 보고서 나오게 되면 저희들한테도 같이 자료 좀 주십시오.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수동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승주 의원 질의하세요.
이승주 의원   24-11페이지 보면요.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시설 개선 사업이 있어요. 근데 매곡면 개춘리하고 학산면 범화리 모지내 일원이라고 그러는데 지금 학산면 범화리는 어디 쪽을 얘기하는 거예요? 모지내 쪽 말씀하시는 거예요?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모지내 쪽.
이승주 의원   그런데 모지내에 몇 가구 사세요?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그것까지는 제가 파악을 못 했습니다.
이승주 의원   한 가구 살아요. 아니 사실대로 양강서 들어가서 마포서 들어가서 그 안에 골짜기 있는데 살기는 한 가구에 살아요. 주민등록상 들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가구가 실질적으로 생활하는 가구는 한 가구 두 가구 정도 사는데 여기서 몇 키로수도 좀 예를 들어서 한 2km 3km 정도 되는 것 같은데 이 한 집을 위해서 한, 두 집을 위해서 이렇게 용역을 하고 수돗물을 공급할 계획이에요? 확인 좀 해 보세요.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예, 그건 담당 팀장님이 말씀….
이승주 의원   아니 지금은 여기서 대답 안 하시고 실질적으로 현장에 나가서 확인 좀 한번 해 달라는 거죠. 과연 몇 집이 확실히 사는 건가? 예,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상수도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저기 체육시설사업소가 남았는데 휴식을 할까요? 진행을 할까요? 의원님들
  (“진행 해요.”하는 의원 있음)
  예, 그대로 진행하죠.
  다음은 체육시설사업소 소관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체육시설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시설사업소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입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장기철 체육진흥팀장입니다. 
  (인   사)
  한동흔 체육시설팀장입니다.
  (인   사)
  윤주식 시설관리팀장입니다. 
  (인   사)
  군민들께 믿음과 희망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신현광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체육시설사업소 25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5-1쪽 일반 현황입니다. 조직은 1 사업소 3개 팀이며 예산 규모는 90억 3400만 원입니다. 2쪽입니다. 25년 역점 추진 사업으로 전국 장사 씨름대회 개최와 국민체육건강센터 운영은 다음 페이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전국 장사 씨름대회 개최입니다. 금년 8월에 영동체육관에서 일주일간 개최되며 연 인원은 3500명으로 총 사업비는 5억 8천만 원입니다. 4월까지 사전 행정 절차 및 예산 편성을 완료하고 대회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4쪽입니다. 지난해 준공된 국민체육건강센터 운영은 시운전과 관련 조례 개정, 그리고 제1회 추경에 수영장 운영 관련 예산을 확보한 후 7월까지는 군민들께 개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쪽입니다. 건강하고 활력 있는 체육 활동을 통한 군민 화합이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3개 팀에서 14개 사업을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6쪽입니다. 전략목표별 추진계획은 주요 사업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전국 및 도 단위 대회 유치, 충북 어르신 생활체육대회 개최 등 생활체육을 보다 활성화하여 어려운 지역 경제를 견인하고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과 스포츠 강좌 이용권 지원 등 체육 복지 서비스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7쪽입니다. 운동경기부 경기력 향상을 위해 정기적인 전지훈련과 인센티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각종 전국구 대회 입성을 통해 우리 군 인지도를 높이는 등 운동경기부의 홍보대사 역할도 톡톡히 해 나가겠습니다. 8쪽입니다. 공약 사업인 양산면 그라운드 골프장 이전 설치 사업은 금년 7월에 주민 건의 사업인 매곡면 그라운드 골프장 사무실 건립 사업은 금년 5월에 각각 준공 예정입니다. 9쪽입니다. 19억이 투자되는 소프트테니스 돔구장 추가 건립 사업은 지난해 설계를 완료하고 금년 2월에 착공, 7월에 준공 예정입니다. 궁도인들의 오랜 숙원 사업인 영무정 시설 확장 사업은 금년 말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영동체육관 내진보강 공사는 금년 4월에 준공하고, 지난해 문체부 공모 사업에 선정된 문화체육센터 노후시설 전면 개보수 사업은 금년 1회 추경에 편성하여 실시설계 후 공사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히 보고드렸습니다.
○의장 신현광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체육시설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수동 의원 질의하세요.
이수동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25-4페이지 관련해서 많은 고민을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민간 위탁 동의안이 통과되지 못함에 대해서 아쉬움이 있겠지만 다수의 많은 분들이 저희들한테 말도 해 주시고 했던 게 직접 운영하는 게 물론 비용 측면에서 더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의 편익을 보면 직접 운영하는 게 그 추가 비용을 감당하더라도 낫다라는 의견이 정말 다수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거기에 대한 거를 좀 많이 감안하셔서 정말 이거를 정말 많이 물어보세요. 저뿐만은 아니고 소장님도 마찬가지겠지만 아무튼 정상적인 일과 내에 바로 할 수 있게끔 직접 운영에 대해도 좀 더 각별히 신경 써주셔 가지고 진행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수동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안정훈 의원 질의하세요.
안정훈 의원   25-13쪽 보시면 전국대회 장사 씨름대회 있잖아요. 그렇죠?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13쪽이요?
안정훈 의원   아, 25-3쪽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3쪽이요?
안정훈 의원   예. 전국대회 장사 씨름은 이거 몇 년에 한 번씩 개최하는 거죠?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통상적으로는 그 지역에 큰 행사가 있거나 그럴 때 저희들이 주도적으로 공모에 참여했을 경우에 유치하는 거고요. 금년도에도 전국에 4군데가 됐는데 저희들하고 보은하고 대전하고 그런 거 외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안정훈 의원   우리가 2년 전에도 한 번 했죠?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한 4, 5년 전인가 한번 한 걸로 기억하고 있는데요. 그때도 어떤 이슈가 있어서 아마 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저희들은 이제 이번에 엑스포 개장 차원에서 홍보차원에서
안정훈 의원   이거 지금 모객 행위 때문에 하는 거 아니에요? 그렇죠?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아무래도 엑스포하고 겨냥해서 하는 거니까
안정훈 의원   관련해서 하는 거죠?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예.
안정훈 의원   지금 보면 솔직히 전국 대회에서 장사 씨름 대회를 잘 안 하려고 그래요. 지자체에 돈이 없어서 알죠?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그것까지는 모르겠지만 저희들이 지금 소요 예산이 5억 8천 나왔는데 그중에서 3억 3천은 국비로 문체부에서 직접 씨름 협회로 지급이 되고요. 저희들이 군비로 세우는 거는 한 2억 6천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안정훈 의원   예, 2억 좀 들어가는데 지금 보면 솔직히 씨름이 옛날 같지가 않아서 지금 많이 좀 축소돼 있고 방향이 보면 지자체별로 떠미는 식이에요. 지금 예산 문제도 있고 여러 가지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그렇죠.
안정훈 의원   예, 알죠. 그래서 야 이거 고려 좀 해야 되지 않나 싶기도 해요. 근데 어차피 이번은 뭐 엑스포 때문에 하는 거니까 그게 참 보면 이제 어쩔 수 없게 하시는 것 같은데 고려도 좀 해 봐야 되지 않나 싶어요. 너무 자주 하는 것도 또 재미 좀 떨어지고 사람들 홍보도 호응도 떨어져요. 자주 하다 보면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충분히 공감되는 말씀이고요. 올해 엑스포 때문에 저희들이 공모를 추진하게 되었고 아무래도 방송을 타다 보니까 전국적인 엑스포 홍보도 될 겸 해서 했는데 그 이후부터 유치 공모할 때는 사전에 의회하고도 협의를 하겠습니다.
안정훈 의원   좀 그랬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신현광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체육시설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감사합니다.

2. 휴회의 건  
○의장 신현광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의원 여러분 위원회 활동을 위해 1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찬성의원(8인) : 신현광, 김은하, 김오봉, 이수동, 황승연, 안정훈, 이승주, 이대호)
  의원 여러분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제5차 본회의는 1월 20일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08분 산회)


○ 출석의원
   신현광    김은하    김오봉
   이수동    황승연    안정훈
   이승주    이대호
○ 의회사무과
사무과장 장우진
전문위원 김순배
김대봉
의사팀장 정진복
속 기 사 차인숙
조미자
○ 참석공무원
농업기술센터소장 송홍주
보건소장 조숙영
상수도사업소장 고영기
체육시설사업소장 장금용
○ 참고인
상수도사업소 수도경영팀장 박영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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