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3회 영동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5호
  • 영동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2년 7월 18일(월) 10시

의사일정(제5차본회의)
1. 2022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청취의 건
2.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22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의 청취의 건
  ◎양수발전건설지원단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수도사업소
  ◎시설사업소
  ◎힐링사업소
  2. 휴회의 건

(10시00분 개의)

1. 2022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의 청취의 건  
○의장 이승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3회 영동군의회 임시회의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의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오늘의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는 양수발전건설지원단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수도사업소 시설사업소 힐링사업소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 주요업무 보고 청취에 앞서 당부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보고 청취 건은 집행부에서 추진한 주요업무에 대한 추진실적을 청취하는 자리입니다. 질문은 되도록 간단히 하여 주시기 바라며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서면 또는 해당 부서장에게 별도 설명을 요청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먼저 양수발전건설지원단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양수발전건설지원 단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수발전건설지원단  
○양수발전건설지원단장 최길호   양수발전건설지원단장 최길호입니다. 먼저 제9대 영동군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5만 군민의 대의 기관으로 의정활동에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신 의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우리 지원단 소관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저와 함께 일하고 있는 각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보영 행정지원팀장입니다. 
  (인   사)
  이일우 건설지원팀장입니다.
  (인   사)
  그럼 지금부터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6-1페이지 성과평가입니다. 잘된점으로는 발전소 주변지역 생태자연도 등급조정 타당성 조사와 민자유치 활동 등을 통해서 환경규제 사전보완 및 투자유치 기반을 마련하는 등 관광 자원화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였으며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장기계획수립 용역을 착수하여 주민지원사업의 합리적인 배분기준안을 마련하는 데 노력하였습니다. 다만 미흡한 점으로는 전원개발예정구역 지정 고시가 관계부처 협의 지연에 따라서 오는 8월 경 고시될 예정이나 남은 행정절차 등을 적극 지원하여 본 공사 착공은 예정대로 2024년 하반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6-2페이지 비전 및 추진전략은 생략하겠습니다.
  16-3페이지 전략목표 지역발전 선도 양수발전소 건설입니다. 첫 번째 이행과제 미래지향적 관광자원화를 위해 국내 양수발전소 관광활성화 사례조사를 세 차례 실시하였으며 외자유치를 위해 스위스 케이블카사를 방문 재무담당 매니저와 투자 협의를 실시하였습니다. 추진상 문제점으로는 천만산 일원이 생태자연도가 우수하여 개발에 일부 어려움이 있으나 향후 생태자연도 등급조정 용역을 거쳐서 오는 10월에 국립생태원에 등급조정 신청과 아울러 11월에 금강유역환경청에 사전환경입지컨설팅을 통해 민자유치 기반을 마련하고 양수발전소를 활용한 미래지향적 관광자원화의 가능성을 열어가겠습니다. 
  16-4페이지 신규사업으로 양수발전소 건설 예정지 지자체 합동 워크숍을 지난 5월 우리 군 주관으로 개최하여 포천시 홍천군 관계자와 양수발전소 관광자원화 및 공동대응 전략을 마련하는 등 3개 지자체 간 상호협조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페이지 중간부분 두 번째 이행과제 친공감 주민지원사업 추진입니다. 우리 군이 본 양수발전소를 유치함에 따라 건설 기간 및 가동기간 또한 주민에 소득증대 생활환경 개선 등 지역발전을 위해 특별지원 사업비 기본지원 사업비 사업자 지원사업비 등 총 451여억 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16-5페이지 이에 따라 신규사업으로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장기계획 수립용역을 지난 2월 산자부 협의를 거쳐서 5월에 착수하여 지난달 양강면 및 상촌면 주민을 대상으로 착수보고회를 가졌습니다. 7월 현재 의견수렴을 위한 설문조사를 마치고 전략사업을 발굴 중에 있으며 오는 10월까지 주민지원사업에 범위를 설정하고 합리적인 배분기준안을 마련하여 발전소 주변지역주민에 소득을 증대하고 생활여건을 개선할 수 있도록 장기계획을 꼼꼼히 수립해 나가겠습니다. 
  16-6페이지 합리적 주민지원사업 배분기준 마련은 앞서 말씀드린 장기계획 수립용역 추진 중으로 본 용역이 준공되는 10월 이후에 기본계획 및 특별회계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12월까지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주민지원 사업 시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같은 페이지 중간부분 세 번째 이행과제 지역 수용성 제고사업 전개입니다. 16-7페이지 추진실적으로 우리군과 한수원 주민간 상생발전을 위해 설맞이 농특산품 판매행사 소외계층 물품지원 지역아동센터 장보기행사 지원 등 총 3250만 원 상당에 한수원 사회공헌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중간부분 또한 지역 수용성 제고사업으로 우리군과 한수원 그리고 주민간에 가교역할을 하고 있는 범국민지원협의회를 개최하여 상호 이해 협력을 증진하였으며 본 사업으로 말미암아 삶의 터전을 내어주고 떠나야 하는 일부 수몰예정지역 주민에 불안감 해소와 원활한 이주도모를 위해 주민간담회와 면담을 7차례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본 사업을 위해 희생과 양보를 해주신 수몰예정지역 주민들이 한 치의 불편함이나 불만이 없도록 수시로 찾아뵙고 보듬어드릴 수 있는 간담회와 면담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16-8페이지 두 번째 전략목표 상생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체제 구축입니다. 첫 번째 이행과제 양수발전 건설사업 인허가 지원으로 양수발전소에 원활한 건설지원을 위해 지난 2월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3월 발전사업 허가를 득하였으며 예정구역 지정신청 관련 우리군 의견을 제출하고 각종 인허가에 따른 협의를 지원하였습니다. 다만 6월 예정됐던 지정고시가 8월경으로 지연 고시됨에 따라서 향후 10월 지질조사 및 문화재조사 등도 예정된 공정에 따라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16-9페이지 사전대비 공사 인허가 추진입니다. 2024년 본공사 착공이전에 이설도로 홍보관 등을 조기착공해서 사업 효율성을 도모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이설도로 공사는 노선안에 대해 일부 주민의 반대가 있었으나 주민 이해설득을 위해 네 차례에 주민설명회와 열네 번의 주민간담회를 개최하여 최근에 공감대를 형성하였습니다. 또한 홍보관 건립공사는 지난 1월 1순위 후보지로 힐링관광지 내에 건립하는 것으로 기본계획 및 타당성 용역을 완료 하였는 바 자세한 사항은 의원간담회를 통해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향후 홍보관 건립계획 주민홍보와 이설도로 군 관리계획 심의 및 인가 등을 거처 이설도로와 홍보관 건립공사가 계획대로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16-10페이지 두 번째 이행과제 이주대책 수립 및 이주단지 조성입니다. 수몰예정지역 주민에 권익을 보장할 수 있는 이주대책 수립을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에 대한 주민면담 및 협의를 실시하였으며 이주대상 주민이 원하는 최적의 이주단지 조성을 위해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후보지를 검토 중에 있습니다. 다만 농촌 노후주택의 경우에 보상금이 적을 수 있고 개별 이주에 비해 이주단지 지원금이 적음에 따라서 원활한 이주협의 및 수몰주민 직간접 손실에 대한 우리군에 특별지원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향후 이주대책협의회를 구성해서 보다 구체적이고 수몰주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이주대책 및 이주단지 조성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16-11페이지 마지막 이행과제 토지매수 등 보상지원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용개발 예정구역 지정고시가 관계부처 협의지연으로 당초 계획보다 늦어지고 있지만 오는 8월경 예정구역이 지정고시 되는 대로 토지보상협의체를 구성하고 감정평가 및 한수원 토지보상 업무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으며 이에 따른 개발행위제안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우리지원단 소관 상반기 추진실적을 시간관계상 간략히 보고 드렸습니다마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우리군에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서 양수발전소가 원활히 건설되어 관광자원화 지역경제 활성화에 밑거름이 되고 지역발전에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마중물이 되도록 막중한 사명감을 갖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상반기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이승주   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양수발전건설지원단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수동 의원님.
이수동 의원   단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6-9페이지에 홍보관 관련해서 따로 말씀을 해주신다고 했는데 언제쯤 계획하고 계시나요?
○양수발전건설지원단장 최길호   저희가 의장님하고 의회 사무과장님하고 협의를 해서 21일에 의원님들 본회의 마치고 나서 밑에 의원님 사무실에서 보고드리는 걸로 이렇게 시간을 잡았습니다.
이수동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단장님 저번에도 한수원에서 방문하셔가지고 제가 말씀을 드렸었는데 저희들이 양강하고 상촌 쪽에만 지원 업무가 많이 되어 있잖아요. 그래서 이거 저희들이 양수발전소 추진할 때 영동군민들이 전부다 협력을 해서 한 사업이거든요. 그래서 물론 상촌하고 양강 쪽에 집중적으로 지원을 하더라도 각 읍면도 지원책을 마련해서 지원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양수발전건설지원단장 최길호   잘 알겠습니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양수발전건설지원단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입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영동지역 발전을 위해 힘써 주시는 의원님들께 존경과 경의를 표합니다. 농업기술센터 2022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보고에 앞서 과장 팀장님을 소개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명주 농업지원과장 
  (인   사)
  송홍주 시험연구과장
  (인   사)
  박세권 지도기획팀장
  (인   사)
  정진우 인력개발팀장
  (인   사)
  이주란 농촌자원팀장
  (인   사)
  지서경 연구개발팀장
  (인   사)
  손용철 작물환경팀장
  (인   사)
  정경순 농업기계팀장
  (인   사)
  김금숙 와인산업팀장은 개인적으로 사정이 있어서 참석을 못했습니다. 그래서 박수진 주무관이 대신 참석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도 농업기술센터 소관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7-1쪽입니다. 잘된 점으로는 충북농업기술원 분원 대상지 27필지 중 6필지 2만 1562㎡를 매입하여 62.3%에 매입실적을 거두었습니다. 특히 용산면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게이트볼장과 체육관이 관리 주체를 영동군으로 일원화하여 용산면민들에게 보다 나은 편의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시대에 맞게 사전에 철저한 준비로 농업인 교육을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하였고 농업교육 홍보유튜브 구독자수가 1만 1200명을 넘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는 충북에 1위 전국으로 봐서는 두 번째 구독자수가 많습니다. 
  17-2쪽입니다. 미흡한 점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연초 농업인단체행사 및 교육을 취소하고 비대면 온라인으로 대체하였고 향후 하반기에 각종 행사를 정상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안타까운 것은 농업기계 임대수요가 많아지면서 적기에 임대하지 못하는 농업인들에 불만제기가 다수 발생하였습니다. 
  17-3쪽입니다. 고품질 청정농산물을 생산하는 영동군이라는 비전으로 미래스마트농업을 선도하는 농업인재 육성 등 2대 전략목표와 13개 이행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안과제로서 이상기상 대응 과원 피해예방 기술확산 시범에 대응하고자 열풍방상팬 설치 등 4개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17-4쪽입니다. 전략목표별 추진실적으로 첫 번째 전략목표인 미래스마트 농업을 선도하는 농업인재 육성입니다. 이중 첫 번째 이행과제인 미래농업 대응력을 갖춘 지도인력 및 기반마련을 위하여 농촌진흥공무원 전문기술교육 훈련과 현장 애로기술 해결 실증 연구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7-5쪽입니다. 농업현안 해결을 위한 농업산업협동심의회를 1회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미래농업 현장수요에 대비하는 농촌지도기반 조성으로 기술센터 내에 스마트농업 실험시설 기능보강 공사를 추진 중에 있으며 금년 8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17-6쪽입니다. 두 번째 이행과제인 농업인단체 및 품목조직 활성화 지원을 통한 농업경쟁력 향상입니다. 농촌 활력을 불어넣을 농업인단체 육성에는 농업인단체협의회 농촌지도자회 4-H연합회 크로바동지회가 있으며 4-H연합회는 개별 과제활동 회의 교육을 완화된 코로나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진행하였으며 하반기에는 3년 만에 개최되는 농업인의 날 행사 농업인 학술단체 워크숍 4-H회 과제활동 각 단체에 선진지 견학 등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17-7쪽입니다. 미래농업을 선도할 품목별 농업인에 조직 활성화입니다. 농업인 조직 활성화는 연구회별 신규회원가입 교육 인센티브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세 번째 이행과제인 미래농업을 선도할 전문농업인 양성교육입니다. 지역농업에 발전을 위한 품목별기술교육에는 새 농업인 실용교육을 필두로 농업인 대학, 농촌관광대학을 진행하는 데 5월부터 대면 교육과 동시에 강의 영상을 녹화하여 유튜브 채널에 송출해서 누구나 쉽게 교육을 시청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17-8쪽입니다. 하반기에는 주요 과수에 대한 유튜브 교육영상을 제작 송출하여 시기에 맞는 영농기술을 보급토록 하겠습니다. 농업경영체 역량강화 개선지원은 강소농을 선발하여 10여회 교육과 컨설팅 평가회 모임체 육성을 통해 작지만 강한 농업인이 육성되도록 하겠습니다. 
  17-9쪽 10쪽이 되겠습니다. 농촌지도사업 확산을 위한 홍보로는 농촌지도정보지 기술지를 매월 발간하고 있으며 단체 회원에 대해 전문농업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유튜브를 통해 자체 강사와 대면교육을 실시하고 유튜브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여 진행함으로써 분야별 농업인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17-11쪽입니다. 네 번째 이행과제인 농촌여성 핵심리더 양성입니다. 생활개선 회원을 중심으로 능력개발교육과 4개 분야 연구회 전문기술 교육 등 총 11회 4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7월 14일에는 580명의 생활개선회원과 함께하는 선진기술 경영 연찬회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17-12쪽입니다. 다섯 번째 이행과제인 농촌자원 가치창출 및 농촌사회복지 증진입니다. 지역농산물 부가가치 향상을 위하여 복숭아 앙금을 활용한 빵류 2종이 개발 중에 있으며 포도가공 기술교육은 10회 14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17-13에서 14쪽입니다. 안전한 농작업 환경개선과 활기찬 노후실현입니다.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은 안전교육 3회 42명에게 실시하였으며 사과 작목에 대한 농작업 환경개선을 통해 동력운반차 9대와 농작업보호구 45종 170점을 보급하였습니다. 
  17-15쪽입니다. 두 번째 전략목표인 농업환경변화에 대응한 혁신역량 강화로 이 중 첫 번째 이행과제인 첨단 원예기술 보급 및 농업인 현장 기술 지원입니다. 이상기상 대응과 새로운 농가 소득형 시범 9개 사업을 추진하여 7개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2개 사업에 대하여는 하반기에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난방비 절감을 위한 에어로겔 보온커튼 설치사업을 하였고 시설 내 열풍방상팬 설치로 저온 피해를 경감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17-16쪽입니다. 매년 발생하는 냉해피해를 경감하고자 고체 연료를 보급하여 냉해 피해를 획기적으로 경감시켰으며 농가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7-17쪽입니다. 신 소득과수 보급 사업으로 소득 작목인 왕다래 식재 및 재배시설 설치와 디지털 농업실현 기술보급 사업 추진으로 노지 과수 스마트 관비 시스템을 보급 완료하였으며 농가 보급형 스마트팜 기술보급 시범을 통해서 스마트농업 구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7-18에서 19쪽입니다. 코로나19에 대응한 비대면 업무처리를 위해서 단체회장 이장 농업인들에게 병해충방제 기상정보 등을 99회에 걸쳐 7만 6600명에게 문자를 제공하였으며 또한 농가의 궁금증을 수시로 해결할 수 있는 농작물 물어보살 밴드를 이용하여 현재 회원 463명이 가입되어 있으며 130여 회에 걸쳐 농업인의 질문에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17-20쪽입니다. 두 번째 이행과제인 스마트 농업 교육시설 및 꽃묘장 운영입니다. 스마트농업 온실에서 딸기재배 고품질 생산성 실증시험을 진행하였으며 포도 생육 시기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최신 과학영농장비인 ph 측정기와 토양수분 측정기를 활용하여 정확 신속하게 영농 현장에서 문제점을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17-21쪽입니다. 관내 경관조성을 위하여 팬지 등 봄꽃 26만 1000본과 맨드라미 등 여름꽃 7만 2000본을 생산 보급하여 회전교차로와 다리 등에 식재하여 아름다운 도로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17-22쪽입니다. 세 번째 이행과제인 식량 특작 축산분야 현장중심 기술 보급입니다. PLS 대응 밭작물 병해충 종합관리 시범 등 3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우량종자 10종 72톤을 농가에 보급하여 안전영농을 지원하였습니다. 
  17-23쪽입니다. 신소득 특용작목 발굴과 신기술 보급 확대를 위해서 인삼 고온피해 경감 종합기술 시범사업 등 3개 사업을 6개소에 보급하였으며 17-24쪽입니다. 이상기후 대비 가축질병 예방 축산기술 보급으로 혹서기 대비 축사환경 및 가축질병 예방 시범 등 2개 사업을 3개소에 보급하였으며 일라이트를 활용한 농축산물 생산 시험을 2개소에 실증하고 있습니다. 
  17-25쪽입니다. 네 번째 이행과제인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한 정밀농업 과학기술보급입니다.
  17-26쪽입니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과학영농 실천을 위한 시설운영으로 유용 미생물을 230톤을 생산 7057호에 보급하였으며 1940점의 토양 검정과 60점의 중금속을 분석하여 농업인들에게 과학 영농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축분뇨 부숙도 검사를 통해 축산농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17-27쪽입니다. 병해충 예찰을 통한 신속한 방제를 위해 무인 공중포충망과 예찰포와 관찰포 5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과 배 화상병 예방을 위한 약재를 632농가에 3회분을 공급 완료하였고 돌발 병해충인 벼 먹노린재 방제를 위한 약재를 2138호에 공급 완료하였습니다. 
  17-28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이행과제인 농업기계 현장수리 및 안전교육은 오지마을 위주로 연 1회 찾아가서 고장난 농업기계를 수리해 드리는 사업으로 92회에 걸쳐 3049대를 수리하였으며 3만 5000원 이하의 부품은 무료로 지원하여 1억 원 정도의 예산을 무상 지원하여 농업인들에게 경영비 절감과 편의를 제공하였습니다. 연말까지 나머지 순회수리 78회를 실시하여 연중 계획목표인 170회를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17-29페이지입니다. 여섯 번째 이행과제인 농업기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임대 사업 추진입니다. 올해 80대의 농업기계를 구입하여 총 697대의 농업기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17-30쪽입니다. 추진실적으로 임대사업장 3개소를 운영하여 4269회의 농업기계를 농업인들에게 임대하여 경영비 절감에 도움을 드렸습니다. 농작업대행 서비스 운영 사업은 영세농이면서 고령농 또는 여성농을 대상으로 농작업을 158일 285회 지원하여 영농 취약 농가의 영농지속에 도움을 드렸습니다. 
  17-31쪽입니다. 7번째 이행과제인 지속가능한 와인산업을 위한 기반구축입니다. 농가형 와이너리 활성지원으로 농가형 와인 제조 설비지원 등 5개 사업 12개소 10억여 원의 사업 중 3개소는 추진 완료하였으며 나머지는 추진 중에 있습니다. 
  17-32쪽입니다. 와이너리 역량강화를 위한 주류관련 컨설팅 3개 분야 50회를 추진하였으며 와인아카데미 과정 2개 반 기초반 40명 투어반 20명 총 60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7월 하순부터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7-33에서 34쪽입니다. 여덟 번째 이행과제인 영동와인 브랜드 홍보 마케팅 강화로 제9회 한국와인대상 및 대한민국 와인축제는 정상 추진을 위해 준비 중에 있으며 영동와인 브랜드가치 향상으로 신활력플러스 역량강화 사업으로 와이너리 교육 및 홍보 지원을 10회 컨설팅을 1회 진행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수동 의원님
이수동 의원   소장님 잘 들었습니다. 농업기술과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서 고생하시는 소장님 과장님 팀장님 이하 그 직원 분들 노고에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17-13페이지 관련해서 안전한 농작업 및 환경개선 및 활기찬 노후실현 이렇게 돼 있는데 안전사고가 매년 SS기 위주로 나요. 심심찮게 한 두 분씩 돌아가시는 분들이 생기는데 그냥 저 같은 경우에 받는 걸로는 그냥 어디 지역에 SS기가 사고로 돌아가셨다. 이렇게 문자만 받는데. 제가 알고 있는 것만 해도 최근에 한 2~3년 내에 4건 정도가 되거든요. 그러면 사례로 해서 어떤 지역에서 어떻게 해가지고 이게 사고로 죽었다. 이런 안전상 교육에 관련해서 이게 관에서 한번 안전 사항에 대해서 SS기를 가지고 있는 분들한테 어느 지역에서는 어떻게 해야 된다 또 이렇게 경사가 몇 정도인 데서는 해야 된다 이런 어떤 사례 교육을 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거 지금 하고 계신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안전 교육을 매년 하고 있고요. 또 SS기를 빌려 가잖아요, 임대할 때. 제가 그 홍보물을 꼭 드립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잘 안 되는 게 임대 사업장에서 SS기를 빌려가서 사고 나서 사망 사건이 난 건 사실은 없었고요. 개인들이 이제 또 많이 갖고 있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조금 능수능란하니까 간과한 게 아닌가.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이수동 의원   파쇄기 같은 경우에 일부 손 절단 이런 것이 간혹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최근에도 또 봉현리에서 사고가 있어서 그런 사고 접할 때마다 아쉬움이 많이 남는데 그런 것을 지속적으로 쓸 시기에 농약을 치든 뭐를 하든 간에 그런 시기가 되면 주요 사례 SS기 사고가 빈번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니면 안전에 유의하십시오. 이렇게 안전 문자 보내는 것도 낫지 않겠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저희가 그래서 한 번 신문에도 기재를 했었고요. 또 추가로 또 문자를 통해서 이장님들 또는 SS기를 가지고 계신 분들한테 정보를 또 한 번 더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이수동 의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17-20페이지 관련해서 새로 취임하신 군수님 주요 공약 사항이 스마트팜이란 말이에요. 거기서 지금 공약사항을 어떻게든 예산에 반영해서 추진해 나갈지 검토 중인 걸로 알고 있는데 소장님이 좀 역할을 하고 계신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스마트 혁신밸리 단지조성 회의할 때마다 제가 참석을 했었어요. 그래서 어떤 대규모 단지를 조성할 때는 관에서 주도하지 않고서는 운영이 될 수가 없다. 이런 말씀을 분명히 드렸고요. 실질적으로 영동 지역에 맞는 스마트 시설이 어떤 것인가라는 것을 봤을 때는 관수대형보다는 현장에서 농가들이 직접 운영할 수 있는 그런 시설로 가야 되지 않냐 이렇게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게 3안입니다. 제1안은 농림부에 200억 예산되는 스마트팜 시설을 농정과에서 기획해서 공모사업에 신청하는 것이고요. 두 번째는 우리군 자체 예산을 통해서라도 1ha 정도 이렇게 단지를 조성해서 청년농업인들이 직접 실전을 통해서 배울 수 있게 방법 제가 제시한 건 3안으로 권역별로 이렇게 좀 3개 권역으로 나눠서 실질적으로 포도하우스에서 할 수 있는 그런 복합환경제어시스템을 갔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려서 1안 내지 2안이 안됐을 경우에는 3안으로 아마 가지 않을까 이렇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수동 의원   저도 이 주제가 너무 긴 주제라 간략하게 말씀 먼저 드리면 저는 소장님 말씀하신 3안이 정말 중요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저희들은 규모가 있는 단지를 그것을 꾸릴 수 있는 기업화된 농업법인이나 아니면 개인들이 저는 없다고 보거든요. 아직. 그러면 이제 지금 교육을 스마트팜 관련해서 소개 교육을 하고 있잖아요. 그러면 본인들이 소개교육을 받고 나는 어느 정도 규모로 이렇게이렇게 하고 싶다라는 그런 수요가 있을 거란 말이에요.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 개인들한테 얼마만큼 지원을 해주고 나서 그분들의 역량이 어느 정도 좀 되고 판매량도 갖춰진 상태에서 그분들이 모여서 영농조합법인을 만들어서 규모화된 스마트팜 운영하면 되는데 이런 게 형성이 안 된 상태에서 200억이 됐든 300억이 됐든 떡하니 만들어놓고서는 운영할 사람이 없어가지고 그때 돼서 또 우왕좌왕하느니 그럴 수 있는 개인들을 어느 정도 역량을 키워놓고서 그들의 소득이 어느 정도 생선된 상태에서 판매처가 생겨가지고 거기에 대한 수요가 따른다고 한다면 얼마든지 지원할 수가 있거든요. 와인을 보면 알잖아요. 와인을 개개인 농가를 역량을 키워놓은 상태에서 이분들 요청에 의해서 법인을 만들어서 와인공장을 하려고 하는 거잖아요. 저는 그런 식으로 했으면 좋겠다라는 거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소장님 역할을 그런 3안에 대해서 강력하게 말씀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생각이 됩니다. 과연 지금 생각하시는 공약사항을 어떻게 계획을 하시려고 하시는지는 저도 정확하게 듣지는 않았지만 그게 지금 맞다고 보거든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스마트팜 농업이 하루아침에 이렇게 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군수님 공약기간 동안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충분하게 심도 있게 검토해서 1안, 2안이 안 될 경우 3안으로도 할 수 있다라고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수동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신현광 의원님.
신현광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는데요. 제가 조금 궁금사항이 있어서 17-32쪽인데 영동군 와이너리가 41개 와인 그런데 영동군 41개 와이너리에서 생산되는 양이 얼마인지 또 1년 총 판매액은 얼마인지 한번 여기에 대해서 궁금사항이라 설명 좀 한번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제가 솔직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정확한 양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우리 주무관님이 오셨는데 대신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신현광 의원   예.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고맙습니다. 박수진 주무관님 말씀해 주십시오.
○농업기술센터 와인산업팀 박수진   예, 와인산업팀 박수진 주무관입니다. 지금 저희가 매년 소득조사를 하고 있고요. 매년 몇 톤의 양이 생산되는지 몇 개의 와인병이 생산되는지 다 조사를 하고 있어요. 근데 제가 지금 복직을 한지 한 달 정도가 좀 안됐는데 바로 들어가서 확인해서 바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팀장님.
○농업기술센터 와인산업팀장 김금숙   지금 2022년도는 하고 있는 중이고요. 2021년도 매출현황을 보면 총생산량이 271톤이 되겠습니다. 271톤이고 판매량은 총 33만 8000병 정도가 되겠습니다.
신현광 의원   금액으로는 어느 정도죠?
○농업기술센터 와인산업팀 박수진   금액은 지금 72억 정도가 되겠습니다.
신현광 의원   72억?
○농업기술센터 와인산업팀 박수진   예.
신현광 의원   상당히 수고 하셨습니다. 이건 하여튼 다음에 정확한 자료가 제가 필요할 때 한번쯤 또 해보고 소장님한테 당부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어서 이건 설명하고는 아니지만 지금 이수동 의원이 조금 전에도 말씀한 농기계 활용 참 좋은 사업이지만 관리자체 이제 안전성에 대해서 저번에도 간담회 자리에서도 잠깐 말씀드렸지만 손 절단, 사망사고는 자기가 자기 것 가지고 했지만 대부분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 빌려다가 하다가 보면 미흡하고 또 청소관계 이런 것을 제대로 익숙된 사람이 전기를 끊어놓거나 이렇게 해가지고 제대로 하면 되는데 그냥 농민들 밤은 어두워지고 또 열심히 일했으니까 급하다보니까 그런 걸 제대로 안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생각에 저번에 소장님도 잠깐 말씀하셨지만 퇴근이나 이런 것이 공직자분들 있지만 조금 늦게라도 일반직들이라도 전문가 비슷하게 해서 가지고 들어오면 청소 에어나 이런 것도 제대로 되어 있으니까 청소하는데 좀 낫지 않나 이런 생각을 가져보니까 한번 더 심도 있게 소장님도 연구해 보셨으면 싶어서 말씀드렸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의원님께서 지난번에 두 번이나 저한테 말씀을 드려서 그 이후로는 파쇄기에 대해서는 청소를 안 하는 걸로 조치를 했고요. 파쇄기에 대해서만 그리고 최근에 그런 사고가 많이 나서 파쇄기 공장에 전화를 건의를 했어요. 이런 사고가 많이 난다 손을 안 넣을 수 있는 그 속에 안 넣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라 해서 위로 이렇게 날아가는 하부로 안 나가고 상부로 이렇게 나올 수 있게 그런 기계를 개발해서 금년에 산림과에서 구입한 게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는데 그것은 상부로 나오는 파쇄기를 샀기 때문에 아마 앞으로는 사고가 덜 하지 않을까 기존에 있는 것은 조심해서 사용하고 청소도 안 해갖고 오는 걸로 이렇게 하겠습니다.
신현광 의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의장 이승주   이대호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대호 의원   소장님 지금 우리 충북농업기술원 진행이 어디까지 되고 있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진행은 지금 본예산에 기술원에서는 한109억인가가 서 있었고요. 추경에 85억인가가 지금 예산이 서있습니다. 그래서 금년에 지금 설계 중에 있는데요. 아마 지금 조금씩 딜레이가 되는 것 같아서 내년 상반기에 아마철거가 되지 않을까 이렇게 예측을 하고 있고요. 앞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개인사유지 사유지에 대해서는 한 농가 것은 매입했고요. 나머지 농가는 토지대책위를 구성해서 저희가 감정평가 금액 나온 것보다 네 배를 더 요구하고 있습니다. 25만 원 정도 나왔는데 100만 원을 안 주면 못 팔겠다 이렇게 말씀을 계속 하셔가지고 저희 센터 입장에서는 지금 3차에 걸쳐서 촉구 공문을 보냈고 저희 오명주 농업지원과장하고 주무팀장하고 해서 현지 그 농지주들 서울과 부산 이런 데 가서 만나 뵙는데 여전히 단합이 되어 있다 보니까 한목소리로 움직이기 때문에 지금으로써는 어렵지 않겠나 이래 생각이 들어서 저희 나름대로는 그 절차를 밟고 언제 될지는 모르겠지만 강제수용까지 가야되지 않을까 이렇게 지금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이대호 의원   토지매입은 우리 군예산이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예, 그렇습니다.
이대호 의원   그리고 철거비용은 어떻게 도하고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철거비용은 도 50%, 우리 50%입니다. 그래서 한16억 정도 예상이 돼서 저희가 8억 원을 지금 계상한 상태입니다
이대호 의원   그렇게 합의를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예, 합의를 봤습니다.
이대호 의원   그러면 토지수용 때문에 시일이 많이 걸리겠네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아마 조금 늦춰지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이대호 의원   그게 다 해결이 됐을 때 분원이 들어왔을 때 그 밑에 체육관이라든지 게이트볼장 그거 이용은 용산면민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그게 되는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예,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 다 했습니다.
이대호 의원   그리고 우리 농업기계 임대수요가 가중돼서 농업인에 불만 제기가 다소 발생했다고 그 개선사업에 나와 있는데 우리 그러면 센터에서 향후 그 이후에 추진계획이 있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계절별로 시기별로 기계가 집중 투입되기 때문에요. 그 농민들에 충족을 솔직히 다 해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트렉터 같은 경우는 콤바인이나 트렉터 같은 경우는 그 시기에 너무 집중되다보니까 또 기계가 고가이다보니까 한번 쓰고 안 쓰고에 따라 편리성 또는 수익성에서 엄청난 차이가 나거든요. 그래서 솔직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불만제기 소화할 수 없습니다.
이대호 의원   그 부분에 추후에 또 얘기할 시기가 있겠지만 그래도 담당부서에서는 어려운 상황이라도 그것을 해결하도록 노력을 해야지 우리 군민들 농민들이 그래도 많은 다소나마 어려운 것을 해결하지 않겠나 그렇게 생각을 하고 우리소장님한테는 거기에 집중적인 농기계 종류가 어느 종류가 부족분인가 그런 부분을 데이터를 뽑아서 자료 좀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지금 농가들이 원하는 것은 수요가 많은 것은 저희가 다 조사해서 가급적 구입을 하고 있습니다.
이대호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지금 의원님들이 말씀하신 와인판매하고 수익 등 자료를 뽑으셔서 한 부씩 전해주시고 또 이대호 의원님이 말씀하신 농기계 수요 그것 좀 다시 계절별로 많이 그간 품목하고 대수하고 확인을 해서 의원님들한테 전부 한 부씩 배부해 주세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알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휴식을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47분 정회)


(10시57분 속개)

○의장 이승주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보건소장 황희성   보건소장 황희성입니다. 먼저 영동 군민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보건소 보고를 먼저 보고에 앞서 보건소 과장 팀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보건행정과장 공석중입니다.
  이영희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인   사)
  김상식 보건행정팀장입니다. 
  (인   사)
  이춘호 예방의약팀장입니다. 
  (인   사)
  홍선숙 진료팀장입니다. 
  (인   사)
  황혜란 감염병대응팀장입니다. 
  (인   사)
  나상흠 재택치료TF팀장입니다. 
  (인   사)
  김영훈 건강증진팀장입니다. 
  (인   사)
  이명희 방문보건팀장입니다. 
  (인   사)
  양순옥 정신보건팀장입니다. 
  (인   사)
  장준미 치매안심팀장입니다. 
  (인   사)
  지금부터 2022년도 상반기 보건소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성과평가로 잘된 점은 대상포진 무료예방 접종을 전국 최초로 기존 65세 이상에서 50세 이상 주민으로 확대 실시함으로써 군민건강 증진에 기여하였습니다. 미흡한 점 및 개선사항으로는 코로나19 등 신종감염병 발생을 대비하여 다양한 대면 및 비대면 프로그램 확대 발굴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18-4쪽입니다. 보건기관 시설 및 인력운영 최적화입니다.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사업입니다.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이며 농어촌지역 주민건강권 확보 및 보건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인프라 확충사업으로 보건사업용 전기자동차 3대 일반진료 구강보건사업 재활치료 의료장비 등 9종 총 2억 2100만 예산을 확보하여 구입 완료하였습니다. 18-6쪽입니다. 영동 군립노인전문병원 관리입니다. 위탁기관은 의료법인 중앙의료재단이며 위탁기간 2019년 7월 1일부터 24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상반기 민간위탁금은 2억 원 지급하였으며 하반기에는 1억 5000만 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18-11쪽입니다. 취약지방역과 가을철 발열성 질환 집중예방으로 읍면별 취약지 102개소 방역소득을 실시하였고 가을철 발열성 질환예방을 위해 농가에 기피제 2만개를 배부하였습니다. 하반기에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를 2대 설치 운영하였습니다. 
  18-12쪽입니다. 아래쪽 기생충감염병 예방교육 및 관리사업입니다. 금강 수변구역을 중심으로 장내 기생충 검사 1545명을 검사 의뢰하였으며 검사결과 양성자 투약 관리하겠습니다. 현재까지 22년 7월 6일 현재 1029명 검사 완료되어 34명의 양성자가 나왔습니다. 
  18-13쪽입니다. 체계적인 예방접종으로 어린이 및 성인예방 접종입니다. 어린이국가예방접종으로 17종 3788명 접종을 실시하여 영유아 안전접종률은 81.3% 달성하였습니다. 65세 이상 폐렴규균 및 인플루엔자 등 3199명을 접종하였으며 현재 50세 이상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8-14쪽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및 예방접종 안전관리입니다. 만6세 이상 기본접종 만18세 이상 3차 접종 만60세 이상 3차 접종 등 총1만 6185명 접종하였으며 예방접종 위탁의료 기관을 대상으로 상반기 18개소를 점검 완료하였습니다. 
  18-16쪽입니다. 주민만족 의료서비스 제공 및 국가암 관리입니다. 진료 및 민원 서비스 운영으로 환자 진료 1만 7538명 민원 제증명 등 3560건을 발급하였습니다.
  18-17쪽 중간입니다. 암 조기 발견 및 치료로 삶의 질 향상입니다. 국가암 조기 검진 사업으로 국가암 조기 검진 3190건을 실시하였고 1차 검진 시 유소견자 46명을 추구 관리하고 있습니다.
  18-18쪽 중간입니다. 사전연명의료 결정입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및 관리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121건을 작성되었으며 연명의료결정 제도가 정착 및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18-19쪽입니다. 신종감염병 예방 및 확산 차단을 위해 신종감염병 예방 홍보 45회 긴급방역소독 23건 요양병원 및 시설 39개소 방역소독 및 방역물품지원 요양병원 3개소 현장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선별진료소 및 호흡기전담 클리닉 운영 관리입니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2개소 임시선별진료소 10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8-20쪽입니다. 확진자 건강한 일상회복입니다. 확진자 1만 1696명은 재택치료로 추진하였으며 의료기관은 5개소 약국 5개소를 관리의료기관으로 지정 비대면 의료기관 30개소 대면 의료기관 13개소를 구축하여 신속하게 확진자 관리에 대응하였습니다.
  18-22쪽입니다. 지역주민 건강증진 강화입니다. 지역사회 통합건강검진 프로그램 제공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온라인 비대면 건강증진 프로그램인 워크온에 2000명에 가입하여 치매 정신건강 심뇌혈관 질환 예방 등 비대면 걷기 운동 4회를 운영하였습니다.
  18-24쪽입니다. 건강생활 실천홍보 캠페인입니다. 유원대학교 건강생활 캠페인 등 5회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18-25쪽입니다. 최적한 금연 문화조성입니다. 흡연 및 절주 예방 계획과 금연 환경조성 및 지도점검입니다. 광고매체를 이용한 금연광고 15개소 금연공동주택 지정 직장 내 간접흡연 예방교육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였으며 공중이용시설 등 1265개소를 지도점검하였습니다. 
  18-26 27쪽입니다. 행복한 모자건강 증진입니다. 임산부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및 임신 축하금 지원으로 비대면 모자보건교실 10회 실시하였으며 임산부 54명에게 축하금 1600만 원을 지급하였습니다.
  18-28에서 30쪽입니다. 신혼부부 임신 사전검사비 12건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120명 난임부부 시술비 15건 청소년산모 및 고위험임산부 의료비 1건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위한 이용권 506건 분만취약지 산부인과 산전관리 62건 영양플러스 보충식품 6회를 지원하였습니다. 
  18-31쪽에서 33쪽입니다. 예방 중심 구강관리 사업입니다. 우리가족 칫솔 바꾸는 날 4회 200가구가 참여하였으며 고혈압 및 당뇨환자 치주관리 아동 청소년 구강보건교육 학교 구강보건교실 운영 학급캠페인 등 3회 1300명을 실시하였으며 취약계층 생애주기별 구강관리 34만 743명을 실시하였습니다.
  18-34쪽입니다.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입니다.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로 방문건강관리 등록 4300명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9700회 AI 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103명 AI 케어로봇 참여 30명 대면 및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3000건 AI 케어로봇 서비스 318건을 실시하였습니다.
  18-35쪽입니다. 지역사회건강조사입니다. 지역보건사업계획 수립 및 보건기초 통계자료로 활용될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위해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협약 체결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18-36쪽입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입니다. 고혈압 당뇨 이상지지혈증 환자 조기발견 46명 자기혈관 알기 캠페인 2회 심뇌혈관질환예방 합병증 검진 139명 경로당 혈압기 관리 341개소에 대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겠습니다.
  18-39쪽입니다.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 서비스 지원입니다. 범사회적 자살예방 환경조정으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2193명 자살예방 교육 1895명 정신건강 인식개선 캠페인을 2회 실시하였으며 번개탄 판매업소 21개소를 지정하여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관내 고층 아파트 옥상 출입구에 자살예방 스티커를 부착하였고 하반기에는 농약이나 수면제를 판매하는 점포 10여개소를 마음나눔 가게로 지정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18-40쪽입니다. 자살예방 네트워크 기반구축입니다. 자살예방 협력 네트워크 간담회를 2회 개최하였고 지역특화사업으로 자살위험마을 4개소에 주민간 유대강화 및 심리치유 프로그램인 응답하라 이웃사촌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거점 보건지소 4개소에 ICT 기반 스트레스 측정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18-42쪽 43쪽입니다. 정신건강 지지체계 강화를 위해서 정신질환자 일상회복 주간재활 프로그램 2회 자살유가족 자조모임은 월 1회 실시하였고 상반기 12회 자살위기 응급출동을 하였습니다. 우울증 환자 치료비 등 정신과 치료가 필요한 대상자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한 정신건강 의료비 지원으로 자살예방 감소에 기여코자하고 있습니다.
  18-44쪽입니다. 치매 통합서비스 강화입니다. 치매 안심센터 운영으로 치매 선별검사 1980건 치매환자 발견 등록 1196명 치매환자 맞춤형 사례관리 396명 쉼터 운영 322명을 추진하였으며 자조모임 노인복지관 인지재활프로그램 경로당 치매예방교실 등을 운영하였습니다.
  18-46쪽입니다. 치매환자 돌봄재활 지원입니다. 인지재활프로그램 운영으로 인지재활프로그램 기억지킴이 활동 업무 협약을 영동군 노인복지관 외 1개소와 체결하여 활동가 30명에게 기본 교육을 실시하였고 기억지키미와 고령노인을 1대 1 연결하여 치매조기검진 치매예방 인지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하였습니다. 
  18-47쪽입니다. 뉴딜사업으로 인공지능 서비스 제공입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100대를 경증치매환자 및 경도인지장애자 가정에 설치하여 치매예방관리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48쪽입니다. 치매친화 문화조성으로 인식개선 및 홍보입니다. 올해 6월 경찰서 전통시장 상인회와 협력하여 치매환자 실종예방 모의 훈련을 개최함으로써 전통시장 상인 및 시장 이용 주민에게 인식개선 및 홍보를 하였습니다. 
  18-49쪽입니다. 치매안심마을 운영입니다. 2019년 2021년에 지정된 치매안심마을 4개소에 치매예방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마을 주민 인식개선을 위한 지주식 입간판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치매안심마을 정착을 위한 사업을 연계하여 지속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보건소에서는 군민건강증진 및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 드리며 2022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보건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수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 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  
○상수도사업소장 김명식   상수도사업소장 김명식입니다.
  보고에 앞서 상수도사업소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권영덕 수도경영팀장입니다. 
  (인   사)
  송기용 수도시설팀장입니다. 
  (인   사)
  손완수 정수관리팀장님입니다. 
  (인   사)
  지금부터 상수도사업소 2022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성과평가 2022년 비전 및 추진전략 전략목표별 추진실적 순서로 보고하겠습니다. 
  19-1쪽 성과평가입니다. 잘된 점으로 지방상수도 미공급 지역 농촌 마을에 수도시설 확충을 통하여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였습니다. 영동정수장 궁촌정수장 간 비상공급망 구축을 추진 중에 있으며 영동정수장 침전지 지붕 개량사업으로 깔따구 유충 발생사고 등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위생관리에 철저히 기하였습니다. 스마트시대에 부합하는 지방상수도 원격검침시스템을 도입 검침업무의 효율성 증대 누수 등 상수도 관련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코로나19에 도움을 주고자 전수용가를 대상으로 3월에서 5월간 수도요금 50% 4억 9800만 원을 감면해 드렸습니다. 개선사항입니다. 사업비용 및 자본지출 수돗물 생산원가 증가로 지방 공기업 경영평가에 불리한 여건입니다. 원가절감을 통한 지방 공기업 경영평가 등급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19-3쪽 비전 및 추진전략입니다. 비전 군민에게 신뢰받는 맑은물 복지실현을 위하여 3대 전략목표 11개 이행과제를 추진하였습니다. 
  19-4쪽 전략목표별 추진실적입니다. 첫 번째 전략목표 고객 중심의 서비스행정 구현입니다. 주민편익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객만족 서비스 지원 추진실적입니다. 위택스 가상계좌 등 요금 납부 방법을 400여회 안내하였으며 누수로 인한 상수도 요금 감면 4300만 원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상수도 요금 50% 감면 4억 9800만 원을 추진하였습니다. 
  19-5쪽 상수도 검출 신뢰도 제고를 위한 지방상수도 스마트검침시스템 추진실적입니다. 디지털 계량기 교체 3670전 원격검침 단말기 설치 4213전을 추진하였습니다. 노후계량기 교체사업입니다. 수도미터기 300전을 교체 완료하였습니다. 19-6쪽 상수도사업소 체납요금 최소화 추진실적입니다. 상반기 체납요금 징수 4100만 원 납부독려 95건을 추진하였습니다. 수돗물 절약 생활화 홍보 추진실적입니다. 전단지 제작배부 4000매 절수기 보급 500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9-7쪽 두 번째 전략목표 깨끗하고 안전한 급수환경 조성입니다. 수도시설 확충을 위한 지방상수도 확장사업입니다. 급배수관로 위치는 황간면 용암리에 5개 마을에 대하여 급배수관로 16km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9-8쪽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맑은 물 공급 사업입니다. 황간면 우천리 외 3개 마을에 대하여 급수관로 7km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수도 노후관 교체사업 추진입니다. 영동읍 부용리 외 2개 마을에 대해서 급배수관리 3km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9-9쪽 영동군 지방상수도 비상공급망 구축사업입니다. 위치는 용산면 황간면 일원이며 사업량 비상연계관로 14km, 용산배수지 증설 400톤 사업비는 65억 4000만 원으로 현재 실시설계를 착수하였습니다. 19-10쪽 시설현대화로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을 위한 매곡면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입니다. 위치는 매곡면 강진리, 공수리, 어촌리, 옥전리 일원이며 사업비는 34억 4500만 원이며 현재 공사 착공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19-11쪽 양산면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입니다. 위치는 양산면 호탄리 누교리 면덕리 일원이며 상수관로 12km 사업비는 27억 3000만 원이며 현재 실시설계를 착수하였습니다. 19-12쪽 영동산업단지 주변마을 지방상수도 공급사업입니다. 용산면 복공리 외 10개 마을에 대하여 급배수관로 36.9km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2018년부터 추진하여 금년도 9월에 공사 준공예정입니다. 19-13쪽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307억 4300만 원이며 사업기간은 2017년부터 2023년 4월까지입니다.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위탁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성과검증 및 성과물 인수인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9-14쪽 미급수구역 소규모 수도시설 유지관리 사업입니다. 심천면 마곡리 외 3개 마을에 대하여 관로개량 1.6km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9-16쪽 마을상수도 폐쇄사업입니다. 용산면 시금리 외 9개 마을에 대하여 암반관정 폐공 물탱크 철거를 추진하였습니다. 19-17쪽 대체수원 개발사업입니다. 추풍령면 사부리 외 4개 마을에 대하여 암반관정 개발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19-18쪽 낙후지역 먹는 물 수질개선 사업입니다. 황간면 소계리 외 8개 마을에 대하여 배수관로 10.2km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9-20쪽 세 번째 전략목표 안전한 물 환경 조성입니다. 깨끗한 상수원 관리를 위한 상수원 보호구역 단속강화입니다. 불법어로 단속 10건 불법행위 단속 192회를 추진하였습니다. 수돗물의 신뢰기반 구축을 위한 수돗물 안전성 확보입니다. 19-21쪽 독성물질 유입감시 원수 정수 수질검사 지방상수도 배수지와 침전지 청소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돗물 우수성 홍보입니다. 수돗물 수질검사 결과 공표는 월1회 수돗물 품질보고서 제작배부 3500부 수돗물평가위원회 운영 활성화 연 2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9-22쪽 시설개량을 통한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한 지방상수도 시설물 개량 및 보수입니다. 정수장 배수장 가압장 등 32개소에 대하여 유지관리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9-23쪽 영동정수장 침전지 위생관리 개선공사입니다. 공사착공 중에 있습니다. 영동 취수장 펌프교체 사업입니다. 공사 준공하였습니다. 19-24쪽입니다. 영동취수장 정수장 비상발전기 설치사업입니다. 공사착공 하였습니다. 19-25쪽 궁촌정수장 약품제어시스템 구축사업입니다. 공사 준공하였습니다. 영동정수장 탈수동 약품 자동용해 설비 설치사업입니다.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19-26쪽 스마트 지방상수도 지원사업입니다. 사업비는 32억 3300만 원이며 사업은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위탁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 사업 착수하여 금년도에 준공 예정입니다. 19-27쪽 궁촌정수장 태양광발전 증설사업입니다. 태양광발전 100KW를 궁촌정수장에 증설하는 사업으로서 금년도 5월달에 공사 준공하였습니다. 상수도 정수시설물 DB구축 용역입니다. 사업비는 7300만 원이며 현재 용역착수중에 있습니다. 마지막 페이지 19-28쪽 지방상수도 시설물 정기점검 용역입니다. 상반기 정기안전 점검을 완료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의장 이승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상수도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상수도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설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설사업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사업소  
○시설사업소장 박종화   시설사업소장 박종화입니다. 새롭게 출범하신 제9대 이승주 의장님과 의원님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시설사업소 팀장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송재인 과거사지원팀장입니다. 
  (인   사)
  박재근 체육시설팀장입니다. 
  (인   사)
  차정헌 레저시설팀장입니다. 
  (인   사)
  2022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성과평가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평화공원 내 시설재개관 및 정상 운영 추진으로 포스트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하였습니다. 그라운드골프장 돔 구조물 보완 및 실내테니스장 노후시설 개보수 사업을 통해 기존 체육시설의 이용 편의를 제공하고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체육공원 조성사업과 반다비 체육센터 및 군민체육건강센터 건립사업을 적극추진하였습니다. 또 원활한 재해복구사업 추진입니다. 송호관광지 정상 운영을 하였습니다. 
  20-2페이지입니다. 시설사업소 2022년 비전 및 추진전략입니다. 비전으로는 효율적인 시설관리 운영을 위한 쾌적하고 편리한 체육레저공간 조성입니다. 3대 전략목표 및 7개 이행과제를 착실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20-3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전략목표별 추진실적입니다. 첫 번째 전략목표인 노근리사건 유족회 지원 및 평화공원 운영관리입니다. 첫 번째 노근리사건 희생자 유족 등 지원으로 유족회 운영경비 및 행정지원입니다. 사업비는 6000만 원으로 상반기 유족회 운영비 3250만 원을 교부하였습니다. 노근리사건 생존자 및 유족 생활보조금 지급입니다. 사업비는 2520만 원이며 노근리사건 생존자 및 유족에게 매월 10만 원씩의 생활보조비를 지급하는 내용입니다. 상반기 1200만 원의 생활보조금을 지급하였습니다. 
  20-4페이지입니다. 노근리사건 희생자 합동위령제 행사지원입니다. 사업비는 국비 3000만 원이며 지난달 6월 노근리사건 희생자 합동위령제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노근리 평화상 시상 등 행사 지원입니다. 사업비는 7550만 원이며 노근리평화 인권백일장 대회 노근리 평화상 시상 및 노근리평화공원 정원축제가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 3월 노근리평화 인권백일장 보조금교부 5월 노근리 정원축제 보조금교부 20-5페이지입니다. 6월 노근리평화상 시상식 보조금 교부를 하였으며 6월 4일 노근리 정원축제를 개최하였습니다. 향후계획입니다. 10월에는 노근리평화상 및 백일장 시상식 행사를 위한 계획이 있습니다. 두 번째 노근리평화공원 관리운영 및 시설 보완으로 노근리평화공원 민간위탁 관리운영입니다. 위탁기간은 2020년 1월부터 금년말까지 3년간이며 금년도 위탁금액은 국비 7억 250만 원과 군비 1억 4050만 원 등 총 8억 4300만 원입니다. 노근리 국제평화재단에 위탁운영 중에 있습니다. 상하반기 민간위탁금 8억 4300만 원을 교부하였습니다. 
  다음은 노근리 평화공원 위패봉안각 거리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금년부터 2023년 말까지로 사업비는 국비 15억 원입니다. 20-6페이지입니다. 금년 6월 실시설계 용역 착수하여 23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노근리 평화공원 시설 보수공사입니다. 사업비는 국비 3억 원으로 목교 보수와 야외화장실 신축입니다. 목교 보수는 3월 준공하였고 야외화장실 신축은 7월 준공 예정입니다. 
  20-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 전략목표인 여가활동 및 체력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기반 조성입니다. 첫 번째 건강한 삶을 위한 체육시설 확충으로 영동체육공원 조성사업입니다. 위치는 소방서 뒤편인 매천리 125-2번지 일원에 부지면적 7만 3353㎡ 규모로 사업기간은 2018년부터 2023년도까지입니다. 사업비는 국비 38억 7000만 원 도비 45억 1500만 원 군비 272억 1500만 원 등 총356억 원입니다. 사업내용은 실내체육관 족구장 풋살장 다목적구장 부대시설 등의 시설 조성이 됩니다. 추진실적으로 현재 토목 조경 공사 추진 중에 있으며 현 공정률은 15%입니다. 향후계획입니다. 10월에는 지방재정중앙투자심사 행안부 2단계 심사와 12월 토목 조경 공사 1차분을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영동군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 사업입니다. 20-9페이지입니다. 위치는 영동읍 체육공원 조성 부지 내에 사업기간은 2019년부터 2023년도까지이며 사업비는 국비 30억 도비 12억 2500만 원 군비 57억 7500만 원 등 총 100억 원입니다. 사업내용은 연면적 2980㎡ 부지에 지상 2층 규모의 장애인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신축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 금년 1월 BF 예비인증을 완료하고 현재 부지조성 공사로 인해 공사 정지 중에 있습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9월경 부지 조성 완료 시 건축 전기 통신 소방공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영동 국민체육건강센터 건립 사업입니다. 위치는 영신중학교 뒤편인 매천리 463번지 일원이며 사업기간은 2021년부터 2023년도까지입니다. 사업비는 국비 58억 5000만 원 도비 21억 800만 원 군비 51억 1200만 원 등 총 130억 7000만 원입니다. 사업내용은 국민체육건강센터 주거지 주차장 다함께 돌봄센터 시설로 규모는 연면적 2920㎡에 지하 1층과 지상 2층 규모로 건립이 되며 주차장 조성은 주거지 주차 85면과 시설주차 42면 등 총 127면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 금년 2월 설계경제성 검토를 완료하고 4월 충청북도 건설기술심의를 완료 6월 BF 예비인증을 완료하였고 현재 건축 협의 중에 있습니다. 금년 하반기 착공하여 23년 말 준공 예정입니다. 두 번째
○의장 이승주   시설사업소장님 그냥 추진실적만 보고 하세요.
○시설사업소장 박종화   예, 알겠습니다. 영동그라운드골프장 돔구조물 및 주변시설 보안공사입니다. 6월 공사 착공하여 11월 공사 준공 예정입니다.
  영동 실외테니스장 노후시설 개보수 사업입니다. 20-11페이지입니다. 6월 공사 착공하여 10월 공사 준공 예정입니다. 영동미래고 다목적체육관 증축 대응투자사업입니다. 금년 1월 영동군과 영동미래고 대응투자 확약을 하였고 지난달 대응투자비 보조금을 교부하였습니다. 체육시설 전기 단가 유지보수는 수시 보수사업으로 하반기에도 시설물 유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2페이지입니다. 체육시설 민간위탁 관리 운영으로 체육시설 민간위탁 6개 시설 중 문화체육센터와 실내테니스장은 유상위탁이며 군민탁구장 외 3개 시설은 무상위탁 운영 중에 있습니다. 
  20-13페이지입니다. 체육시설 수탁단체 지도점검입니다. 금년 4월 1분기 문화체육센터 실내테니스장 민간위탁금 결산검사와 6월 상반기 수탁단체 지도점검 및 회계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 지도점검 또한 일정 계획에 의거 추진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전략목표인 송호관광지 운영 및 재해복구 사업입니다. 송호관광지 운영은 4월부터 11월 말까지 8개월 동안 야영장 180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 야영장 보도블록 CCTV 4개소 설치 등 유지보수를 하였고 와인체험관은 영동와인 연구회에 금년부터 2026년까지 민간위탁 관리운영 중에 있습니다. 
  20-15페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송호관광지 재해복구 사업입니다. 2020년 8월 수해 피해를 입은 송호관광지 내에 추진실적으로 금년 1월 송호관광지 재해복구사업 전기통신 폐기물 등을 착공하였으며 3월 전기통신공사를 준공하였습니다. 금년 7월 송호관광지 재해복구사업을 준공할 예정입니다.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의장 이승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시설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수동 의원님
이수동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소멸기금 공모사업에 보면 실내테니스장 체육관 사업이 있어요. 그런데 지금 20-8페이지 보면 영동체육관 공원조성 내에 사업내용에 실내 배드민턴장이 또 들어가 있는데 이게 만약에 그 공모사업에 응모가 되면 군비를 안 내도 돼서 그렇게 응모하신 건가요?
○시설사업소장 박종화   전년도에도 의원님들께 3번의 간담회를 통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저희들이 행안부 지방재정중앙투자심사에 실내체육관이 그 안에 배드민턴장과 볼링장이 있습니다. 이거에 대해서 그게 이제 들어가면 거기에서 반려가 됩니다. 보류가 되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일단은 저희들이 전체 사업계획에는 포함이 돼 있지만 저희들이 별도로 가칭 레인보우 체육센터로 이렇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게 추진되면 국비나 도비나 이런 지원을 받아서 군비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이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수동 의원   그러니까 그 기금의 공모사업에 응모를 한 게 그러니까 이제 금방 말씀하신 대로 그게 문제가 돼서 추가로 더 이렇게 응모를 해서 군비 부담을 줄이려고 한다 그 말씀인가요?
○시설사업소장 박종화   예, 맞습니다.
이수동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시설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힐링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힐링사업 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힐링사업소  
○힐링사업소장 정일건   힐링사업소장 정일건입니다. 2022년 상반기 힐링사업소 업무 추진실적 보고에 앞서서 저희 사업소 운영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은실 운영팀장입니다. 
  (인   사)
  장진욱 개발팀장입니다. 
  (인   사)
  전성수 테마농업팀장입니다. 
  (인   사)
  그럼 지금부터 힐링사업소 상반기 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1-1페이지입니다. 성과평가로 잘된 점은 힐링관광지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으며 민간개발 사업도 원활한 업무협의와 협조를 통해 계획보다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레인보우 식물원 개장으로 영동의 새로운 관광명소를 만들어 관광객이 지속 증가되고 있으며 개선사항으로 코로나19 영향으로 운영하지 못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반기에는 체험과 행사 등을 추진하여 관광지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비전 및 추진전략으로 문화관광거점 조성을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3대 전략목표와 7개 이행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략목표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명품 관광지 운영을 위하여 자연 문화가 결합된 힐링관광지의 효율적인 운영입니다. 힐링관광지 통합 운영 관리를 위하여 전 직원 견학을 실시하였으며 직원의 의견수렴 결과를 힐링관광지 운영 계획에 반영하여 추진하겠습니다. 관광지 관리공단 용역은 향후 관광 수익시설 조성 후 재추진토록 할 계획입니다. 와인터널 운영 관리는 다음 페이지입니다. 6월 15일 기준 2만 5854명이 방문하였으며 와인 판매는 7466병을 판매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축제 및 문화행사 등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더욱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웰니스단지는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기반시설을 보강하였으며 산약초자원센터는 임대계약을 체결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웰니스단지 주변 환경 정비와 일라이트 숙박동은 국악축제 이전에 정비를 마무리하여 관광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힐링센터는 BF 보강공사를 완료하였으며 직영운영을 통한 내부 체험존을 완료하여 금년에 개통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힐링관광지 홍보 및 마케팅 강화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테마 여행길 화첩기행 유튜브 영상 송출 등 홍보를 실시하였으며 향후 힐링관광지와 통합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홍보와 마케팅을 강화하겠습니다. 
  21-7페이지입니다. 전략목표 두 번째 체류형 관광지 조성을 위한 기반구축 추진으로 힐링센터 건립 사업입니다. 힐링센터는 건축을 2월 10일 준공을 완료하였고 내부 테마존 설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개관과 시설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힐링관광지 기반 조성을 위하여 힐링관광지 순환도로 확장 개설 사업은 공정률 60%로 12월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힐링관광지 인공폭포 및 공원 녹지 조성은 다음 페이지입니다. 기본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총 사업비 25억 원 중 미확보액 13억 원을 추경에 확보하여 금년까지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과일나라 테마공원 연결도로 지중화 사업도 한국전력공사와 협의하여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힐링관광지와 테마공원 연결도로 선형개량공사는 600m 구간을 차량이 교행 가능한 도로로 확장하는 사업으로 4월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금년까지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힐링관광지 조형물 및 안내판 설치 사업은 21-11페이지입니다. 관광지 내 포토존 안내판 조형물 등을 설치한 사업으로 현재 디자인 등 협의 중에 있으며 조속히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저류지 공원조성 및 기타부대공사는 와인연구소 긴급 사면 복구와 와인터널 옆 저류지 공원을 12월까지 공사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웰니스단지 조경수길 및 사면정비 사업은 웰니스 단지 내 조경과 사면정비 주변정비 사업으로 세부 사업별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1-13페이지입니다. 다음은 힐링관광지 민간투자사업 추진입니다. 호텔 및 골프장 등 민간투자사업을 정상 추진 중에 있으며 10월 골프장 임시사용승인을 하겠습니다. 골프장과 호텔은 23년 4월까지 준공 계획입니다. 
  잔여 민간투자사업 유치추진은 힐링연수원 유치가 불분명하여 공모사업을 통하여 레인보우 힐링 숲 가족놀이공원으로 용도 변경하여 23년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상가부지는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 후 공모 개발계획 수립을 통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전략목표 세 번째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테마공원 활성화입니다. 체험 공간 및 조성을 위하여 과원 및 경관관리를 위하여 병충해 방지와 과수 품종갱신 꽃식재 등을 실시하였으며 썸머프린스라는 여름 사과를 10월에 추가 식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과일나라 테마공원의 운영시설인 학습관 세계과일조경원 레인보우 식물원에 대해서 안정적으로 시설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체험 공간 및 시설물 조성으로 다음 페이지입니다. 과수분양단지 조성을 위하여 설계용역을 완료하였으며 사업추진 중이며 세계과일조경원 리모델링 공사도 금년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상시 운영 프로그램 추진실적은 과수분양 240주와 과일가공체험 1005명이 과일음식 아카데미를 실시하였으며 다음 페이지입니다. 
  향후 과일수확체험과 분양과수 수확체험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수시운영 프로그램은 힐링광장 물놀이장 개장과 이벤트 행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광객이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향후 지역축제와 연계하여 더욱 활성화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힐링사업소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승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힐링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신 것 같은데 지금 소장님 21-11페이지요. 힐링관광지 조형물 및 안내판 설치 사업있잖아요. 지금 2억은 예산을 확보해줘서 넣는 거고 33억이 남았는데 이거 만약에 조형물하고 안내판이 저기 되면 저기를 좀 디자인을 전부다 보고 의원님들한테 한 부씩 꼭 보고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힐링사업소장 정일건   예, 알겠습니다.
○의장 이승주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므로 힐링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2. 휴회의 건  
○의장 이승주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위원회 활동을 위해 7월 19일부터 20일까지 2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찬성의원(8인) : 이승주, 황승연, 신현광, 이수동, 안정훈, 김오봉, 이대호, 김은하)
  의원 여러분!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6차 본회의는 7월 21일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49분 산회)


○ 출석의원
   이승주    황승연    신현광
   이수동    안정훈    이대호
   김은하
○ 의회사무과
사무과장 장우진
전문위원 김순배
김대봉
의사팀장 박병규
속 기 사 차인숙
조미자
○ 참석공무원
부군수 정진원
양수발전건설지원단장 최길호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보건소장 황희성
상수도사업소장 김명식
시설사업소장 박종화
힐링사업소장 정일건
○ 참고인
농업기술센터 와인산업팀장 김금숙
농업기술센터 와인산업팀 박수진