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8회 영동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3호
  • 영동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1월 11일(수) 10시

의사일정(제3차본회의)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2. 휴회의 건

상정된 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농촌신활력과
   ◎양수발전건설지원단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수도사업소 
   ◎시설사업소
   ◎힐링사업소
   2. 휴회의 건

(10시00분 개의)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의장 이승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8회 영동군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의원 여러분 오늘의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는 농촌신활력과, 양수발전건설지원단,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수도사업소, 시설사업소, 힐링사업소 순으로 계획되어있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먼저 농촌신활력과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신활력과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안녕하세요. 농촌신활력과장 박순서입니다. 평소 군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주시고 항상 군민의 입장에서 열린의회 신뢰받는 의정 실현을 위해 매진하고 계시는 이승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농촌정책팀 박충 팀장입니다. 
  (인   사)
  농촌재생팀 최윤규 팀장입니다.
  (인   사)
  귀농귀촌팀 김병연 팀장입니다. 
  (인   사)
  그럼 농촌신활력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목차는 일반현황부터 2023년 전략목표별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5-1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과는 농촌정책팀 농촌재생팀 귀농귀촌팀 3개팀 13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산은 일반회계로 전년도 본예산 대비 4억 원이 증액된 344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5-2페이지 2022년 주요성과는 부용리 농촌공간 정비사업 2차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154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등 활력 넘치는 농촌 환경을 조성하고 22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에 2개 지구가 선정되어 37억 500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19년부터 추진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대상지인 장동지구 사업이 완료되어 타 지역의 선진지 대상 지역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지원을 통한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였습니다. 
  15-3페이지 저희 과에서 추진할 2023년 역점 추진사업은 공약 3건 신규사업 1건이 되겠습니다. 
  15-4페이지 청년 보금자리 임대주택 공급사업입니다. 영동읍 일원에 청년 보금자리 임대주택을 공급함으로써 청년 인구를 유입시켜 지역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2026년까지 50억 원을 투입해서 청년센터 인근에 임대주택 20호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귀농귀촌인 마을 조성입니다. 농촌에 쾌적한 주거 공간을 조성하여 귀농귀촌자 도시민 유입을 촉진하고 농촌 활력 및 공동체 활성화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26년까지 35억 원을 투입해서 누교리와 한석리에 신규마을 조성에 따른 기반시설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심천면 마을 공영주차장 조성입니다. 2024년까지 4억 원을 투입해서 심천리 일원에 공영주차장 1식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24년까지 준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15-6페이지 신규사업인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입니다. 취약한 기초생활 인프라 확충 및 집수리 지원 등을 통한 노후 불량한 주거 여건을 개선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22년 11월에 농림축산식품부에 관내 2개소를 공모 신청하였습니다. 현재 계획서 수립 및 발표 준비 단계이며 23년 3월에 균형발전위원회에서 대상지가 확정될 수 있도록 대상지에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5-7페이지 전략목표별 추진계획입니다. 첫 번째 전략과제인 내실 있는 농촌 개발로 쾌적한 농촌 실현입니다. 먼저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입니다. 영동읍 등 4개 면에 515억 원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현재 매곡면과 양강면은 공사 중과 공사착공 준비 중으로 금년 내에 완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황간면은 기본계획 수립 중으로 시행계획 승인을 거쳐 금년 중에 공사 착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영동읍은 현재 기본계획수립 중으로 기본계획을 승인받아 시행계획까지 승인받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5-8페이지 기초생활 거점 육성입니다. 양산면 등 4개 면에 80억 5000만 원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현재 양산면은 건강센터 신축 공사 중으로 금년 내에 완공토록 할 예정이며 용산면과 학산면 심천면은 21년 사업으로 기본계획 수립 중이며 금년 내에 공사 착공하여 내년까지 완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촌공간 정비사업입니다. 영동읍 부용리 일원에 294억 9200만 원을 투입해서 26년까지 유해시설 철거 및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1월 감정평가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5-9페이지 주민과 함께하는 농촌 만들기로 영동군 지역활성화센터 민간위탁 운영입니다. 그동안 보조금으로 운영됨에 따라서 발생된 문제점을 보완 개선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수탁업체는 사단법인 영동군 지역활성화센터로 3년간 민간위탁하여서 영동군 중간지원 조직을 운영하고 농촌협약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하는 등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을만들기 지원사업은 단계별로 추진을 하고 마을 만들기 사업은 금년도에 29억 5000만 원을 투입해서 다음 페이지입니다. 18개 마을에 대해서 연차별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1년도에는 8개 마을 22년도에는 5개 마을 23년도에도 5개 마을을 선정해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자세한 사항은 표를 참고해 주시고 기획 기간 내에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5-11페이지 사회적 경제조직 발굴과 체계적 성장은 지역특성에 맞는 예비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고 마을기업 육성 지원에도 관심을 갖고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5-12페이지 두 번째 전략과제인 지역재생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입니다. 먼저 도시재생 뉴딜사업입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황간을 셈하다와 레인보우 어울림센터 조성사업 두 가지로 황간을 셈하다는 황간면 마산리 일원에 25년까지 111억 원을 투입해서 복합어울림센터와 행복주택 40호를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9월까지 설계 완료해서 금년 내에 공사 착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레인보우 어울림센터 조성사업은 2024년까지 현재 141억으로 했는데 전에 의원간담회에서 보고드렸듯이 178억 원으로 증액을 해서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의 다목적 어울림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12월에 설계용역 최종보고회를 마쳤고 금년 6월에 공사착공을 해서 내년 연말까지 준공토록 노력하겠습니다.
  15-13페이지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입니다. 영동읍 상가리 등 7개 지구에 생활 위생 안전 인프라와 마을환경 개선 등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상가지구와 법화지구는 20년 사업으로 현재 6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금년 내에 완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관리지구와 송호지구는 21년 사업으로 현재 설계용역 중으로 공정률 25%를 보이고 있으며 시행계획 수립을 3월 중에 완료를 하고 6월 중에 공사 착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추풍지구와 모리지구는 22년 사업으로 현재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 중으로 금년 내에 완료하고 공사 착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작점리에는 군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금년 내에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계획 기간 내에 완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5-14페이지 주거 플랫폼 사업인 추풍 3색 프로젝트입니다. 추풍령리 일원에 81억 원을 투입해서 2024년까지 임대주택 20호 복합문화센터 안전통합거리 조성을 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8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해서 금년 내에 공사 착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주거환경 정비 사업으로 추진하는 농촌 빈집 정비사업과 농촌주택 개량 사업은 매년 반복 사업으로 금년 1~2월 중에 사업 신청 및 대상자 선정을 마쳐서 연말까지 완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15-15페이지 세 번째 전략과제인 귀농귀촌인과 함께하는 상생 발전입니다. 먼저 적극적인 귀농귀촌인 유치입니다. 영동 알리기를 통한 도시민 유치를 통해 귀농귀촌센터 지원센터를 연중 운영하고 도시민 대상 귀농귀촌 교육과 대도시 귀농귀촌 박람회에 참가하는 등 도시민 유치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지역 밀착형 체험 프로그램인 농촌에서 살아보기 체험과 시골살이 체험행사를 운영하고 예비 귀농귀촌인이 일정 기간 거주할 수 있는 임시 거처를 제공하는 귀농인의 집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 지원입니다. 귀농 농업 창업 및 주택 구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저금리 융자를 지원해 주고 경제과에서 추진하는 이차 지원금 보전과 같은 사업이 되겠습니다. 귀농귀촌인 영농정착 지원을 위해 과수 재배 설치 지원 소형 농기 기계 지원 주택 수리비 및 신축 설계비를 지원토록 하겠으며 청년 귀농귀촌인 정착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역민과 함께하는 귀농귀촌인 융화를 위해서 귀농귀촌 활성화 우수마을에 대한 지원과 귀농귀촌인 정착교육 지원 마을단위 찾아가는 융화교육 열무김치 나눔 행사 귀농귀촌인 화합 행사 등 귀농귀촌 업무를 단계적 체계적으로 추진해서 귀농귀촌 업무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보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촌신활력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대호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대호 의원   과장님 제안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선 심천면 마을 공영주차장 조성이 있습니다. 15-5페이지에 공영주차장인데 어째 신활력과에서 이거를 추진하는가요? 사업이 뭐 좀 다른 게 있습니까? 예산 내려오는 게 있습니까? 별도로.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저번에 10월인가 저희들이 한번 할 때 질문하셨던 내용 같은데요. 저희들이 그때 당시에도 말씀드렸는데 저희들이 기초생활거점 육성 사업이라는 사업이 있습니다. 거기에 심천면이 포함돼 있고 거기에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 중에 하나가 또 공영주차장 조성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초생활거점 사업에 포함돼 있는 만큼 저희들이 공약사업으로도 이런 부분들을 하셨기 때문에 저희들이 저희 과에서 추진한다고 이렇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대호 의원   그러면 이 예산이 기초생활거점 그 예산으로 편성을 해서 하는 건가요, 아니면 별도 예산을 편성해서 하는 거예요?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별도는 아니고요.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에서 추진하는 내용입니다.
이대호 의원   그러니까 그 예산으로 포함된 거죠?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예.
이대호 의원   의장님 한 가지만 더 질의해도 되겠습니까?
○의장 이승주   예.
이대호 의원   15-5페이지에 귀농귀촌 우리 살아보기 귀농인의 집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민간 15가구 그리고 직영 원룸으로 해서 지금 사업을 하고 있는 19칸 그런데 귀농귀촌인들을 위해서 우리 군에 일정 기간 살아보고 적응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이잖아요. 그런데 제가 이렇게 다니면서 보니까 우리 군의 빈집이 상당히 많아요, 빈집이. 그런데 귀농귀촌인들이 이렇게 외딴 데서 한 군데에서 생활하기보다도 그 마을의 빈집을 저희들이 수리를 해서 주민들하고 직접 접촉을 하면서 유대관계를 할 수 있는 건가 그런 것도 경험을 해 봐야 되거든요. 그래서 신활력과에서 추후에 좀 우리 군에 있는 빈집을 한번 조사를 하셔서 각 면마다 몇 가구라도 선정을 해서 그분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그리고 또 귀농귀촌인 뿐만 아니라 요즘 대도시에서 일정 기간 한 달이면 한 달 6개월이면 6개월 1년 이렇게 살아보기 경험도 많이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거를 빈 집을 수리를 해서 그분들이 일정 기간 생활을 하셔서 또 마음에 처음에 올 때는 귀농귀촌 할 생각이 없었는데 마음에 든다 귀농귀촌 할 수도 있고 또 그렇지 않더라도 그분들이 일정 기간 생활하면서 경제적인 유발을 조성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다각도로 우리 과장님이 좀 한번 검토해 주시기를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예, 알겠습니다. 저희들도 노력을 많이 하겠습니다.
이대호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신현광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현광 의원   과장님 지금 15-5쪽에 보면 이제 귀농귀촌 마을조성 이래 해가지고 사업 계획에 보면 사업 내용에 보면 신규마을 조성에 따른 기반시설 지원 도로 이게 보면 양산면 누교리 용산면 한석리 이렇게 두 군데가 더 지금 진행되고 있다는 말이죠?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예, 맞습니다.
신현광 의원   이것이 지금 설계리 선비마을하고 똑같은 형태죠?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지자체하고 조합하고 같이 하는 형태입니다.
신현광 의원   그러면 지자체에서 우리가 할 때는 군에서는 기반 조성으로 도로 상수도 오폐수 정화 시설 이런 정도 지원이 있잖아요. 그렇죠.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예, 맞습니다.
신현광 의원   그러면 지금 설계리 건 지금 공사가 중지되고 있더라고요. 우리가 감사 때 행정감사 때 나갔을 때와 똑같은 현상으로 지금 추진이 전혀 안 되고 있어요. 이게. 몇 개월이 지났는데도 지금 동절기라 쉴 때는 이해가 가는데 지금 내가 볼 때 그 이후에 주민들이 옹벽 공사 이제 돌 쌓기 전석 쌓기나 이런 거를 전혀 지금 안 하고 있는데 왜 이거 진행이 지금 안 되고 있죠?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전에 행정사무조사 때 의원님들께서 오셔서 그런 말씀을 해 주셨고 지적 사항 중에 하나가 사면에 대한 안전성 검토를 요구를 하셔서 저희들이 농어촌공사와 마을 정비조합에 안전성 재검토 요청을 11월에 공문 시행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들이 농어촌공사에서도 정비조합에다 얘기를 해서 재해영향평가를 실시를 추가로 한 다음에 사업을 시행해라 그래서 지금 환경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아마 동절기 끝나면 아마 그게 끝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같이 해서 저희들한테도 그럼 제출을 해라 그래서 지금 다시 한 번 촉구 공문을 지금 하려고 지금 하고 있습니다.
신현광 의원   근데 이제 기반 조성은 사실 우리가 관여할 이유가 없잖아요. 그렇죠.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예.
신현광 의원   그러다 보면 저희들은 이제 군에서는 진입로 여기 이제 진입로와 상수도 오폐수 정화시설 이 부분만 하고 이제 빠져나오면 되나요. 저희들이 투자비례 거기까지만 하면 되는 건지 지금 싼 자체가 우리 동료 의원들도 볼 때는 상당히 지금 불안감을 느끼고 있어요. 했다가 붕괴나 이런 게 되면 이것도 군하고도 연계되는 것 아닌가 싶어서 저번에 저희들도 갔을 때 조합 대표자들한테도 그런 얘기를 했지만 우리가 느꼈던 것은 그 조합 대표자들은 우리 의회에서 온다니까 뭐 더 도움을 주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갖고 온 것 같더라고요, 제가 판단하기에는. 그래서 그런 걸 분명히 짚어야 된다라는 얘기를 제가 드리고 싶고요. 이게 지금 양산면 누교리나 용산면 한석리에도 사실 허가 귀농귀촌 그냥 뭐 사람 들어온다니까 우리가 해주겠지 이랬지만 조합이라는 거는 실과 득을 따져야 되잖아요. 그렇죠. 보면 그 사람들은 조합을 만들어서 몇 가구가 들어와야 48가구가 들어와야 이득이 된다고 그랬던가요? 그때?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40가구 정도 규모의 아마 그런 것 같습니다.
신현광 의원   맞아야 이제 된다고 그러는데 그 주최 측에서 보면 그 이득만 남기려고 하다 보니까 저런 현상이 온 거예요. 사실 내가 볼 때 과장님도 보셨지만 그 집이 그 가구가 들어와서 되겠어요? 벽에다가, 암반에다가. 지을 수 있는 집이 아니라고 보거든요. 조금만 자기들이 투입이 돼서 낮췄으면 사실 세대 수만 줄였으면은 안전성으로 들어설 수 있는데 그 가구를 다 맞추려고 하다 보니까 그런 현상이 왔다고 저는 그런 생각을 하는데 혹시 이런 부분이 더 허가나 이런 게 되더라도 좀 잘 확인을 해서 조합 담당자들하고 이게 지금 공약사업이죠?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이 신규마을조성 사업이 공약사업으로 돼 있고 이 설계 지구 거는 기존에
신현광 의원   그러니까 지금 새로 진행되는 근데 인구를 유입하기 위해서 그런 부분이 됐지만 제가 볼 때는 이거 과장님 설계 선비마을을 거울삼아서 이 두 지구도 확인을 좀 꼼꼼하게 해서 저거 제가 볼 때는 지금 그렇게 쉽게 들어설 수가 없어요. 해도 나중에 문제 됩니다. 우리 와인연구소와 같은 그런 현상이 오지 않나 싶으니까 잘 좀 검토해 주세요.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걱정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저희들이 2회 추경에 의원님들께서 2억 원을 편성해 주셔서 그 부분 올해 마무리 잘하고 그쪽 재해영향도 그쪽에서 저희들이 기반 공사는 해 주지만 택지개발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정비조합에서 일정 부분 해야된다는 그런 것들을 주지시켜서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현광 의원   그게 이제 결국은 마지막에는 돌아오는 건 어디냐 우리 관이라는 얘기예요. 과장님 원망 듣고 다 열심히 해줬지만은 결국은 다 이 관에서 책임을 져야 된다 이렇게 나올 수 밖에 없단 말이에요. 붕괴가 됐으면 자기들이 쌓아놓고 허술하게 쌓은 거에 대해선 얘기 안 하고 관의 책임만 추궁한다 이 얘기에요. 거기 비 오는 거 사실 양으로 따져서 면적이 꽤 넓잖아요. 그게 어느 한쪽으로 쏠릴 때는 배수구 자체도 안 돼 있어요. 그러다 보면 어딘가는 붕괴될 수밖에 없다는 얘기예요. 집중호우가 왔을 때는 그러니까 그런 거를 이 지금 양산면 누교리나 용산면 한석리에도 잘 주택 조합분들한테 인지를 시켜서 저희들이 해줄 수 있는 건 이런 거니까 여기 이상도 안 되고 안 됩니다라고 해야지 그냥 귀농귀촌이다 사람이 들어온다 해가지고 했다고 해서 큰 덤팅이 쓸 수 있다 이런 얘기입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김오봉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오봉 의원   과장님 설명은 잘 들었고요. 15-9페이지입니다. 이 마을만들기 사업이 15-10쪽에 보면 제일 밑에 신규마을이 5개 마을로 이렇게 정해져 있네요. 이 신규마을 선정은 어떻게 하는 거예요.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저희들이 그 앞장을 한번 보시면 저희들이 이제 마을만들기 지원 사업이라는 게 있거든요. 마을만들기 지원 사업에 보통 1단계에 10개 마을을 선정을 합니다. 10개 마을 선정돼서 하는데 올해 같은 경우는 한 20여 개 마을이 신청을 하면 여기 신청된 마을에 대해서 사업별로 추진한 것에 대해서 이제 전문가들을 불러서 마을을 돌아다닙니다. 그래서 마을을 돌아서 그중에서 제일 잘하는 데 5개 마을을 골라서요. 2단계 마을과 3단계로 추진을 합니다. 그래서 3단계 추진된 마을의 3단계까지 선정된 마을이 5개 마을이 되겠습니다, 이 5개. 전문가들하고 해서 저희들이 그걸 평가를 합니다.
김오봉 의원   지금 5개 마을은 다 마을에서 신청을 해서 이렇게 선정이 된 거죠.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예, 그렇죠. 1단계 2단계 3단계까지 거친 마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오봉 의원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면 이렇게 다니다 보면 마을이 이장 선거라든가 뭐 반장 선거라든가 뭐 이런 걸 이렇게 추진하잖아요. 하다 보면 마을이 다 금이 간 데가 있어요. 화합이 안 되고 마을이 너는 너, 나는 나 식으로 이런 식으로 이렇게 분리가 된 데가 이게 많은데 그 한 개 마을에 이장님이 저한테 그런 말씀을 많이 해 주시더라고 이 마을만들기 사업을 어떻게 선정 좀 하게 해달라 그래야 같이 꽃길도 조성하고 풀도 뽑고 이렇게 하다 보면 단합이 되고 화합이 될 것 같은데 이게 선정하는 데가 상당히 힘들다 하는 부분을 많이 말씀하시길래 하여튼 그거는 제가 신활력과 과장님하고 한번 협의를 해보겠습니다. 하고 그냥 말았는데 지금 이런 부분이 선정이 5개로 해서 이렇게 아까 20개 마을에서 선정을 해서 최종 5개 마을로 이렇게 선정이 됐다고 했잖아요. 이런 부분도 하다가 만약에 중지가 된다든가 아니면 내년도에 또 계속 추진을 하는 행사잖아요.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이게 저희들이 전환 사업이라고 해서 국가에서 원래 당초에는 국가사업 공모사업에 선정했던 사업을 해서 추진하던 사업인데 지방자치단체에서 일정 금액을 돈 주고 그 돈 중에서 일부를 이렇게 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될 것 같습니다.
김오봉 의원   그런 부분이 지금 5개 신규 마을에서 만약에 반려를 한다든가 이런 부분이 있으면 말씀 좀 해 주시고요. 또 정이나 안 되면 내년도 사업에도 동참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예, 알겠습니다.
김오봉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은하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은하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지금 김오봉 의원님 마을만들기 지원 사업의 보충 질의인데요. 지금 전문가분들이 파견해서 그거를 심사하고 결정을 지신다고 했잖아요. 전문가들은 대체적으로 어떤 분야의 전문가들이실까요?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마을만들기 프로그램 관련해서 중앙에서 하시는 교수님이라든지 이런 분들이 있습니다.
김은하 의원   정해져 있나요?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정해져 있어서 그분들 중에서 저희들이 추천을 받아서 저희들이 다 하는 게 아니라 이 사업은 지역활성화센터에서 전문가들을 초청을 해서 저희들이 그 전문가들로 하여금 마을별로 돌면서 평가를 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김은하 의원   지금 그러면 지역활성화센터에서 추천하는 전문가분들을 말씀하시는 거죠. 그러면 그분들이 예를 들어서 전문가라면 어떤 분야의 전문가이신가요? 구체적으로.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마을만들기 관련해서도 전문가들이 구성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뭐냐 하면 당초에 이런 것들을 사업을 만들고 했던 교수들 모임이라든지 이런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이 이제 그 평가 지표라는 거를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이제 평가를 합니다. 그래서 마을 주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이제 마을 주민들이 얼마나 같이 모여서 추진을 했느냐 이런 것들 그리고 어떠한 것들이 바뀌었느냐 이런 것들 여러 가지 객관적인 지표들을 만들어서 주민들도 그거에 대해서는 이렇게 안 좋다 이런 것은 아직 없었던 것 같습니다.
김은하 의원   제가 이 말씀을 왜 여쭤보냐면 이제 그분들이 전문가이긴 하지만 이제 보는 시각에 따라 그분들이 어찌 됐든 마을 경관만 저는 안타까운 게 보면 여기 보시면 단순하게 우리 편의시설 예를 들어서 마을회관 리모델링 경로당 리모델링 마을 공동 창고 조성 이런 것들은 그냥 단순 편의시설에 관련된 그런 교체 작업이잖아요. 근데 이게 제가 안타까운 게 기본적인 것들은 다른 여러 가지 사업에서 만들 수 있는데 정말 제가 마을 만들기 사업을 제가 저번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이게 그 마을의 정말 특색을 좀 활용해서 조성을 해서 환경을 조성을 하든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문화를 만들든 이런 쪽으로 가야 되는데 이분들이 전문가라고 해서 보니까 다 똑같은 내용이라는 얘기인 거죠. 그래서 제가 그래서 궁금해서 여쭤본 거고요. 추후에 한번 그분들 한번 이력 좀 제가 한번 프로필을 한번 받아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이게 정말 우리가 생각하는 정말 마을만들기에 그냥 단순 편의시설을 새로 교체하거나 정말 이렇게 리모델링하거나가 주가 아닌데 주가 되는 그런 시설로 주로 할 수 있는 거는 다른 사업도 있단 말이죠. 기초생활 거점 육성 사업이라든지 기타 이런 사업이 있는데 굳이 또 마을만들기까지 지원 사업을 이렇게 그냥 편의시설 교체하거나 수리하거나 이런 걸로 대체된다는 게 좀 안타까워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그 부분에서 혹시 5개 신규 하시는 마을 있잖아요. 이 부분들을 한 번 좀 더 고려해서 그 특색마을을 조성을 하게 되면 큰 마을은 아니지만 어차피 저희가 관광 산업으로 가야 되는 상황인지라 그 마을에 정말 특색 있는 경관이라든지 문화가 있다든지 이런 것들을 좀 더 심사숙고해서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뜻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추후에도 한번 고려해 주시고요. 한 가지만 더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15-4페이지고요. 청년 보금자리 임대주택 공급사업에 보시면 이게 지금 아까 과장님 말씀하실 때 청년지원센터 인근에 장소를 확보하시겠다 라는데 아직 그러면 결정이 안 된 거죠?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지금 이 사업은 아직 발을 안 뗀 상황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시면 되고요. 이거 공약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지금 저희들이 시작을 하는데 거기 청년지원센터 인근에 땅이 같이, 보니까 청년지원센터에 들어갈 편입될 토지하고 바깥에 있는 토지를 같이 매수했으면 좋겠다는 매도자가 있어서 같이 이렇게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김은하 의원   아, 연계해서 같이 창업지원센터하고 같이 옆에 보금자리가 있었으면 좋겠다. 그러면 저희가 이 청년 보금자리 임대주택은 지역 내에 있는 청년이 아니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청년만 해당이 가능한 건가요?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아직 그것까지는 자세하게 확정을 안 했는데요. 그 부분은 저희들이 다음에 수요 조사라든지 이런 걸 통해서 조금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더 면밀하게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은하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황승연 의원님…….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그리고 이번에 부탁드릴 말씀 하나 드리면 사실 이제 저희들이 지금 상황은 아까 말씀드렸듯이 공모사업이라든지 이런 것이 선정이 안 돼 있기 때문에 예산 확보가 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일단은 저희들이 공모사업이라든지 이런 걸 신청을 하려면 사실 공유재산 관리계획 이런 토지 매입 부분이 필수적입니다. 사실 요즘 공모사업 신청하려면. 그래서 저희들이 공유재산 관리계획을 조만간에 한번 올려서 의원님들께서 해주시면 일단 땅은 매입을 하고 그리고 나서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서 예산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의원님들께서 많이 협조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황승연 의원   과장님 좀 전에 김은하 의원님 질의하신 내용 중에 청년 보금자리 임대주택 공급사업이 있지 않습니까. 그거 이렇게 보면 사업비가 50억이에요.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예.
황승연 의원   그러면 예를 들어서 한 가구당 2억 5000이거든요. 2억 5000이면 사실 지금 시내에 아파트 이렇게 가정집들 아파트가 보통 한 2억 5000이면 그 정도 하거든요. 사실 그렇게 했을 때 예를 들면 20명의 청년이라고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꼭 이렇게 임대주택을 저희가 신규로 건설하는 것도 좋지만 아니면 방향성을 좀 바꿔서 지금 시내에 아파트들 지어지면서 빈집들이 굉장히 많이 나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도 한번 접근을 해보시면 어떨까 해서 한번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더 많은 임대주택을 공급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예.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예, 한번 검토 해보겠습니다.
황승연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농촌신활력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승주   다음은 양수발전건설지원단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단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수발전건설지원단  
○양수발전건설지원단장 정경순   양수발전건설지원단장 정경순입니다. 먼저 영동 양수발전소의 원활한 건설을 위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이승주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부서 직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장기철 행정지원팀장입니다.
  (인   사)
  박지수 건설지원팀 주무관입니다. 
  (인   사)
  그럼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양수발전건설지원단의 비전은 양수발전소 활용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 도모입니다. 
  16-1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우리 부서는 행정지원팀과 건설지원팀 2개 팀을 두고 있으며 예산규모는 6700만 원입니다. 
  16-2페이지 2022년 주요성과로는 활발한 현장 견학으로 양수발전 사업의 주민 이해도를 높였고 발전소 주변 지역의 지원사업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완료하여 주민설명회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지역 수용성 제고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신뢰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다음 16-3페이지 우리 부서가 역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양수발전소 주변 산림문화휴양명소 조성계획 수립의 공약사업과 전원개발 예정구역 지정고시에 따른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16-4페이지 공약사업인 양수발전소 주변 산림문화 휴양명소 조성계획 수립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양수발전소와 연계하여 천만산 일원의 풍부한 산림자원을 관광자원화하기 위해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산림욕장 등을 조성하는 것으로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입니다. 올해는 타당성 및 기본 구상 용역을 비롯하여 생태자연도 등급 조정을 위한 사전 검토 용역 및 등급 수정 이의신청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며 용역 진행 상황에 따라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과 사전재해 영향성 등을 검토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6-5페이지 역점사업으로 전원개발 예정구역 지정고시에 따른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현재까지 전원개발 예정구역이 고시 전이긴 하나 고시 후에는 원활한 양수발전 건설을 위해 범국민지원협의회 운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한수원과의 상생협의체를 운영하겠으며 민원창구 개설을 통해 주민들과의 실시간 소통과 주기적 주민설명회를 추진하겠습니다. 그동안 계속 미뤄졌던 전원개발 예정지구 고시에 대해 잠깐 설명드리겠습니다. 한수원에서는 지난 2022년 3월에 예정구역 지정 신청서를 우리 군뿐만 아니라 홍천군과 포천시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하였습니다. 우리 영동군의 경우에는 산지 면적이 82만 6537㎡로 산지 전용의 협의 기준인 평균 경사도가 25도를 초과한 27.4도여서 산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산지전용 허가를 받으려는 면적이 50만㎡에서 200만㎡미만이면서 산림청장 소관이 아닌 산지의 경우에는 해당 도지사에게 허가를 받게 되어 있어 도청 담당 부서인 산림녹지과와 일정을 협의하였습니다. 도청 담당 부서에서는 영동군뿐만 아니라 충청북도 전체 자료를 심의할 계획으로 올해 1월 16일까지 심의 자료를 받아 2월에 심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고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일괄적으로 할 예정으로 4월 내지 5월 정도의 고시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홍천군과 포천시는 보전산지가 100만㎡ 이상으로 중앙산지관리위원회 심의를 받을 예정입니다.
  다음은 16-6페이지 전략목표별 추진계획입니다. 지역발전 선도 양수발전소 건설을 위해 친공감 주민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원규모는 특별지원 사업비 115억 원을 비롯하여 기본지원 사업비 및 사업자지원 사업비로 구분되며 약 451억 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합리적 주민지원사업 배분기준 계획 수립과 조례를 제정하고 영동군과 한수원 주민과 함께하는 3자 협의체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16-7페이지 토지매수 등 보상 지원입니다. 올해는 토지 보상 업무가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보상협의회를 설치 운영하고 토지 보상 업무를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개발행위 제한에 대한 업무도 절차대로 추진하겠습니다. 지역 수용성 제고사업으로 지역상생 사업을 지원하고 수몰 예정지역 주민 간담회 및 면담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6-8페이지 상생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양수발전 건설사업 인허가를 지원하겠습니다. 양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자료를 작성할 당시 일정보다 예정지구고시 일정 조정이 불가피함에 따라서 그 후속된 일정 또한 한 4개월 정도씩 미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수원 양수발전소 건설 지원은 예정된 공정에 따라 각종 인허가 협의 등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사전대비 공사 중 이설도로 공사는 올해 2월에 실시계획 인가를 거쳐 4월에는 보상 협의를 진행하고 5월에는 착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복합커뮤니센터 공사는 내부 콘텐츠 모색을 위해 한수원과의 상생협의체를 매달 운영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5월에는 센터 설계를 착수할 예정입니다. 
  16-9페이지 이주대책 수립 및 이주단지 조성과 관련하여 수몰민 권익보장을 위한 이주대책을 수립하고 주민협의체 운영 및 선진사례 벤치마킹 등 쾌적한 이주단지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미래지향적 관광자원화를 위해 민자 유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앞에서 말씀드린 공약사항인 산림문화 휴양명소 조성을 위해 생태자연도 등급 수정 보완은 현지조사부터 등급이 완화될 수 있도록 하고 환경입지컨설팅을 실시하여 양수발전소 주변이 새로운 관광자원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의장 이승주   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양수발전건설지원단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양수발전건설지원단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입니다. 저희 농업기술센터는 팀장 이상 변동이 없기 때문에 소개 올리지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에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직원 모두 즐거움으로 자긍심을 느끼며 군정을 실현한다는 생생지락의 자세로 농업인들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간략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7-1쪽입니다. 일반현황으로 농업기술센터는 2개과 7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팀별 담당 업무내용은 표를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또 예산규모는 일반회계로 111억 2500만 원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17-2쪽이 되겠습니다. 2022년도 주요성과입니다. 품목별 교재 리플릿 등 79건을 제작하였고 지속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제작 자체 제작한 영상을 업로드하였습니다.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비대면으로 34개반을 운영하였고 7847명에게 교육을 시켰습니다. 또한 굳지 않는 감주먹떡과 와인소금빵 등 영동군 농특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17-3쪽입니다. 유용미생물 생산과 공급 및 토양검정실 등을 운영하여 과학영농실천에 앞장섰습니다. 또한 꽃묘장을 운영하여 회전교차로 주요 다리 중에 식재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시켰습니다. 이와 같이 열심히 현장에서 발로 뛴 결과 2022년도에는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우수농업기술센터라는 큰 상을 수상받기도 하였습니다. 올해도 우수농업기술센터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7-4쪽입니다. 2023년도 역점 추진사업입니다. 2개의 신규과제와 1개의 공약사업이 있습니다. 
  17-5쪽입니다. 첫 번째 신규사업인 친환경 종합분석실 설치입니다. 영동 군민의 안전한 농산물 섭취를 위해서 잔류농약분석장비 등을 구입할 예정이고 작년에 농업기술센터 옆 토지를 매입 완료하였으며 올해 건물 신축을 예정에 있습니다. 성공적인 친환경 종합분석실 운영을 위해서 타시군 벤치마킹을 통해 시행착오가 최소화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17-6쪽입니다. 두 번째 신규사업인 유용미생물 설비 고도화입니다. 작년에는 5002톤의 유용 미생물을 생산하여 1만 3239 농가에 보급하였으며 올해는 10년이 된 노후화된 미생물 배양기 교체와 증가되는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 미생물 배양기와 저장조 등 총 13대를 새롭게 설치하여 작동하도록 하겠습니다. 
  17-7쪽입니다. 공약사업인 북부 농업기계 임대사업장 설치입니다. 현재 용산면과 심천면 양쪽 면이 심하게 해당 면에 임대사업장 설치를 주장하고 있어 영동농협과 매칭사업으로 추진계획을 변경하여 업무 협의 중에 있으며 금년 3월 이후에 최종 결정을 한 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7-8쪽입니다. 농업인이 행복한 영동 농업구현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미래 농업을 선도하는 농업인재 육성과 첨단농업 확산을 통한 영동농업 발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미래농업 대응 능력을 갖춘 지도인력 및 기반구축 등 14개 이행과제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이행과제인 미래농업 대응능력을 갖춘 지도인력 및 기반구축을 위해서 농촌진흥공무원 전문지도연구회 활동, 현장애로 실증연구 과제, 행정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직원연찬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7-9쪽입니다. 두 번째 이행과제인 농업 가치 향상을 위한 농업인 단체 및 품목 조직 육성입니다. 농업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농업인 단체 6개 단체 운영과 농업 전문 기술 교육 등의 활동을 지원하겠으며 특히 농업인의 날 행사와 농업인 학습단체 워크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17-10쪽입니다. 세 번째 이행과제인 현장맞춤 교육 및 경영역량 강화를 통한 전문가 양성입니다. 코로나19로 3년간 비대면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였으나 금년에는 대면 교육을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농업인 대학과 신규 농업인 교육, 품목별 상설교육 등을 진행하여 언제 어느 시기든 농업인이 원하는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17-11쪽입니다. 네 번째 이행과제인 여성농업인의 권익 향상 및 농촌생활 활력화입니다. 11개 읍면 620명의 생활개선 회원 중심으로 여성농업인의 능력개발 교육과 선진기술경영연찬회 등 다양한 행사와 교육을 통해서 농촌 여성의 삶의 질 향상과 활력 증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농업농촌 자원연계 특색 상품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올해 2년 차 사업인 특산자원 융복합 기술지원 사업을 통해서 영동군 농특산물을 활용한 제품 개발 및 생산기반 조성으로 디저트류의 제품을 상품화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17-12쪽입니다. 여섯 번째 농작업 안전 강화 및 건강한 농촌마을 조성입니다.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및 농업 활동 안전사고 예방 생활화로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조성하겠으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저강도 소일거리를 통해서 농촌 어르신들에게 건강한 여가활동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17-13쪽입니다. 두 번째 전략 목표로 첨단농업 확산을 통한 영동농업 발전입니다. 첫 번째 이행과제인 첨단 원예 농업기술 보급 및 현장 컨설팅 강화로 이상기상 대응 안정생산 기술 시범과 새로운 소득작목 발굴 시범사업 등 16개 사업 39개소를 추진하여 농가 소득에 이바지하겠습니다.
  17-14쪽입니다. 두 번째 이행과제인 스마트 농업기술 보급 및 꽃묘장 운영입니다. 과수 시설하우스 환경제어 시범사업 등 3개 사업 8개소를 추진하겠으며 스마트 농업 기반 기술 실현과 스마트 온실 교육장 활용으로 선도 농업인을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7-15쪽입니다. 꽃묘 생산 및 공급을 통해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생산 보급하겠으며 특히 제62회 충청북도 도민체전시 꽃묘 공급으로 성화봉송로 등 영동 관내 주요거리에 볼거리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17-16쪽입니다. 세 번째 이행과제인 식량 특작 축산 혁신농업 신기술 보급입니다. 식량작물 안정생산 및 우수 품종을 보급하고 22개 시범사업 추진과 우량 보급종 13종 80톤의 종자를 적기에 공급하여 식량 자급률 향상 등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17쪽입니다. 네 번째 이행과제인 첨단 과학영농 기술 활용 안전 농산물 생산체계 구축입니다. 친환경 농업 실천을 위한 과학영농시설 운영 실천을 위해서 유용미생물 토양 검증 중금속 검증 가축분뇨 부수도 측정을 차질 없이 적기에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7-18쪽입니다. 다음은 농작물 병해충 관리 대응체계 확립입니다. 벼 병해충 예찰포와 관찰포 운영 그리고 적기 병해충 정밀예찰을 통하여 사전에 병해충 방제가 적기에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17-19쪽입니다. 다섯 번째 이행과제인 농업환경 변화에 따른 농업기계화 지원입니다. 3개의 임대사업소에 농업기계를 현재 50종 621대를 확보하고 있으며 금년에 18종 97대의 장비를 추가로 구입 보강하여 농업기계화 촉진 및 적기 기계화 영농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이행과제인 농업기계 역량 강화를 통한 농업경쟁력 향상입니다. 농업기계 현장순회교육 및 안전교육을 170회 실시하여 농업기계의 사전 점검 및 수리를 통해 농업 현장 문제를 해결하고 5만 원 이하 농기계 부품을 무료로 지원하여 농가경영비 절감으로 농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17-20쪽입니다. 고령화에 따른 영농 지속을 위한 농작업 대행 서비스로 경운 정지 벼베기 작업 등을 대행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7-21쪽입니다. 일곱 번째 이행과제인 와이너리 농가 능력 배양 및 생산기반  조성입니다. 농가형 와이너리 활성화 지원으로 제조 설비 지원 등 7개 사업 21개소를 추진할 예정이며 선도 와이너리 도약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으로 와인 아카데미 60명 주류 관련 컨설팅 80회를 하겠으며 특히 금년에는 와이너리 맞춤형 PT사업으로 이제는 집합교육을 벗어나 와이너리별 맞춤형 교육을 통해 와인의 품질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17-22쪽입니다. 여덟 번째 이행과제인 영동 와인 유통기반 구축 및 홍보 마케팅 강화입니다. 소비자와 친화하는 영동 와인 마케팅으로 한국 와인 대상 및 홍보 마케팅 등 관내외 영동 와인의 홍보를 통해 K와인의 성지 영동의 위치를 확고히 다져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영동 와인 브랜드 가치 향상으로 우수 와이너리를 해외 진출 컨설팅을 추진하고 지난해 국제대회 출품과 수상에 이어 올해도 수출의 문을 끊임없이 두드릴 예정이며 특히 금년에는 와이너리를 단계별로 분류하여 수요자가 원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간략히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대호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대호 의원   소장님 제안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리군이 농업군이거든요. 그래서 기술센터에서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물론 우리 군의 농정과하고 기술센터하고 두 부서가 농협에 관련된 담당 부서지만 또 농정과하고 기술센터에 농민들한테 주는 성격이 틀리거든요. 농정과는 보조금 사업 위주로 하고 기술센터는 우리 농업인들한테 기술 보급이라든지 농기계 임대 사업이라든지 여러 가지 시범사업 그런 역할을 많이 하는 부서입니다. 그리고 지금 상당히 기후 변화에도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고 거기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기술도 보급도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그러니까 세계적으로 변화하는 빠르게 변화하는 지금 현 상황에서 기술센터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아무쪼록 그런 쪽으로 담당 부서에서 좀 변화하는 그거를 일찍일찍 기술이라든지 환경을 잘 캐치를 해서 농민들한테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리고 우리 영동군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선두 주자로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그런 농업군이 되기를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예, 위원장님 말씀대로 책임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서 농민들을 위해 노력해 보겠습니다.
이대호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은하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은하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7-15페이지에 보시면 저희가 스마트 농업 실험시설 운영에 저희 실험온실하고 테스트베드 교육장을 활용하신다고 했는데 거기에 교육장 활용해서 대상자가 300명이라고 되어 있어요. 이 대상자들이라 하면 어떤 분들이 대상인지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이제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육이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이제 청년 농업인들이 거의 주가 되겠고요. 또 그 외에 청년 농업인은 아니지만 스마트팜 시설에 대한 그런 관심 있는 농가들이 요청을 하면 저희가 금년도에 한 300명 정도 이렇게 교육을 시키겠다는 그런 계획입니다.
김은하 의원   그러면 300명이면 저희가 이게 기간이 어느 정도 걸리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기간은 연중이라고 이렇게 말씀드리면 되겠습니다. 계획이 300명이지만 400명이 될 수도 있고 500명도 될 수 있습니다.
김은하 의원   그럼 품목이나 이런 것도 정해져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거기에 지금 현재 있는 것은 이제 포도가 돼 있습니다. 포도하고 지금 트롤리 컨베이어 시스템에는 딸기가 지금 작목이 투입돼 있고요. 그래서 딸기하고 포도로 이래 보면 되지만 다 작물들도 그런 시스템을 가진 시설에서 재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타 작목들도 아마 응용이 가능한 시설이라고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은하 의원   아직 그 딸기 외에는 결정된 건 없고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지금 현재는 딸기하고 포도가 재배되고 있습니다.
김은하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신현광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현광 의원   소장님 설명은 잘 들었는데요. 제가 한번 이것 좀 한번 여쭤보려고요. 농작업 안전강화 및 안전교육 이렇게 돼 있어요. 그러면 우리 사실 농촌지도소에서 임대사업도 하잖아요. 그렇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예.
신현광 의원   혹시 2022년에는 사고나 이런 건 없나요? 임대 사업을 했는데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솔직히 말씀드리면 인사사고는 없었습니다. 사람이 다치거나 이런 거는 없는 걸로 우리 임대 사업장에서는 임대 빌려간 농가들이 피해가 없었고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전복 사고는 있었습니다.
신현광 의원   그래서 제가 말씀드렸고 전번 행감 때도 제가 말씀드렸던 내용은 사실 그 농민들이 가가지고 조그만한 부주의 속에서 큰 손 절단이나 이런 걸로 인해서 상당히 불행을 겪는 걸 봤어요. 그분들이 하는 걸 보니까 거기 와서 마음에 닿고 제가 왜 이런 말씀드리냐 하면 안전 순회 정비 사업을 하시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예.
신현광 의원   170회 정도 마을마다 다니면서 하는데 부품 교체도 있겠지만 안전사고에 대해서 철두철미하게 해 줬으면 그 사람들 한 번 손 절단돼서 평생을 후회하는 이런 일이 없게끔 주의 좀 했으면 좋겠다 이런 차원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더 강조해서 그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현광 의원   하여튼 그런 지속적인 교육을 함으로 인해서 사고가 예방된다면 해야죠.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예, 맞습니다.
신현광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이 계십니까? 김오봉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오봉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7-6페이지입니다. 미생물 배양에 대해서 좀 궁금한 점이 있어서요. 이 미생물 배양은 토양에 관한 부분입니까 과수에 관한 부분입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토양에 관한 거 하고 과수에 관한 게 균이 다릅니다. 미생물 배양균이 저희가 크게 세 가지로 지금 생산을 하고 있거든요. 유용 미생물 또 아미노산을 이용한 액비균 또 하나는 광합성균이라고 있어요. 그래서 이 두 가지 앞에 말씀드린 액비하고 유용미생물균은 토양 속에 토양에다 뿌려줘야 효과가 있는 거고요. 또 광합성균은 토양 아니면 엽면시비 입에 엽면시비를 통해서 이렇게 효과를 볼 수 있는 균입니다.
김오봉 의원   주로 액비를 많이 생산을 하셔서 농가에 많은 보급이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러냐 하면 화학 비료로 인해서 토양의 토질이 상당히 안 좋아지는 부분이 1~2년 농사를 짓고 많은 부분도 아니고 앞으로 또 현재 계속 지속적으로 농사를 지어야 되는 땅인데 이게 가장 중요한 게 토양에 대한 미생물을 많이 보급을 해야 되는 거 아닌가 싶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그래서 이제 아까도 보고에서 말씀드렸지만 저희가 이제 한 10년 정도 운영을 하다 보니까 탱크의 능력이 좀 떨어져서 올해 국비를 10억 예산을 확보했어요. 그래서 저장조하고 배양조를 전면 교체해서 더 질 좋은 미생물을 농가에 많이 보급하려고 이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오봉 의원   예, 잘 알았습니다. 적극적으로 좀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예, 더 많이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오봉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휴식을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04분 정회)


(11시15분 속개)

○의장 이승주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보건소장 황희성   보건소장 황희성입니다. 보고에 앞서 이번 인사에 따라 보건소로 발령된 한 명 팀장님 소개해 드리고 보고드리겠습니다.
  박희선 건강증진팀장입니다.
  (인   사)
  저희 보건소는 군민 건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보건소를 적극 도와주신 이승주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지도를 부탁드리며 2023년도 보건소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8-1쪽입니다. 일반현황 담당업무는 각 팀별 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산규모는 91억 8000만 원이 됐습니다. 
  18-2쪽입니다. 2022년도 주요성과는 포스트 코로나 단계적 일상 회복 추진, 건강형평성 제고, 건강생활 실천 확산 등 주민 건강을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18-3쪽입니다. 2023년 역점 추진사업으로 보건소 청사 신축 사업 추진 군민이 안전한 방역체계 구축입니다. 
  18-4쪽입니다. 보건소 청사 신축 사업 추진입니다. 건물의 노후화에 따른 잦은 개․증축으로 구조가 복잡해져 주민의 이용 불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 내실 있는 보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신청사 건립이 필요합니다. 사업기간은 2023년에서 2025년이 되겠으며 위치는 영동읍 매천리 447, 448번지이며 사업비는 137억여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금년도 주요 추진사항은 보건소 청사 신축 국도비 예산 확보를 위한 23년 농어촌 보건의료서비스 공모사업을 신청하겠습니다. 
  18-5쪽입니다. 군민이 안전한 방역체계 구축입니다. 신종감염병 상시 대응체계 구축으로 유행 시 지역사회 내 확산을 방지하여 군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영유하고자 합니다. 사업내용은 긴급의료지원팀 구성 감염병 협의체 구성 긴급의료지원체계 마련이 되겠습니다. 
  18-7쪽입니다. 2023년 전략목표별 추진계획으로 첫 번째 전략목표인 고도화된 보건행정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입니다. 보건기관 시설확충으로 보건소 지주간판 조명설치입니다. 보건소 지주간판의 LED 조명을 설치 보건소 이미지를 개선하겠습니다. 보건지소 그린리모델링 사업 추진입니다. 사업대상은 매곡 심천 보건지소이며 사업내용은 냉난방기, 보일러, 창호 교체, 환기장치 설치하여 에너지 효율을 향상 시키겠습니다. 
  18-8쪽입니다. 영동군립노인요양전문병원 관리로 다음 쪽입니다. 영동군립노인전문병원 그린리모델링 사업 추진입니다. 사업비는 9억 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리프트가 장착된 업무용 승합차 1대를 구입 거동이 불편한 요양환자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18-10쪽입니다. 두 번째 전략목표인 주민 질병 예방체계 구축입니다. 다음 쪽입니다. 감염병 조기발견 예방관리 강화입니다. 상시적 감시 및 대응체계 구축, 취약지 방역과 진드기 매개 감염병 집중 예방으로 감염병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8-12쪽입니다. 안전한 예방접종을 통한 건강검진입니다. 어린이 예방접종 성인 예방접종 코로나19 예방접종 등 예방접종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18-13쪽입니다. 세 번째 전략목표인 평생건강을 위한 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진료 및 보건민원 서비스 운영으로 경로당 전담주치의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진료 및 기초검진 건강상담 및 보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조기검진 및 치료비 지원으로 주민 생활 안정을 위한 저소득층 의료비 1억 8600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18-15쪽입니다. 네 번째 전략목표인 신종감염병 예방 및 대비 대응체계 구축으로 신종감염병 조기 대응 및 예방입니다. 신종감염병 조기 대응으로 신종감염병 발생 조기 인지 및 대응으로 확산 차단, 신종감염병 예방 홍보, 감염취약시설 선제대응 관리하여 감염병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8-16쪽입니다. 선별진료소 운영입니다. 감염병 의심환자 조기 진단을 위해 보건소 선별진료소 운영 및 관내 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8-17쪽입니다. 다섯 번째 전략목표인 감염병 일상회복 지원체계 마련입니다. 신종감염병 확진자 관리, 의료시스템 구축 및 운영, 방역인력 확충, 방역 취약시설 관리로 확진자 관리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18-18쪽입니다. 6번째 전략목표인 주민과 함께하는 건강생활 실천입니다.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 사업으로 생애 주기별 건강생활 실천 사업,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예방중심 구강건강관리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주민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8-22쪽입니다. 일곱 번째 전략목표인 건강 취약계층 자가관리 능력 강화입니다.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 집중 강화로 취약계층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시범사업, 재활 장애인 건강관리 및 운동치료실 운영 등 취약계층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8-24쪽입니다. 8번째 전략목표인 정신건강 증진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입니다. 자살예방 환경조성을 위하여 자살예방 지역사회 인식 개선, 자살 예방 사회적 환경 조성 다음 쪽입니다. 자살예방 네트워크 기반구축, 자살예방 지역 특화사업 등 자살예방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18-27쪽입니다. 아홉 번째 전략목표인 건강 노후를 위한 치매통합관리입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치매 예방 및 관리를 위하여 치매 조기검진, 치매 예방관리 사업, 치매 인식개선 사업,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 사업을 실시하여 치매 진행 속도를 늦추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2022년도 보건소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신 것 같아요. 그렇죠? 지금 잠깐 소장님 우리 2023년 역점 추진사업에 스마트 헬스케어 의료지원사업 확대 공약으로 되어 있죠. 이거 예산이 삭감된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러고 영동 안심꾸러미 선정 및 비치 이것도
○보건소장 황희성   삭제됐습니다.
○의장 이승주   그러면 이런 거 보고하실 때 삭제된 것을 이렇게 정리 좀 해서 주셔야지 이렇게 같이 공약사업이라고 자꾸 이렇게 같이 들어와 버리니까 의원들도 자꾸 다른 과도 마찬가지로 계속 물어볼 수가 있어요. 미리 이런 것 같은 경우 말씀 좀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보건소장 황희성   죄송합니다. 이건 기 자료가 먼저 군청에 제출된 자료로 돼가지고 죄송합니다. 미스가 있었습니다.
○의장 이승주   제가 한번 말씀드릴게요. 18-24페이지 보면은 자살 예방 LED 로고라이트 설치라고 5개소인데 관내 고층아파트라고 했는데 혹시 아파트 선정된 거 있어요?
○보건소장 황희성   아직 저기 고층아파트 5개를 대상으로 해가지고 벽면에 LED로 이제 밑에서 발사돼서 표현한 광고입니다.
○의장 이승주   근데 이제 선정된 아파트가 있어요?
○보건소장 황희성   아직까지 선정된 것은 없습니다.
○의장 이승주   그리고 예산은 어느 정도 들어간다고 계산하고 있어요?
○보건소장 황희성   죄송한데 이거는 한번 …….
○보건소 정신보건팀장 정경애   1500만 원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의장 이승주   개당 그럼 한 300만 원 정도?
○보건소 정신보건팀장 정경애   예.
○의장 이승주   만약에 그 선정, 예를 들어서 고층 아파트에 그 자살예방 LED를 설치한다 하면은 이런 거 같은 경우도 미리 의원님들한테 위치하고 또 좀 보고 해주시고 또 문구가 과연 어떻게 들어가는가도 모르잖아요, 저희들은. 그냥 저기 하는데 그런 것 중점적으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정신보건팀장 정경애   알겠습니다.
○보건소장 황희성   예, 잘 알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신현광 의원   너무 빨리 진행이 돼서 타 의원이 하는 줄 알았더니 전혀 안 해서 난 금방 끝날 것 같아서 제가 한번 여쭤볼 말이 있어서.
○의장 이승주   예, 말씀하세요. 신현광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현광 의원   의장님 앞에서 다 하시니까. 이게 몇 쪽이냐하면 18-17쪽에 보면요. 안심숙소 운영해서 송호리 임시생활시설 1개소 있는데 이건 주로 뭐 하는 거예요. 소장님. 18-17쪽에 보면 안심숙소 운영 해가지고 이 주로 뭐 하는 사업인가 싶어서.
○보건소장 황희성   그게 뭐냐 저희가 코로나 확진자 있지 않습니까. 확진자가 이제 가족하고 확진자하고 구분 관리가 필요하잖아요. 그럼 확진된 사람이 그쪽으로 가서 생활할 수도 있고 5개 동에서 이제 별도로, 아니면 가족이 가서 확진자가 집에 있고 가족이 가서 이제 생활할 수 있는 그런 시설입니다.
신현광 의원   그러면 확진자들, 병원으로 안 갔나? 확진자들은요?
○보건소장 황희성   중증 환자는 병원으로 생활치료센터 도에서 지정하는 각 충청북도 내에 있는 그 병원에 배정돼서 이송을 시켰고요. 일반 환자 같은 경우는 확진자하고 이제 가족하고 격리시설 할 때
신현광 의원   만약에 확진자가 그쪽 동네로 들어오고 이러면 좋아하지 않았을 텐데. 확진자들이 거기 들어오면 좋아하겠어요. 우리 동네로 확진자가 왔다하면 주민들이 좋아하려나?
○보건소장 황희성   아직까지 거기에 대해서는 송호리 운영 저기하면서 불만 사항 접수는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현광 의원   그래요? 그럼 지금도 이거 계속 운영하고 있나요?
○보건소장 황희성   현재 지금 상시 저기 준비하고 있습니다.
신현광 의원   그럼 코로나가 끝나면 이건 어떻게 운영할 계획이에요?
○보건소장 황희성   그거는 시설사업소 관리위탁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신현광 의원   그러면 시설사업소 내로 주는 건가요? 그럼.
○보건소장 황희성   예, 그렇게 예정하고…….
신현광 의원   이거 관할은 시설사업소 관할이다 이 얘기인가요?
○보건소장 황희성   현재는 저희가 관할하고 있는데 종료가 되면 그걸 시설사업소하고 협의해가지고 위탁해서 그리 넘길 방향으로 있습니다.
신현광 의원   코로나가 종료가 되면 시설사업소로 이관시킨다 이런 말인가요?
○보건소장 황희성   예.
신현광 의원   여기 지금 활용해 본 적은 있어요?
○보건소장 황희성   예.
신현광 의원   아 그래요. 이 내용을 한번 궁금해서 제가 이런 사업이 있는지도 사실 몰랐기 때문에 한번 물어본 겁니다. 잘 들었습니다.
○보건소장 황희성   잘 알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대호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대호 의원   소장님 조금 전에 동료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사용 내역이 있잖아요.
○보건소장 황희성   아, 송호리 예.
이대호 의원   그것 좀 해서 의원님들한테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황희성   예. 알겠습니다.
이대호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보건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수도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안녕하십니까.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 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고생이 많으시다는 말씀을 드리며 상수도사업소 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비전은 군민 모두가 안심하고 마시는 맑은 물 공급 실현에 있습니다.
  19-1쪽입니다. 일반현황으로 팀별 담당업무는 수도경영팀 외 2개 팀에서 상수도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예산은 본예산 기준 전년대비 145억 5000만 원이 감소된 163억 7700만 원으로 일반회계 49억 8500 특별회계 113억 9200만 원입니다. 
  19-2쪽 22년 작년도 주요성과로 지방상수도 스마트 검침 시스템 추진사업으로 디지털 계량기 및 단말기를 교체 설치하였으며 전체 수용가 대비 74%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지방상수도 확장으로는 심천 길현리 지방상수도 확장 외 3개소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19-3쪽입니다. 금년도 역점 추진사업으로는 신규사업 3건으로 상수도 요금 실시간 조회 및 통합납부시스템 구축 학산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 물 공급 취약지역 지하수 저류지 설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9-4쪽 상수도요금 실시간 조회 및 통합납부 시스템 구축은 상수도요금의 요금 징수의 효율성 증대 및 민원인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프로그램 개발비 4300만 원을 들여 상하수도 요금 통합납부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19-5쪽입니다. 학산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은 학산 지방상수도 미공급 지역인 모리 지내 광평마을에 수도시설을 확충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상수관로 6km와 가압장 1개소를 설치하겠으며 금년에는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행정 절차를 거쳐 25년까지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9-6쪽 물공급 취약지역 지하수저류지 설치사업은 궁촌댐 준설에 따른 임시취수장 조성이 필요한 바 환경부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지하수 개발과 인공차수벽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한국수자원공사에 위탁 시행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금년에는 궁촌 지하수 저류지 설치 및 상세조사 용역을 통해 27년까지 공사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9-7쪽 금년 전략목표별 추진계획입니다. 첫 번째 전략목표 군민에게 다가가는 서비스 행정 구현입니다. 첫 번째 이행과제 주민편익 행정서비스 제공으로는 고객 만족 서비스 지원을 위해 물사용 패턴을 통한 취약계층 사회안전망과 위택스 등 다양한 요금의 납부방법 발굴 제공을 하고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해서는 유기한 민원 처리기간 단축 그리고 요금 감면 등 즉시민원에 대해서는 4시간 이내 방문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이행과제 상수도 검침 신뢰도 제고입니다. 지방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 구축사업은 지방상수도 급수구역에 대하여 금년도에는 14억 원을 들여 19-8쪽입니다. 디지털 계량기 및 원격검침 단말기를 설치하여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이행과제 상수도 체납요금 최소화는 장기체납 등 무단방치 수용가에 대한 행정조치와 상하수도요금 체납액 일제징수를 통해 체납요금 최소화에 노력을 하겠으며 네 번째 이행과제인 수돗물 절약 생활화 홍보는 전단지 제작 배부 절수기기 구입 지원을 통해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19-9쪽 전략목표 두 번째 365일 깨끗하고 안전한 먹는 물 공급입니다. 첫째 이행과제 수도시설 확충을 위한 기반 조성으로 지방상수도 확장사업으로는 영동읍 어서실 외 2개 마을에 대하여 급배수관로 5km를 설치하겠습니다. 두 번째 이행과제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시설개선으로 맑은 물 공급사업은 학산 황산리 외 2개소에 대하여 급수관로 2.5km를 추진하겠습니다. 
  19-10쪽 상수도 노후관 교체사업으로 학산 봉림리 3개 마을에 대한 상수관로 2km를 교체하겠습니다. 영동군 지방상수도 비상공급망 구축 사업은 용산 배수지에서 황간 신탄 배수지까지 비상연계관로 14km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다음 페이지 19-11쪽입니다. 수도사업인가가 완료되는 대로 공사를 추진하여 25년까지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이행과제인 시설 현대화로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은 매곡 농어촌 생활용수개발은 강진리 외 3개 리에 대하여 상수관로 정비와 가압장 4개소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12쪽입니다. 금년에는 3차분을 착공하여 전체분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양산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은 호탄리 외 2개 리에 대한 상수관로 12km와 가압장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다음 페이지 19-13쪽입니다. 수도사업인가가 완료되는 대로 1차분을 착공하여 내년 말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분산형 용수공급시스템 구축사업은 상촌 고자리 일원에 정수시설 1개소와 통합운영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한국수자원공사에 위탁 시행하여 19-14쪽 중간부 금년 말까지 완료하겠습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은 영동읍의 6개 면에 대하여 노후관망 정비 43.6km를 지난해 4월에 완료하였으며 19-15쪽입니다. 중간부 금년에는 현재 한국상하수도협회의 성과 검증을 하고 있으며 금년 7월에는 성과물을 수자원공사로부터 인수인계 받아 우리 군에서 관리할 계획입니다.
  네 번째 이행 과제 미급수 구역 소규모 수도시설 유지 관리입니다. 상촌 물한1리 외 3개리에 대하여 상수관로 700m를 부설하는 사업으로 금년 10월까지 완료하고 19-16쪽입니다. 소규모 수도시설 보수 및 유지 관리로 소규모 수도시설 131개소에 대해 수시로 수리 수선을 통해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 사업은 상촌 둔전리 차돌백이골 외 1개리에 대한 배급수 관로 1.2km와 물탱크 1개소 등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10월까지 개량토록 하겠습니다. 
  19-17쪽 마을 상수도 폐쇄 사업은 용산 법화리 외 7개리에 대하여 암반관정 폐공 및 물탱크 철거 12개소를 추진하겠으며 낙후지역 먹는 물 수질개선 사업은 양강 죽촌리 내함 외 2개리에 대하여 배급수관로 5km를 설치하겠습니다.
  다음 19-19쪽입니다. 전략목표 세 번째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관리입니다. 첫째 이행과제로 스마트한 상수원 관리는 상수원 보호구역에 대하여 수시 순찰과 유관기관 합동단속 CCTV장비를 활용한 24시간 감시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두 번째 이행과제 군민이 믿고 마시는 음용환경 조성입니다. 수돗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독성물질 유입 상시 감시와 정기적인 수질검사 그리고 상수도 시설물에 대한 주기적인 청소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19-20쪽입니다. 수돗물 수질관리는 탁도는 0.05NTU 이하 잔류염소는 관말 기준 0.2에서 0.3ppm으로 관리하겠습니다. 수돗물의 우수성 홍보를 위해 수질검사 결과를 군 홈페이지에 매일 공표하고 품질 보고서를 제작 배부 그리고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운영하여 수돗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세 번째 이행과제인 시설 현대화로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입니다. 지방상수도 시설물 개량 및 보수로 시설물 개량 등 유지관리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19-21쪽입니다. 화신가압장 조작판넬 설치공사는 가압장 내 조작판넬 원격제어를 설치하고 정수장 침전지 수질 계측기 설치는 정수장 내 침전지에 대한 수질계측기인 탁도계를 설치하겠습니다. 
  19-22쪽 영동취수장 취수펌프 교체 사업으로는 취수장 내 노후 취수펌프와 판넬을 교체하겠으며 영동정수장 구배출수지 슬러지 수집기 교체 사업은 노후된 슬러지 수집기 2대를 교체하겠습니다. 
  19-23쪽입니다. 영동정수장 비상발전기 설치는 정수장 내에 정전시 대비 비상발전기 350kw급을 설치하겠으며 비탄 가압장 설비 및 제어반 개량은 노후된 가압 펌프 교체와 제어 판넬을 개량하겠습니다. 19-24쪽 상수도 시설물 유지관리 용역으로 전기통신 계측제어기기 유지관리 용역을 하겠으며 마지막으로 지방상수도 시설물 정기점검 용역은 상수도 시설물에 대한 상하반기 정기안전점검을 통해 시설물 관리에 철저히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수도사업소 23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의장 이승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상수도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오봉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오봉 의원   소장님 우리 항상 생활용수나 상수도에 대한 부분에 직접 주민과의 접촉이 가장 가까운 과인데 하여튼 고생이 많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특히 19-5페이지에 보면 농어촌 용수 개발 사업 또 19-6페이지 보면 지하수 저류지 그리고 19-10쪽에 보면은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시설 11쪽에 보면 현대화로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 다 보면 국비 도비가 상당히 많이 책정이 돼 있는데 이거는 어떻게 공모 사업을 이렇게 따온 거예요? 아니면 이렇게 책정이 된 거예요?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보통 이제 공모 사업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요. 일반적으로는 이제 배분을 좀 해서 받는 사업인데 저희들이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국비 지원을 많이 받기 위해서요.
김오봉 의원   그 부분에 정말로 우리가 군 예산이 적은 부분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국도비를 많이 따온 부분에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고요. 앞으로 지속적으로 좀 잘 좀 관리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알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오봉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이 계십니까? 이대호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대호 의원   영동군에 맑은 물 공급을 위해서 우리 소장님을 비롯한 상수도 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우선 먼저 드리겠습니다. 소장님 19-8에 보면 수돗물 절약 홍보에 홍보용 절수기기 구입 지원이라고 500개를 정확하게 절수기기가 어떤 거예요?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우리 샤워기 보통 샤워기입니다. 그냥 막 나오면 샤워기가 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그 장치를 해서 물을 좀 절약하는 그런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이대호 의원   그러면 샤워기기에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샤워기 부스 이렇게 제공해 주는 겁니다.
이대호 의원   부스에 버튼 하나 눌러서 그걸로 껐다 켰다 하는 그런 종류인가요?
그러니까 샤워 손잡이에.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그렇습니다.
이대호 의원   이거를 이제 저희들이 가뭄이라든지 이런 게 앞으로 수돗물 절약을 많이 해야 되거든요. 그래서 제가 지난번에도 한번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우리 관공서만이라도 수도 가랑을 보통 보면 우리 휴게소나 어디 가보면 센서 달린 게 있거든요. 손을 대면 물이 나오고 자동으로 꺼지고 그거를 우선적으로 관공서만큼이라도 한번 시범 한번 해보고 그게 효과가 투자 대비 효과가 많으면 우리 군민들한테 그 홍보도 하고 보급할 수 있는 그런 체계도 중요하지 않나 앞으로 물론 이것이 현대화 사업으로 해서 누수율도 지금 많이 줄이고 여러 가지 다각도로 노력을 하고 계시거든요. 그런데 이제 각자의 생활 습관에 절약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들을 하셔야 되는데 하다 보면 또 물이 그냥 나올 수가 있어요. 그런 부분에 한번 다각도로 한번 소장님께서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다각도로 검토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영동정수장에 비상발전기 설치 공사가 있습니다. 이건 그러면 궁촌정수장에도 비상발전기가 지금 돼 있는가요?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궁촌정수장에는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대호 의원   거기는 필요 없는 건가요? 있어야 되죠?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그러니까 정전이 되면 바로 그 안에 이게 뭐 보조 전기라고 그래야 되나 그걸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이대호 의원   궁촌에는 설치가 돼 있어요?
○상수도사업소 정수관리팀장 손완수   궁촌에는 돼 있습니다. 영동정수장만 지금 안 돼 있습니다. 정수장만 지금 안 돼 있어서요. 올해 설치하는 겁니다.
이대호 의원   그래서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거는 영동정수장도 그렇고 궁촌정수장도 만약에 비상시에 발전시설이 안 돼 있으면 이건 상당히 큰 문제가 생기거든요. 그래서 안 돼 있으면 그것까지 같이 사업을 진행해야 되지 않겠나 해서 그런 차원에서 말씀을 드린 겁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알겠습니다.
이대호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신현광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현광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는데 이거 전번에도 한번 제가 한번 짚었던 내용 같아요. 궁촌댐 준설에 따른 임시 취수장 해서 이건 지금 어디까지 어떻게 추진되고 있어요?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현재 수자원공사하고 저희들이 금년도에 2억 원의 용역비를 반영을 했는데요. 그걸 가지고 상세 조사를 하고 수자원공사 이제 위탁 시행을 지금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중간중간에 어떤 조사 용역이라든지 이런 걸 하면 별도로 이제 보고를 중간 중간 보고를 드릴 계획입니다.
신현광 의원   아직 그냥 용역만 지금 진행하고 있다 이런 내용인가요?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그렇습니다. 이제 그 물이 얼마큼 나오는지 또 상세 조사 용역을 금년도에 할 계획입니다.
신현광 의원   이제 물이 나오는 양에 따라서 그 주민들이 먹을 수 있는 양만큼 되는지 그 이후에 그걸로 해놓고 나서 이제 준설 작업이 들어가겠다 이런 얘기죠?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그렇습니다.
신현광 의원   하여튼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잘 좀 이래 체크해서 본 의원들도 궁금한 사항이니까 알려줬으면 좋겠고, 의장님 한 가지만 더 뭐냐 하면 19-14쪽에 보면 현대화 사업 했죠. 영동군 일원은 거의 다 했다는 얘기인가요?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70%를 지금 했고요. 나머지 30%가 안 된 데가 상촌 학산 양산……, 용화 빼놓고 그 지역입니다.
신현광 의원   용화는 빼놓고 그 지역들을 하면서 현대화 사업해서 지금 누수량을 몇 프로 정도 잡았어요?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유수율은 현대화 사업 한 구간에는 11월 기준으로 확인을 해보니까요. 89.6%고요.
신현광 의원   89.6%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그리고 평균적으로 1년 치 평균은 88%로 확인되었습니다.
신현광 의원   그러면 이거 현대화 사업 하기 전에는 몇 프로 정도 누수가 됐나요?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현대화 사업할 때는 이제 지금 사업 구간에 한 60% 정도였었습니다.
신현광 의원   그럼 20% 이상이 더 누수율을 잡았다 이런 얘기네요?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사업 구간에 대해서
신현광 의원   사업 구간 내에서는 그러면 액수는 어느 정도 돼요? 한번 누수량과 이게 금액이 만만치 않을 텐데 혹시……, 아직 계산을 안 해보셨어요?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그럼 별도 계산을 해서 좀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현광 의원   왜 그런 얘기를 하느냐 하면 사실 누수량으로 인해서 20%가 이상이 된다고 보면 금액 자체도 상당히 많을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해요. 그래서 하여튼 이런 사업은 적극적으로 추진을 해야 된다는 차원에서 이제 말씀드린 내용이고 지금 사실 나머지 한 12% 정도라면 노후화된 면들이 더 많겠죠, 읍보다는. 늦게 했든지 아니면 일찍 시작했던지 모르겠지만은 거기 거 잡고 나면은 누수율은 한 10% 이내로 되겠네요. 그렇죠?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그렇게 저희들이 추진을 해야죠.
신현광 의원   하여튼 뭐 그렇게 고생하시는 데 대해서 이런 건 적극적으로 공직자 여러분이 대응해서 진행해야 된다 이런 차원에서 말씀드렸으니까 그 누수 금액 쉽게 말하면 우리가 지금 현대화하기 전 60%에서 이제 20% 정도는 한 지역은 20% 정도는 잡았다 이렇게 되면 그 금액 그것 좀 한번 본 의원들한테 알려주면 다음에 상수도사업소장님이나 팀장님들이 잘했기 때문에 저희들이 이런 건 홍보 좀 열심히 하려고 그래요. 그런 차원에서 하니까 좀 알려주세요.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알겠습니다.
신현광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이 계십니까? 김은하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은하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9-4페이지이고요. 저희 실시간 조회 및 통합납부시스템 구축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이제 기존에 저희가 납부하는 방식들이 있잖아요. 인터넷 납부라든지 이런 게 있는데 저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한 시스템을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신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인 내용 좀 한번 듣고 싶어서 여쭤봅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이제 이 사업은요 그동안 이제 이사를 한다든지 뭐 하면 이게 개인들이 알아볼 수가 없었는데 이걸 구축하게 되면 핸드폰에 내 요금이 얼마가 있는지 아니면 또 얼마를 내야 되는지 이런 걸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개인별로요. 이 앱을 깔게 되면 그래서 이 앱을 개발하는 내용입니다.
김은하 의원   모바일 앱이 주라는 말씀이신 거죠?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그렇습니다.
김은하 의원   예, 아니 홈페이지하고 모바일 앱이라고 해서 이게 홈페이지가 주인지 그러면 우리 자체적인 모바일 앱 시스템을 말씀하시는 거죠?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그렇죠.
김은하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상수도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예, 감사합니다.
○의장 이승주   의원 여러분! 중식을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3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52분 정회)


(13시30분 속개)

◎시설사업소  
○의장 이승주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시설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안녕하세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입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시설사업소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과거사지원팀 장철진 팀장입니다.
  (인  사)
  체육시설팀 박재근 팀장입니다.
  (인  사)
  레저시설팀 임동영 팀장입니다.
  (인  사)
  시설사업소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 현황 2022년 주요 성과 2023년 역점 추진 사업 및 전략 목표별 추진 계획 순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1페이지 일반 현황입니다. 시설사업소에서는 과거사지원팀에서는 노근리 사건 희생자 유족회 및 노근리 평화공원 위탁 관리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체육시설팀에서는 체육시설 확충 유지 보수 체육시설 민간위탁 관리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레저시설팀에서는 송호관광지를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산규모는 금년도 본예산 157억 8300만 원으로 지난해 대비 5억 55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20-2페이지 2022년도 주요성과입니다. 노근리 평화공원 명소와 여가 활동 및 체력 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기반 조성 적극적인 재해복구 추진으로 송호관광지 운영 정상화를 하였습니다. 주요 공모실적으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생활체육지원사업 중 공공체육시설 개보수 사업에 선정되어 사업비 2억 원을 확보하여 금년도 군민탁구장 개보수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0-3페이지 2023년도 역점 추진사업입니다. 금년도 역점 추진사업은 군수님 공약으로 익스트림 스포츠장 설치 길거리 농구 및 풋살장 설치 그리고 양산면 그라운드 골프장 이전 설치 등 3건입니다. 20-4페이지 먼저 아동 청소년 전용 익스트림 스포츠장 설치입니다. 매천리 영신중학교 수영장 건립 부지 내에 2024년까지 8억 원을 투입하여 인라인 및 스케이트 보드장을 조성하겠습니다.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금년도에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20-5페이지 청소년 길거리 농구 풋살장 설치입니다. 영동읍 용두 제2공원 하상 공영주차장 일원에 2024년까지 2억 원을 투입하여 길거리 농구장 3개소 풋살장 1개소를 조성하겠습니다.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금년도에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6페이지 양산면 그라운드 골프장 이전 설치입니다. 양산면 송호관광지 일원에 2024년까지 14억 5000만 원을 투입하여 그라운드 골프장 클럽 사무실 부대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설계 및 보상 협의를 추진하고 금년도에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20-7페이지 2023년 전략목표별 추진계획입니다. 첫 번째 전략목표 노근리 사건 유족회 지원 및 평화공원 운영 관리입니다. 첫 번째 이행과제 노근리 사건 희생자 유족회 지원입니다. 노근리 사건 희생자 유족회의 인건비 및 운영 경비로 6000만 원을 노근리 사건 생존자 및 유족 20명에게 매월 10만 원의 생활보조비 2400만 원을 지원하고 합동위령제에 3000만 원 평화상 시상에 5800만 원 평화 인권 백일장에 750만 원 정원 축제에 1000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20-8페이지 두 번째 이행과제 노근리 평화공원 관리 운영 및 시설 확충입니다. 노근리 평화공원 민간위탁 관리 기간은 금년부터 2025년까지 3년이며 금년도 위탁금은 12억 1980만 원입니다. 관리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노근리 평화공원 위패봉안각 건립 사업은 2024년까지 15억 2900만 원을 투입하여 봉안각 1동을 신축하는 사업으로 전년도 실시설계를 마무리하였고 금년도 군 계획시설 변경 실시설계 용역 후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20-9페이지 노근리 평화공원 다목적 창고 신축 사업은 2024년까지 1억 5200만 원을 투입하고 금년도에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노근리 평화공원 보도블록 교체 공사는 4억 원의 국비를 들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노근리 평화공원 국제화 타당성 용역은 금년 5월까지 마무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20-10페이지 두 번째 전략목표 여가 활동 및 체력 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기반 조성입니다. 첫 번째 이행과제 건강한 삶을 위한 체육시설 확충입니다. 영동체육공원 조성공사는 2024년까지 사업비 280억 원을 투입하여 축구장 3면 풋살장 1면 다목적구장 2면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에는 건축 등에 대한 재착공 토목 조경공사 1차분 준공 2차분 착공 건축공사에 대하여는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영동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공사는 2024년까지 100억 원을 투입하여 헬스장 다목적실 등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건축 전기통신 소방공사에 대하여 재착공토록 하겠습니다.
  20-11페이지 영동 군민체육관광센터 건립공사는 2024년까지 130억 7500만 원을 투입하여 수영장 등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금년 2월에는 건축공사 및 감리 용역을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이행과제 생활체육시설 보완으로 이용 편의 제공입니다. 영동군민탁구장 노후시설 개보수 공사는 사업비 2억 원을 투입하여 2층 마룻바닥 교체 및 노후시설에 대한 개보수를 추진하여 금년 중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양강면 전천후 게이트볼장 리모델링 공사는 사업비 3억 원을 투입하여 게이트볼장 벽체 및 지붕을 개보수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2페이지 생활체육공원에 4억 원을 투입하여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풋살장 인조잔디 교체 농구장 조명타워를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생활체육시설에 대한 전기설비 유지보수 단가계약도 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0-13페이지 세 번째 이행과제 체육시설 관리 운영입니다. 체육시설 민간위탁 운영으로 문화체육센터 외 5개소에 대하여 영동군체육회 등 관련 체육단체에 위탁 중에 있으며 수탁단체에 대한 지도 점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0-15마지막 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전략목표 송호관광지 운영 및 활성화입니다. 야영장 180개소 및 부대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송호관광지는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1억 78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야영장 보수 전지작업 등을 추진하겠으며 사업비 9000만 원을 투입하여 데크 설치 및 전기 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카누카약 계류장 보수 공사비 2000만 원은 삭감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시설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시설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대호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대호 의원   소장님 제안설명 잘 들었습니다. 20-5페이지에 보면 길거리 농구장하고 풋살장을 계획을 잡고 있어요. 그런데 풋살장 한 면을 체육건강센터 옥상에다가 지금 조성하려고 계획을 잡고 있거든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이대호 의원   근데 풋살장을 보니까 우리 군에서 체육건강센터라든지 반다비 그리고 체육공원에다가 풋살장을 조성을 하는데 규격이 다 나오는가요? 풋살장의 기본적인 규격.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규격대로 시공을 하는데요. 저기 지금 국민체육건강센터 옥상은 수영장인데 정확한 규격은 제가 모르고 하여튼 규격은 다 규정된 규격대로 시공 설치하는 겁니다.
이대호 의원   옥상에다가 이게 규격이 제가 알기로는 폭이 24에 40m인가 그 정도 규격이 나와야 되거든요, 풋살장이. 그리고 옥상에 그 정도 규격이 나오는가 해서.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설계했는데 나옵니다. 그래서 옥상에 설치하는 걸로 했습니다.
이대호 의원   이왕 조성하는 거 어느 정도 규격이 나오게끔 시설을 해놔야지 규모가 작으면 또 시설만 해놓고 이용을 또 안 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도 좀 꼼꼼히 살펴주시기 바라겠고 양산면 그라운드 골프장에 지난번에 저희들이 사무조사 때 기존에 조성하려고 하는 부지는 타당성에서 떨어지지 않나 다른 데 쪽으로 알아보는 게 좋지 않겠나 그렇게 의원들이 말씀하신 적이 있어요. 부지는 어떻게 결정이 났습니까?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그때 의원님들이 현장사무조사 나오셨었을 때 그렇게 조사가 됐었는데 그 이후에 우리가 그라운드골프 협회장이나 이런 회원들한테 알아보고 또 이렇게 검토한 결과 현재 다른 데는 마땅한 부지가 없고 거기다 그냥 하는데 지금 반대하는 회원들도 없고 이렇게 그냥 그래서 거기다 추진하는 걸로 이렇게 방향을 잡고 지금 보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대호 의원   지난번에 사무조사 때 우리 의원들이 말씀하시는 그 부지에 보면 성토를 상당히 많이 해야되고 그런 염려스러워서 말씀을 하셨는데 그럼 기존에 그쪽에다 하신다 이런 말씀이시잖아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거기 사전에 군관리계획 승인도 다 받은 거고 공유재산관리 심의 그런 것도 다 받고 절차가 이행되고 토지 소유자도 그거에 대해서 매입하는 걸로 지금 어느 정도 알고 있고, 그리고 또 딱히 마땅한 부지가 지금 다른 데 얘기되는 데가 없고 거기가 적합하다고 회원들도 얘기하고 그래서 거기에 지금 보상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대호 의원   그래요. 이왕 계획하려고 추진을 잡으셨으면 그 당시에 저희들이 나왔을 때 좀 염려스러운 부분은 소장님도 다 알고 계실 거예요. 그거를 추후에 지장이 없도록 해서 완벽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그렇게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알겠습니다.
이대호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안정훈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안정훈 의원   10-15쪽 보면은 송호관광지 활성화 사업 있죠? 거기 보면 데크 설치하는데 2억이 들어간다는데 몇 개나 설치하시는 거죠?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이거는 지금 실제 예산상으로는 데크가, 예산이 9000만 원으로 돼 있습니다. 9000만 원인데 지금 현재 설계를 해봐야 되는데 야영장이 총 한 200개 정도, 180개 정도 되는데 절반도 못 할 것 같습니다. 지금 설계가 아직 안 되어 있는데 데크가 지금 한 한 5~60개 정도 설치할 수 있으려나…….
안정훈 의원   50개밖에 안한다고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그럼 더 만약에 필요하다고 그러면 추가적으로 예산을 확보해서 이렇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정훈 의원   데크마다 다 전기선이 되어가는 겁니까?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지금 그럴 계획입니다, 해가지고.
안정훈 의원   2억이라는 돈은 그냥 예산으로 잡아놓은 거예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처음에는 2억을 우리가 예산을 요구했는데 본예산에 9000만 원만 확보했습니다.
안정훈 의원   확보해놨다고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본예산에.
안정훈 의원   실질적으로 2억이 들어간다는 얘기 아니에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아니 2억 다 해도 180개를 다 못 하는 걸로 그때 계산이 됐습니다.
안정훈 의원   그러니까 50개밖에 안 하신다며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안정훈 의원   50개 정도만 하신다며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지금 9000만 원 가지고 하면 한 50개 정도는 할 수 있으려나 이렇게 지금 설계는 안 했는데 그 정도로 지금
안정훈 의원   설계 잡아보니까.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더 예산이 있어야지 180개를 다 완료하고 그런데 지금 현재 또 그게 금강환경청에서 제방 공사도 하고 그래가지고 그 공사 편입 토지는 제외하고 이렇게 하다 보면 원래 제방에 편입은 많이 안 되지만 그래도 9000만 원 갖고는 다 전체를 완료는 못 하겠습니다.
안정훈 의원   지금 뭐 하고 있는 가요? 시행을.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지금 제방 공사는 설계만 돼 있고 지금 보상 협의 중에 있고 데크 공사는 설계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안정훈 의원   제가봐도 아무 것도 진행이 안 되는 것 같아서 물어보는 겁니다.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설계해가지고 최소한 6, 7, 8정도에는 써먹을 수 있을 정도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정훈 의원   얼마 안 남았잖아요. 빨리 시행해 주셔서 잘 활성화 하십시오.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은하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은하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보충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풋살장 만드는 거 아까 이대호 의원님 말씀하셨는데 저희가 체육센터에 옥상에 올라가는 거 저번에도 한번 말씀드렸던 것 같아요. 풋살장이 다른 곳들도 생기는데 굳이 옥상에다 또 설치를 해야 되겠냐 다른 곳으로 종목을 좀 바꿔봤으면 어떻겠냐라고 말씀드린 거 기억하시죠?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김은하 의원   그 고민에 대해서 혹시 안 해보셨나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지금 풋살장이 생활체육공원에도 있고 그다음에 체육공원 조성하는 데도 있고 있는데 그 수요가 있어가지고 거기다 이렇게 저기 넣었는데 거기다 넣어도 지금 나쁘지는 않을 것 같은데 자꾸만 해달라는 여론은 지금 많습니다.
김은하 의원   아니 저희가 풋살장이 이 정도로 했는데도 불구하고 또다시 옥상에다가 풋살장이 한 면이 들어가는 거 자체가 고민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또 그만큼 수요가 있다라는 말씀이신 건가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아니 그러니까 저 수영장 옥상에 들어가는 게 수요가 있어서 추진했고 거기 지금 수영장 부지에다 하지는, 공간이 안 나와서 못하고 한다 그러면 그 옥상에다 할 수밖에 없어 갖고 설계에 지금 그렇게 들어가 있는 상태입니다.
김은하 의원   그럼 어떤 곳이 안 된다라는 말씀이신 거예요? 체육공원 공사는 풋살장이 안 된다는 건가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아니 거기는 그런 데도 다 정상적으로 되고 있고요. 지금 풋살장은 저기 추진이 수영장 거기에다 1개만 설치하는 걸로 이렇게 계획이 돼 있습니다.
김은하 의원   그러면 체육공원 안에 축구장 풋살장이 또 있고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그거는 지금 정상적으로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은하 의원   그러니까 풋살장이 이렇게 많은데 왜 또 여기다까지 풋살장이 들어가냐. 저희가 저번에 한번 말씀드렸잖아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김은하 의원   그래서 이게 풋살장을 또 다른 종목으로 좀 바꿨으면 고민을 해보셨냐 저는 그렇게 여쭤보는 거였었거든요. 다른 곳에 체육공원에도 풋살장이 있고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반다비 체육센터에도 있고 다른 쪽에 풋살장이 좀 그래도 몇 군데가 더 생기는데 지금 군민체육건강센터 옥상에까지 풋살장을 또 설치를 하냐. 다른 곳으로 좀 활용 종목을 다른 종목으로 바꾸면 어떻겠냐라고 말씀드렸었잖아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근데 풋살장이 현재 있는 게 당말리 생활체육공원에 하나만 있고 없습니다. 그래서 체육공원 조성되면 거기 또 하나가 들어오고 또 영신중학교 뒤 수영장에 하나 들어오면 그 3개 정도는 있어야지만이 저 풋살장 이용하는 동호인들이 많더라고요, 영동에. 그래서 3개 정도는 있어야 되지 않나 그렇게
김은하 의원   얼마나 많을까요, 동호인들이.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동호인들은 정확히 파악 안 했는데 아침하고 저녁에 이렇게 풋살장에서 운동하는 회원들이 좀 많은…….
김은하 의원   저희가 축구장도 생기고 풋살장도 생기긴 하는데 여기에 저희는 이제 다른 종목에 좀 고민을 한번 해보시라고 말씀드렸는데 고민을 하셨냐고 여쭤본 건데 그냥 동호인 수가 많아서 그냥 그대로 진행하는 건지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고민을 해봤는데 영동 체육공원 조성사업에 실내 체육관이라고 들어옵니다. 2024년도에 인구소멸대응기금 사업으로 들어오는데 거기도 실내체육관이 들어오면은 현재 영동에 배드민턴 실내 구장이 없어갖고 거기에 배드민턴장이 5개 정도 들어오고 거기에 또 볼링장도 하나 이렇게 들어와가지고 생활체육에 맞게끔 우리가 체육시설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김은하 의원   그리고 제가 옥상에 풋살장이라 하면 지금 좀 문제가 위험성도 제가 좀 되는 것 같기도 해서 여쭤보는 거였고요. 일단 알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양산면 그라운드골프장 지금 말씀하셨잖아요. 그런데 저희가 그때 다 갔을 때 의원님들이 다 8명이 지금 그 장소가 아무리 현행대로 진행하고는 있지만 다 이전을 했으면 좋겠다라는 게 뜻이었는데 현행대로 된다고 하니 지금 저희 정말로 다른 곳을 장소를 많이 알아보셨는지 아니면 그냥 편리 하에 그냥 진행을 하시는 건지 조금 의문스럽고 아쉬운 마음 감이 좀 없지 않아서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는데 꼭 거기밖에 없을까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그래서 그때 현장에서 조사하고 의원님들이 나오셨을 때 그 이후로 우리가 용역을 한 두 달 정도, 한 두 달 가까이 준비하면서 여러 군데를 알아봤는데요. 딱히 뭐 마땅한 부지를 하면 그게 용도지역에 맞아야 하는데 전부 다 농림 지역이라서 용도지역 변경하기가 쉽지도 않고 거기는 또 그라운드 골프장이 가능하고 처음부터 그걸로 하기로 다 절차를 밟아온 상태라서 절차를 이행한 상태에서 그런 문제점도 있고 그리고 또 의장님한테도 보고 드리고 해가지고 그냥 다른 데 추진하기가 좀 잘 안 됐습니다. 그래서 거기서 보상은 지금 추진 중에 있는데 변경하기는 이 시점에서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김은하 의원   어찌 됐든 다른 방법이 없으시다라는 말씀이신 거죠?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김은하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신현광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현광 의원   소장님 설명은 잘 들었는데 20-4쪽에 보면 영동 카누 카약장 군내 유일함으로 이걸 지금 다시 추진을 하겠다는 얘기입니까? 2000만 원이 지금 삭감됐죠?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신현광 의원   끝 페이지에 보면. 그런데 지금 이걸 다시 추진을 해볼 생각이에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아니 지금 올해 본예산에는 2000만 원 삭감됐고 어제도 제가 송호관광지를 둘러봤는데 카누카약 추진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신현광 의원   소장님도 그렇게 생각해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신현광 의원   그럼 이거는 제가 볼 때 사실 이거는 저 역시도 상당히 불가능하기 때문에 또 여기 보면 영동 카누카약장이 군내 유일함으로 아동 청소년을 위한 공공체육시설의 다양성 확보 필요 이렇게 돼 있기 때문에 한번 물어봤는데. 하지 않을 거다. 이 얘기죠?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어제도 그걸 유심히 봤는데 용담댐 때문에 그런지는 몰라도 일단 수위가 없어요. 수위가 자갈이 훤히 보이고 카누카약 운영이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신현광 의원   (웃음)소장님이 봐도 그렇죠. 물이 있어야 배를 띄우든 뭘 띄우지. 접시 비행기, 아니 종이배를 띄울 것도 아니고 그러고 원초적인 원인 자체가 잘못됐어요. 그거는요. 왜냐하면 그 밑에다 가까운 금강 휴게소 마냥 댐을 막아서 인공댐이라도 막아서 좀 물이 있어야 배를 띄우지 물이 하나도 없는데 무슨 배를 띄워. 이거 발상 자체가 한 사람들이 이거 큰 실수한 거예요. 이거. 용담댐이 있기 전에 라면 그건 이해가 가는데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글쎄 용담댐 이후에 문제가.
신현광 의원   용담댐 이후에는 용담댐이 뭐예요, 저거. 저놈들이 상당히 지금 우리한테 제약을 주는 거예요. 필요 없을 때는 내비려서 홀랑 다 떠내려갔고 필요할 때는 물 안 주고. 그래서 절대 그거는 해서는 이거 소장님 지금 봤을 때 이거 한다고 하면 적극적으로 말릴 생각입니다, 이거. 원인 규명도 아니고 필요하다고 했기 때문에 내가 한번 다시 한 번 짚어보는 거니까 잘 판단하셔서.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카누카약을 정상화를 하려고 그러면 의원님 말씀대로 밑에다 보를 막든지 댐 비슷하게 설치해갖고 해야 되는데 그거는 금강청에서 틀림없이 허가도 안 내줄 거고 하는 것도 막대한 예산이 들어갈 거고. 지금 현재로서는 운영 자체는 안 될…….
신현광 의원   전혀 실득이 없는 거예요. 이거 진짜 처음에 발상한 사람이 누가 발상했는가 모르겠지만 아무리 어떤 돈이라도 군민의 세금 아니에요. 그죠?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신현광 의원   국비든 도비든 군비든 최대한 아껴야 될 일을 갖다 거기 지금 내가 볼 때 투입된 돈이 정확한 금액은 모르겠지만 엄청난 비용이 아마 날아갔을 거예요. 제대로 한번 타보지도 못하고 거기에 들어간 장비 구입비나 그러기 때문에 절대 이거 진행하지 마세요, 제가 볼 때는.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예, 알겠습니다.
신현광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시설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힐링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힐링사업소  
○힐링사업소장 최길호   힐링사업소장 최길호입니다. 존경하는 이승주 의장님 그리고 황승연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는 말씀드리면서 우리 사업소 소관 새해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사업소는 문화관광거점 조성으로 미래 성장동력 확보라는 비전을 가지고 3대 전략목표 6개의 이행과제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부터 올해 전략목표별 추진계획 순입니다. 
  21-1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우리 사업소는 운영팀 개발팀 테마농업팀 등 총 3개 팀 15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팀별 담당사무로는 운영팀에서는 힐링관광지 관리 운영과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개발팀에서는 힐링관광지 개발과 공사업무 테마농업팀에서는 과일나라 테마공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산규모는 지난해보다 53여억 원이 감소한 43억 7000만 원이며 특별회계는 없습니다. 
  21-2페이지 지난해 주요성과입니다. 다양한 홍보 마케팅을 통한 힐링관광지 관광 활성화를 추진하였습니다. 힐링광장 야간개장, 힐링관광지 스탬프투어, 겨울철 힐링관광지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홍보와 이벤트를 통해서 힐링관광지 활성화를 추진하였습니다. 아울러 영동 일라이트 휴양빌리지를 지난해 12월 1일부터 10동 20실을 개장 운영하고 있으며 힐링관광지 민간투자 사업으로 골프장과 호텔을 시공 중에 있습니다. 레인보우 식물원은 지난해 1월에 개장하여 성황리에 운영 중에 있으며 힐링광장 물놀이장을 지난해 7월부터 8월까지 운영하여 1만여 명이 넘는 이용객이 다녀간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군 대표 관광지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1-3페이지 금년도 역점 추진사업입니다.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전망대 조성사업과 과일나라 테마공원 기능보강 사업 등 2개의 공약사업과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둘레길 조성사업 신규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부내용은 다음 페이지에 설명드리겠습니다. 
  2-4페이지 첫 번째 공약사업으로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전망대 조성사업입니다. 우리 군 대표 관광지인 레인보우 힐링관광지에 랜드마크인 전망대를 조성해서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사업기간은 2025년 6월까지 기 확보된 지방소멸 대응기금 52억 원을 포함하여 80억 원을 투자해서 높이 80m 규모의 전망대와 진입도로 편의시설 등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2월까지 건축기획 및 공모지침서를 작성하고 5월까지 설계공모를 추진하여 10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금년 말까지 공사 계약 및 착공하여 국악엑스포 개최인 2025년 6월까지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21-5페이지 두 번째 공약사업으로 과일나라 테마공원 기능보강 사업입니다. 현재 노후된 과일나라 테마공원의 기능을 보강해서 테마공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사업기간은 금년도 말까지 총 10억 원을 투자해서 과일나라 테마공원 8만 7000㎡의 외부 화장실과 레인보우 식물원의 시설을 보강하고 수목식재 등 경관을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4월까지 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4월에 착공하여 금년 말까지 기능 보강 사업을 1단계로 완료하겠습니다.
  21-6페이지 신규 사업으로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둘레길 조성사업입니다. 힐링관광지 내에 기조성되어 있는 무장애 숲길과 연계하여 힐링관광지를 찾는 방문객에게 관광 유인의 매력 공간을 제공하여 체류시간 연장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기간은 내년도 말까지로 기 확보된 지방소멸 대응기금 20억 원을 포함하여 총 30억 원을 투자하여 둘레길 연장 2km와 인도교 1개소 부대시설 등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2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고 4월에 공사 계약하여 금년 말까지 공사 완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1-7페이지 전략 목표별 추진계획입니다. 첫 번째 전략목표 머물고 싶은 체류형 관광지 운영 중에 첫 번째 이행과제 자연 문화가 결합된 힐링관광지 운영 활성화입니다. 힐링관광지 통합 운영 관리를 위해 영동 와인터널 웰니스 단지 과일나라 테마공원 등 시설별 연계 운영을 도모하고 영동 와인터널은 곶감 축제 포도 축제 국악와인축제 등 연계 행사를 추진하고 가정의 달이나 크리스마스 등에는 특별 행사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웰니스 단지는 산약초자원센터 세탁시설을 1월 중에 구축하고 숲 에너지 육감 활성화 센터는 2월까지 보완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라이트 휴양빌리지는 5월 중에 축제관광재단에 위탁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힐링센터는 상반기 중에 민간 위탁을 추진하여 연내에 민간 위탁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21-8페이지 두 번째 이행과제 특화형 관광 프로그램 운영 및 전략적 홍보 마케팅입니다. 관광 프로그램 개발 운영으로 힐링 관광지 체험 프로그램을 수시로 운영하고 지역 연계형 밀착형 관광 프로그램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지난해 말에 공모에 선정된 문화체육관광부 생활관광 활성화 공모사업 및 체류형 치유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략적 홍보 마케팅 강화를 위해서 휴양빌리지와 연계한 힐링 관광지 홍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겠으며 힐링 관광지 홍보용 리플릿과 홍보물품을 제작하고 최신 트렌드에 맞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하여 홍보 마케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1-9페이지 두 번째 전략목표 관광명소 개발을 위한 기반 구축 중 첫 번째 이행과제인 내실 있는 관광자원 조성을 통한 관광명소화입니다. 그중 첫 번째 사업으로 웰니스 단지 조경숲 가꾸기 사업은 금년 말까지 30억 원을 투자하여 웰니스 단지 5만㎡ 면적에 조경수를 식재하고 관수시설을 설치하여 아름답고 울창한 숲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사업은 웰니스 단지 숙박동 주변 정비 사업으로 금년 말까지 3억 원을 투자하여 휴양빌리지 숙박동 공간 분리와 주변 정리를 하겠습니다. 세 번째 사업은 힐링 관광지 인공폭포 및 공원 녹지 조성사업으로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사업이며 금년 상반기까지 25억 원을 투자하여 인공폭포 및 저류지 설치와 부대 공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사업으로 저류지 공원 조성 및 기타 부대공사는 금년 상반기까지 10억 원을 투자하여 비탈면 안정화와 녹생 1식 그다음에 인조 강화석 포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1-10페이지 다섯 번째 사업으로 웰니스 조경수길 및 사면 정비 사업은 휴양빌리지 일원에 금년 상반기까지 20억 원을 투자하여 사면보호공과 조경 유휴부지 옹벽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로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관문 설치사업입니다. 위치는 힐링관광지 출입구 일원으로 2024년 12월까지 현재 2억 원이 확보된 설계 용역비로 설계 용역을 실시하여 홍보 관문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설계 용역 발주 중에 있습니다. 일곱 번째로 레인보우 힐링 숲 가족 놀이공원 조성사업입니다. 위치는 인공폭포 조성지 인근으로 2024년 12월까지 도 균형발전 기반 조성 사업비 15억 2000만 원을 포함하여 33억 9000만 원을 투자하여 숲 모험마당 숲 놀이마당 숲 체험 학습장 등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설계용역 중에 있습니다.
  여덟 번째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공원 조성공사는 와인터널 옆 콘크리트 옹벽에 위치한 곳으로 현재 7억 원을 투자 도 특별조정교부금 7억 확보된 7억 원을 투자하여 금년 말까지 발광석재 및 조명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현재 도 계약 심사 중에 있습니다. 
  21-11페이지 아홉 번째 숲 에너지 육감활성화센터 활성화 사업은 금년 말까지 기 확보된 도 균형발전 인센티브 사업비 8억을 투자하여 숲에너지센터 리모델링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월 중에 제안서를 받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행과제인 민간투자 사업 유치를 통한 관광지 활성화입니다. 현재 민간투자사업으로 골프장은 지난해 완공하여 11월에 개장 운영 중에 있으며 100실 규모의 호텔은 5월 중에 준공 예정입니다. 잔여 민간투자 사업인 상가 및 로컬푸드장 힐링연수원 승마장도 지속 유치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1-12페이지 세 번째 전략목표 체험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한 테마공원 운영 중 첫 번째 이행과제 과일나라 테마공원 관리입니다. 1만 9000㎡의 과원과 4만 4600㎡의 경관 관리를 위해 계절별 초화류 1만 5000본을 신규로 식재하고 조경수 이식과 보식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시설물 관리로 학습관과 야외시설물 바나나 나라 레인보우 식물원 등을 빈틈없이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13페이지 두 번째 이행과제 과일나라 테마공원 체험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상시 운영 프로그램으로 과수 분양 체험프로그램 과수 수확 체험프로그램 과일 음식 가공 체험프로그램 등을 계획된 인원보다 초과 달성토록 하겠으며 수시 운영 프로그램인 포도축제와 난계국악 와인국악축제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여름철엔 물놀이장 겨울철에는 빙어잡기 등 행사와 이벤트 테마와 기념일에 따른 행사도 실시하여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사랑받는 테마공원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의장 이승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힐링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이 계십니까? 없죠?
  그러면 소장님 제가 물어볼게요. 일라이트 휴양빌리지 개장을 했잖아요. 이제 작년도 이거 지금 그래서 여기 보니까 이걸 다시 민간 위탁하려고 그래요? 어디로 위탁하려고 그래요?
○힐릴사업소장 최길호   지난 공유재산심의 때와 의원간담회 때 보고드렸다시피 우리 영동축제관광재단에 위수탁을 하려고 합니다.
○의장 이승주   지금 그럼 나머지 지금 관광명소 개발이랑 예산은 전부 다 확보돼 있는 거죠?
○힐릴사업소장 최길호   잘 못 들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21-9페이지부터 21-11페이지까지 지금 이거 예산은 다 확보돼 있는 거예요?
○힐릴사업소장 최길호   올해 새해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담겨 있는 이 본 사업은 다 예산상에 확보가 된 사업으로서 보고드린 내용입니다.
○의장 이승주   그러면 지금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관문 설치는 이건 어따 하시려고 그랴? 예를 들어서 지금 용역을 준비하고 계신다는데.
○힐릴사업소장 최길호   지금 현재 설계용역 보고드렸다시피 설계 용역 발주 중에 있고요. 지금 위치는 와인터널 인근인데 저희가 아직 기본 및 실시설계를 하면서 그 안이 나오면 저희가 집행부와 의원님들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다 좋은데 지금 거기에 제일 문제점이 있던 것이 지금 어차피 뭐 의원님들도 많이 말씀하신 것 같은데 도로 지금 거기에 회전교차로 있죠. 회전교차로 입구에 들어가는데 그거 지금 그냥 그 상태에서 마무리되는 거죠?
○힐릴사업소장 최길호   여러 차례 말씀을 드렸다시피 교통심의회에서 개선 권고안대로 만들은 부분이기 때문에 아직 준공을 아직 안 받았습니다만 그 상태로 마무리되는 겁니다.
○의장 이승주   근데 지금 거기에 불편하다는 소리를 많이 하는데 그냥 그 상태에서 마무리가 되고 마무리하면 저희들도 운전할 때 보면 좀 양방에서 오다 보면 자꾸 이렇게 헷갈리고 지금 이렇게 둘러서 오는 게 아니고 학산서 나오다 보면 그냥 직통으로 이렇게 빠져나오는 것이 의외로 좀 보니까 많더라고요, 저기가. 그런데 그걸 좀 수정해서 할 수 있는 그런 것은 안이 없어요?
○힐릴사업소장 최길호   지금 설치돼 있는 회전교차로의 규격이라든지 그 부분은 좀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도 교통심의회에서 개선 권고 명령대로 만든 부분이기 때문에 그거를 수정할 수는 없는 부분이고요. 다만 여러 의원님들도 말씀하셨고 좀 전에 의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약간의 혼선이 있어서 그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는 부분에 있어서 혼선이 있어서 도로 바닥에다가 색을 입혀서 과일나라 테마공원 오는 쪽하고 저쪽 4차선 황간 쪽으로 빠지는 부분 또 이쪽 체육관 쪽으로 빠지는 부분에 바닥에다가 색깔별로 유도선을 만들 예정입니다.
○의장 이승주   참 답답합니다. 거기에 사실대로 그것이 왜 그걸 했는가를 지금 저희는 나는 의심스러워요. 그걸 하지 말았어야 될 사업을 한 것 같아요. 회전교차로 사업이 그걸 했을 때는 교통이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했던 건데 그걸 함으로 인해서 더 교통이 혼잡이 생겨버려요. 그리고 운전자분들이 그걸로 함으로 해서 더 불편한 사항이 더 많다고 얘기해요. 그런데 사업을 하는 것도 실과 득을 따져하지만 꼭 안 해야 될 사업을 했다는 것도 저는 문제가 있다고 봐요. 그리고 그런 걸 하시기 전에 충분하게 다시 한 번 교통부 심의회에서 그게 나왔다고 하더라도 다시 주민들과 의원들한테 그 문제점이 있었다 하면 감지를 하셨으면 그걸 미리 파악을 하셔서 다시 한 번 검토를 해야 되는데 거기서 그랬다고 해서 우리가 꼭 불편하게 사용하는 데도 그냥 그렇게 해 준다고 한다는 자체는 그건 제가 생각할 때는 좀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하여간 힐링사업 소장님이 그 문제는 잘 처리하시겠지만 그 하여간 원활하게 민원이 더 이상 안 들어오게 잘 처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힐릴사업소장 최길호   예, 알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힐링사업소……,
이대호 의원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이대호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대호 의원   소장님 여기에 보면 민간투자 사업에 승마장이 있어요. 승마장은 언제부터 계획을 잡은 거예요. 이거는 이것도 민간한테 부지를 분할해서 저희들이 매각하는 건가요?
○힐릴사업소장 최길호   아마 이 승마장은 관광지 조성계획 당초 계획부터 아마 잡혀 있는 걸로 저는 알고 있고요. 이제 그 위치는 저쪽 산익리 쪽입니다. 우리 관광지 전체 면적 전체 위치 중에서 산익리 쪽 안쪽에 있는 부분이고요. 현재 이거를 유치를 하려고 했었는데 안 되는 부분이라서 이게 저희가 21-11페이지 말미에도 돼 있지만 용도 변경을 한번 검토를 해볼까 합니다. 왜냐하면 승마장을 설치도 유치도 힘들뿐더러 그런 수요도 없을 것 같아서 다른 용도로 한 번 좀 변경을
이대호 의원   이게 언제부터 계획이 잡혔다고 하신 거예요?
○힐릴사업소장 최길호   제가 알기로는 아마 초창기부터 잡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대호 의원   힐링타운 초창기부터 그럼 몇 십 년 된 거네요?
○힐릴사업소장 최길호   글쎄 정확한 연도는 제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초반부터 관광지 조성계획 용도구역 설정할 때부터 그쪽에 잡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대호 의원   그래서 그게 너무 오래돼서 그런지 저희들은 지금 이게 승마장이라는 이거를 처음 들어보거든요. 그래서 이게 민간투자사업이라고 해서 그 부지를 매각을 하는 건지 이게 언제부터 승마장 사업이 계획이 잡혀 있는지 궁금해서 한번 질의를 해본 겁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힐링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힐릴사업소장 최길호   감사합니다.

2. 휴회의 건  
○의장 이승주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위원회 활동을 위해 1월 12일 하루를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의원 여러분!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4차 본회의는 1월 13일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16분 산회)


○ 출석의원
   이승주    황승연    김오봉
   신현광    안정훈    이대호
   이수동    김은하
○ 의회사무과
사무과장 장우진
전문위원 김순배
김대봉
의사팀장 김자경
속 기 사 차인숙
조미자
○ 참석공무원
농산업건설국장 손우택
농촌신활력과장 박준서
양수발전건설지원단장 정경순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보건소장 황희성
상수도사업소장 고한권
시설사업소장 김명식
힐링사업소장 최길호
○ 참고인
보건소 정신보건팀장 정경애
상수도사업소 정수관리팀장 손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